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우엉은 어디에 좋을까요?/우엉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1.

우엉의 효능

 

 

우엉은 조리하여(우엉 썬 것, 쇠고기분쇄육, 간장을 넣고 장조림한 것) 찬으로 많이들 드시는데 생 것으로 먹어도 참 좋은 것 같아요. 향긋한 우엉 특유의 향기가 나기 때문이죠.

 

우엉은 섬유질이 많아 배변을 촉진해 주므로 주로 변비개선과 다이어트용으로 많이 먹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다른 유효성분들도 들어 있어 알고 드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우엉은 간장과 잘게 부순 고기를 넣고 조림하여 반찬으로 많이 드시죠? 조리가 복잡하다면 조금씩 다른 과채류와 함께 생 것으로 드셔 보세요. 

 

그럼 우엉은 어떤 다른 효능들이 있는지 살펴볼까 해요.

 

생 우엉
생 우엉인데 아침에 적은 양을 썰어 다른 과채류와 함께 먹어요.

 

 

우엉의 효능

 

1. 변비개선 : 우엉에 함유된 식이 섬유소는 정장작용 및 장의 활동성 증가를 통해 배변을 촉진함으로써 변비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2. 이눌린 효과 :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 속에서 상당히 많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 100g에는 당질이 13.5g 이나 들어 있어 우엉을 먹으면 맛이 느껴지죠. 그런데 이 단맛은 바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눌린은 우리 체내에 들어 오면 젤형태로 뭉쳐 소화가 안된 채로 배설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우엉을 먹으면 달기는 하지만 혈당을 높이지는 않으므로 우엉은 천연 다이어트식품이자 혈당상승을 막는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은 담즙산의 배설을 도와 주고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게다가 이눌린은 신장기능을 개선시켜 이뇨작용을 도와 줍니다.

 

3. 항산화효과 : 우엉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산, 클로로겐산, 탄닌 등의 폴리페놀성 화합물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 항암, 항염증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4. 콜레스트롤 저하, 지방 저하, 혈액순환 촉진 및 독소배출 : 우엉 속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콜레스트롤과 지방을 흡착하여 배설시켜 주며 아르기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 줍니다. 또한, 사포닌은 항염작용과 독소배출 작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고혈압 및 골다공증 예방 : 우엉 속에 들어 있는 칼륨(361mg/100g)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나트륨혈증으로 인한 고혈압을 예방해 주고, 우엉 100g당 56mg으로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고 성장기 아동들의 근골격계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티백제품으로 출시된 국내산 우엉차

 

밖에, 우엉 속의 팔미트산도 당분을 조절해줌으로써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 당뇨환자분들에게 좋으며 리그난 성분은 항균작용과 항암작용을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우엉을 기호에 따라 생 것으로 드시거나, 반찬으로 드시거나 차로 마셔 보는건 어떨까요? ^^

 

 

참고자료 

1. 각종 건강관련 TV프로그램

2. 식품의약품안전처, 우엉

그 외 다수 전문 자료 비교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