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비트 효능 알고 드시죠? 혈액보약, 혈관보약

by 헬쓰라이프 2018. 12. 4.

비트의 효능

 

 

비트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비트를 섭취하고자 하는 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할 상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비트를 드시고 대소변을 볼 때, 온통 핏빛으로 변기가 물들어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아기들에게 비트 주스를 먹였을 때, 소변이 적색으로 나와서 깜짝깜짝 놀라시는 어머니들이 계신데, 걱정 안 하셔도 된다는 것을 먼저 알려 드리고 싶네요. 

 

비트를 열심히 먹던 어느날, 우연히 변기를 보다가 깜짝 놀란 적이 두 번이나 있었습니다(한 번 놀랐는데, 워낙 검붉은 색깔이라 또 한 번 더 놀랐죠). 그 후 검색을 통해 "이런 일이 흔히 있구나!" 하고 안심을 하게 되었으며 섭취를 중단하고부터 그런 현상이 사라졌었답니다. 

 

비트는 빈혈채소라고 불릴 정도로 빈혈 예방 및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너무 지나치게 진홍색을 띠는지라 약간의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는데 그것을 제외하면 크게 염려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비트
비트를 씻어 보았어요. 보통은 흙이 묻어 희뿌옇게 보이죠.

 

자른 비트
자른 비트의 단면을 보세요. 혈액을 연상시키듯 선홍색 빛깔을 띠죠? 이상하게도 이 색소는 체내에서 다른 색깔로 변화되지 않고 대소변에 그대로 나와 우리를 당혹케 할 때가 한 두번이 아니랍니다.

 

비트의 효능

1. 베타인 효과 : 비트에 함유된 색소성분이자 항산화물질인 1) '베타인'은 혈압강하작용, 항 혈당 작용, 해독작용 및 세포 회복작용 등을 함은 물론, 알코올성 간 손상을 치료하기도 하며 카르니틴을 생성, 신장보호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2) 베타인은 혈관벽을 손상시키는 '호모시스테인'을 억제하여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해 주기도 하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는 최근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3) 베타인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해 주기도 줍니다. 4) 베타인은 세포손상을 억제하며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폐렴 등의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라이코펜 효과 : 라이코펜(리코펜)은 토마토, 수박 등 붉은 과채류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 성분으로서 비트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강력한 항산화제라는 사실은 다들 아시죠? 항산화제의 기본적인 효능은 항노화, 항염증, 항암작용입니다. 이들 효과는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베타인 등의 항산화 물질이 (세포를 공격하여 세포 노화를 촉진하고 염증을 가져오며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중화하여 무력화시키는 데서 나오는 것입니다. 

 

3. 안토시아닌 효과 :  비트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도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죠. 안토시아닌은 또한 각종 베리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라이코펜'과 같이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며, 특히 눈 건강에 관한 한 탁월한 기능을 가진 성분입니다. 눈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자색 색소가 있어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해 물체가 보이도록 하는데, 바로 이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눈의 피로를 줄여 주고 시력을 좋게 해 줍니다. 

 

4. 질산염 효과 :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우리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이러한 혈관확장 과정을 통해 자연히 혈압은 떨어지게 되어 있죠. 미국 심장학회지에 따르면 비트즙을 하루에 한잔 마시면 혈압약을 먹는 것과 동일한 효능을 지닌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트는 '혈관수리공'이라는 애칭을 얻고 있는데 이는 결코 과장된 것이 아닙니다.

 

5. 항산화물질의 피부미용효과 : 비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 및 비타민 B, C, E 등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서 세포노화를 억제해 주므로 당연히 피부 노화를 막아 주름을 예방해 주며 피부를 탱탱하게 해 주는 등,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6. 칼륨, 칼슘 효과 :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350mg/100g)과 칼슘(50mg/100g)은 혈중 나트륨 과다로 인한 혈압을 내려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비트를 드실 때, 영양소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 열을 가하지 말고 생으로 드시거나 쥬스로 만들어 드시면 좋아요(주스는 번거로워서 계속 만들어 마시기가 힘들죠. 생으로 드시는 게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너무 많이 드시지 말고 하루 1/4쪽 (내지 1/2쪽) 정도로 충분합니다. 뭐든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되는 것 알고 계시죠? 뛰어난 항산화 효과와 혈액정화 효과를 지닌 비트, 먹기에 좀 거북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챙겨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고자료

 

1. 식품안전나라, 비트

2. 식품의약품안전처, 비트 뿌리 생것

3. 각종 건강 관련 TV 프로그램

외 다수의 자료 비교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