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자몽, 알고 먹는 게 좋겠죠?/세콰이어 메로골드 자몽

by 헬쓰라이프 2018. 12. 3.

자몽, 이제 알고 먹어요.

 

 

과일 중, 자몽처럼 호불호가 갈리는 과일도 상당히 드물거에요. 그도 그럴 것이 자몽은 매우 쓴맛이 나기 때문이죠. 자몽 쥬스도 마찬가지로 쓴 맛이 나요. 그래서 이번에는 미국산 세콰이어 메로골드(SEQUOIA MELOGOLD) 자몽을 처음으로 사서 먹어 봤죠.

 

껍질이 (연)노랑색을 띤 일반 자몽은 속이 붉은 색 계통인데 비해, 이 자몽은 겉이 (연)녹색계통이고 속이 아주 옅은 녹색계통이랄까요? 아무튼 흰색에 가까워요. 그리고 쓴 맛이 훨씬 덜하고 단맛이 더욱 강해요. 

 

아무튼 자몽은 아무나 안드실텐데 쓴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많이들 드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자몽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궁금증이 생기지 않나요? 대부분의 과일이 그러하듯이 자몽도 다음처럼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답니다.

 

자몽
자몽

 

자몽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미국산 세콰이어 메로골드(SEQUOIA MELOGOLD) 자몽

 

 

자몽의 효능

 

1.  혈관관련질환 예방 및 개선 : 자몽에는 펙틴 성분(식물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콜로이드성의 다당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침착된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트롤을 낮추어 주므로 혈관과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 및 개선해 줍니다.

 

2. 다이어트 효과 : 자몽 다이어트가 유행할 정도로 자몽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있는데요, 이는 자몽 100g당 열량이 30kcal 밖에 되지 않고 각종 영양분이 풍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몽 속에 포함되어 쓴맛을 내는 노란색 계통의 플라보노이드인 '나린진'성분은 불필요한 지방을 연소시켜 체내 지방적을 막아 주며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해소해 줍니다. 

 

게다가,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의 후지오카 켄 연구팀의 연구결과, 자몽이 체내의 인슐린 수준을 크게 낮추어 주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하는데, 인슐린은 혈당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해주는 호르몬으로서 이 활동이 제대로 안되면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결국 자몽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편, 자몽의 쓴맛이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3. 항산화 및 피부미용 효과 : 자몽에 함유된 비타민A, 베타카로틴, 비타민 B, C, E 등의 항산화 물질은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지연, 염증제거, 항암 및 피부주름 방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몽에 함유된 스페르미딘 성분도 피부의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면역력 증진 : 자몽에는 특히 비타민 C(36mg/100g)가 많아서 항산화작용과 함께 면역력을 높여 줌으로써 감기와 같이 면역력이 약할 때 잘 걸리는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방어해 줍니다.

 

자몽
일반 자몽과 세콰이어 메로골드 자몽

 

5. 피로해소 및 숙취해소 : 자몽의 구연산 성분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데, 자몽속의 '나린진' 성분은 구연산과의 시너지 효과로 피로회복 효가를 배가 시켜 줍니다. 또한, 자몽에는 간 해독효소의 생산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글루타티온(70mg/개)이라는 단백질이 들어 있어 간의 해독기능을 촉진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6. 변비해소 : 자몽에 함유된 펙틴성분은 혈액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줌으로써 변이 부드러워져 배출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식이섬유소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개선해 줍니다.

 

그 밖에도 자몽은 칼륨이 풍부하여(142mg/100g) 나트륨과다로 인한 고혈압을 예방해 주며, 칼슘(30mg/100g)은 골다공증 등 뼈건강에 좋습니다.

 

자른 자몽
세콰이어 메로골드 자몽을 다른 단면

 

자몽
우선 자몽을 사 오면 베이킹 소다, 식초, 주방세제 등으로 깨끗이 세척을 하고 난 다음, 칼로 1/4로 잘라 껍질을 벗겨낸 후 드세요.

 

 

자몽 섭취 시 주의사항

 

고혈압약과 자몽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을 피해 주세요. 왜냐하면, 자몽의 칼륨이 고혈압약의 대사과정을 방해하여 약효가 떨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자몽에도 위와 같이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는데, 주의하실 점은 과잉섭취를 자제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장바구니에 담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자료

 

1. 농촌진흥청 성분자료

2. 각종 건강관련 TV자료 참고

 

기타 다수의 자료를 비교 참고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