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석류 효능(석류, 석류즙)/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보고

by 헬쓰라이프 2018. 12. 2.

남녀 모두에게 좋은 과일, 석류의 효능

 

석류
매장에 전시된 석류인데, 드디어 석류를 즙이 아닌 과일로 직접 섭취할 때가 왔군요.

 

석류라고 하면 벌써 입에 침이 고이기 시작하죠. 왜냐하면,석류는 새콤한 게 신 맛이 나거든요. 지금도 시골 집집에는 석류가 자라 가을에 석류가 벌어지면 알을 발라 먹기도 하는데 새콤달콤한 그 맛은 뭐라고 형용을 하기가 어렵군요(그러나 요즘 수입산 석류는 별로 시지 않고 달콤한 성분이 오히려 많아요. 귤보다 오히려 더 달다고 생각합니다).

 

이 석류가 갱년기 여성건강에 좋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데, 과연 이 법칙이 구에게나 다 똑같이 적용될까요? 또한, 신맛을 싫어하는 분들은 먹기가 상당히 꺼려지기도 하죠. 

 

어떤 분들은 석류를 먹고 효험을 봤으나 어떤 분들은 효험을 못봤거나 오히려 악화되었다는 말씀들을 하기도 합니다. 이 또한 체질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으로 지금까지의 경험과 판단으로는 냉한 체질인 분들에게는 이 석류가 대체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체질이 각각이라 배가 차갑고 배를 만지면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이 있는 분들은(주로 배꼽 밑에 누르면 단단한 것이 만져지는데 이것을 '제하의 적'이라고 합니다. 이때, 제하란 배꼽 밑을 말하는데 심하면 배꼽 옆과 위까지 딱딱하게 굳어 배꼽 주변이 온통 적으로 뭉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냉체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분들은 거의 대부분 심장이 허하여 열을 공급하지 못하는 반면, 물의 성질인 신장의 기능이 지나치게 과하여 유발되냉체질에 해당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위와 같은 증세를 가지신 분들은 석류보다는 심장의 기능을 돕는(쉽게 말해, 불의 기운을 상승시켜 주는) 인삼, 홍삼 등 따뜻한 성질의 보약을 드셔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 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유사물질)을 다량 함유하여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석류인데요,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자신의 체질을 잘 알고 드셔야 한다는 점을 미리 강조드리고 싶군요. 

 

즉, "내 친구는 석류즙을 먹고 갱년증상 완화효과를 많이 봤다는데 나는 왜 더욱 심해지지?"라고 하시는 분들은 석류가 체질상 맞지 않는 것입니다.

 

생과를 잘라 수저로 파서 드셔 보세요(씨앗과 함께 씨앗을 나누는 하얀 섬유질도 함께 드세요).

 

석류
미국, 캘리포니아산 석류

 

석류의 효능

 

1. 여성 갱년기증상 완화 및 유방암 예방 : 특히,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석류 1kg에 대략 17mg이라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으로 초래되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석류과다 섭취시 여성호르몬 과다로 인한 암발생 위험은 없을까요? 한마디로, 그런 걱정은 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천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르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석류는 또한 체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조절 물질인 '엘라지타닌' 이라는 성분을 함께 갖추고 있어 에스트로겐 분비량을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조절해 주기 때문입니다. 자연, 참 신비스럽죠? 그러므로, 석류를 섭취하면 유방암이 예방된다고 합니다.

 

 

2. 항노화, 항염증, 항암, 피부미용, 눈건강 : 석류에는 폴리페놀, 푸니칼라진엘라지타닌, 갈로탄닌, 안토시아닌, 엘라직산, 비타민 B, 비타민C 및 비타민E같은 탁월한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노화를 지연시켜 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하며 여러가지 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특히,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전이를 차단해 줌). 

이들은 모두 항산화제의 활성산소제거 역할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항산화제는 세포노화를 억제하므로 피부의 주름을 방지해 주며 비타민 B, C, E와 같은 성분들은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더해 주므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그런가 하면, 안토시아닌은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이죠.

 

 

3. 혈압강하 : 석류에 들어 있는 칼륨(260mg/100g)은 고나트륨혈증을 해소하여 나트륨과다 섭취로 인한 혈압을 내려주고, 각종 항산화성분들이 혈류를 개선하여 혈압을 내려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소제거, 혈액순환 촉진 및 혈관질환 개선 : 석류 안에 포함된 각종 항산화 성분들과 기타 성분들이 공동작용하여 간에 독소를 제거하며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남성의 **부전 개선  정력강화에 효과가 있고,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관상동맥질환, 동맥경화,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혈관관계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해 준다는 연구결과도 다수 있습니다.

 

그 밖에 석류의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같은 영양소는 감기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
석류를 잘라 놓은 모습인데, 자르면 꼭 비트즙의 색깔과 같은 붉은 즙이 많이 흘러 나와요. 또한, 우리 재래종보다 훨씬 달고 먹기가 수월해요. 씨는 같이 씹어 드시고 껍질은 깨끗이 씻어 말려서 차로 우려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실제 드셔 보면 붉은 과즙이 많고 씨까지 드시면 떫어요. 그것이 항산화 기능과 콜레스트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답니다.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석류에는 비타민 A가 없는데 이것을 보충해 주기 위해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된 당근, 파프리카, 토마토 등을 함께 드시면 좋아요.

 

섭취시 주의사항 

 

1. 씨와 껍질도 함께 섭취 : 석류는 씨와 껍질까지 함께 섭취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석류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풍부하며 석류 껍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인 탄닌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석류껍질을 생 것으로 먹기 힘들다면 깨끗이 세척하여 얇게 썰어서 건조시켜 먹거나 따뜻한 물에 우려 먹으면 되겠습니다.

 

2. 자궁근종 환자분들 조심 : 자궁근종을 앓고 있는 분들은 석류과다 섭취시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석류먹기
석류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반으로 잘라 석류의 과즙이 밖으로 튀지 않도록 큰 양푼같은데 넣고 숟가락으로 파서 흰부분(섬유질)까지 드셔 보세요.석류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좋습니다.

 

이제는 석류를 직접 사서 잘라 과일 드시듯 섭취해 보세요. 즙도 좋겠지만 가공과정에서 아무래도 신선도가 떨어지고 첨가물이 들어갈테니까 말이죠. 정리해 보면, 이제 석류는 과일로 드셔도 될만큼 당도가 높고 즙이 많아 맛이 좋다고 할 수 있구요. 

 

또, 여러가지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지연시키며, 항염, 항암작용을 하고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주면서도 유방암을 예방해 준다고 할 수 있겠군요. 게다가, 피부까지 고와지며 혈액까지 맑게 해줘 혈관질환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감기까지 예방해 준다니, 이제 석류를 (즙이 아닌) 과일로 직접 섭취해 보세요.^^ 

 

 

 

참고자료

 

1. [TV 건강] 좋은아침, 갱년기 증상 낮추고 암 예방에 좋은 ‘석류’ 유방암, 전립선암 전이 막는 데 도움! <2018년 4월 23일,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2. 석류 효능, 비타민 풍부…"씨와 껍질까지 섭취해야", 2014년 11월 18일, JTBC방송뉴스팀

 

3. 각종 건강관련 TV방송 프로그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