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딸기, 어디에 어떻게 좋을까요?(딸기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5.

딸기의 효능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 딸기를 먹을 수 있다는 것~! 이것은 얼마나 큰 행복들 중 하나인지요. 

 

딸기는 비타민 C가 많고 달콤하며 즙이 많아 참 인기가 많은 식품이죠. 이렇게 좋은 딸기, 요즘 가격이 싼 편은 아니지만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데 정말 좋은만큼 그 가치가 충분하고도 남음이 있지 않을까요? 이번엔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별로 딸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지 않나요?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이 예상외로 다양하니까요.

 

딸기
싱싱한 딸기

 

 

딸기의 효능

 

1. 비타민 (A, B, C, E), 안토시아닌, 라이코펜, 일라직산 및 엘라그산 효과 : 딸기에는 다량의 비타민 C를 비롯해(100g당 99mg), 비타민 A, B, E와 안토시아닌, 라이코펜, 일라직산 및 엘라그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들은 모두 항산화물질로서 항노화, 항암, 항염증 효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피부의 주름살을 예방하고 탄력을 공급해 주며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침작을 억제하여 피부를 맑고 아름답게 가꾸어 줘요. 특히, 비타민 C는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는 비타민으로서 겨울철 감기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눈의 망막에는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해 물체가 보이도록 해주는 로돕신이라는 자색색소가 있는데,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합성을 도와 시력을 개선하며 눈의 건강을 지켜 줍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우리 체내의 로돕신 결핍은 시력저하 및 안구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2. 펙틴 효과 : 딸기에는 펙틴 성분(식물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콜로이드성의 다당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침착물들을 제거하고 콜레스트롤을 낮추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므로 혈관과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 및 개선해 줍니다. 또한, 펙틴성분은 (식이섬유소와 함께) 곧 바로 소화가 되지 않고 대장에 머물면서 변을 묽게 만들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3. 엽산 효과 : 엽산(딸기 100g당 16.5㎍ 함유)태아의 발달을 돕고 기형아 출산을 방지하기 위해 임산부가 꼭 먹어야 할 영양소일 뿐만 아니라, 체내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이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지연시키며, 염증 및 암을 막아 주고 혈관벽을 파괴시키는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켜 ·혈관관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4. 칼륨 및 칼슘 효과 : 딸기 100g에 170mg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 주어 혈압을 낮추어 주고 혈중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줍니다. 칼슘은 체내에서 여러가지 기능들을 하지만 그 중에서도 골다공증 예방정신신경안정 효과를 빼놓을 수 없죠. 

 

5. 일라직산 효과 : 딸기의 일라직산 성분은 암세포의 아포토시스(apoptosis, 자살)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딸기 속의 다른 항산화제인 각종 비타민,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및 엘라그산 등과 더불어 항암효과를 한층 높게 끌어 올려 줍니다.

 

6. 낮은 열량 및 비타민 C 효과 : 과채류는 보통 식사전에 먹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딸기는 열량이 매주 낮으면서도(34kcal/100g) 식전에 섭취하면 포만감을 줘 식사량을 줄이게 해주며, 풍부한 비타민 C는 체내 신진대사촉진에 관여하여 섭취한 열량소비를 도와 주므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7. 엘라그산 효과딸기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물질인 '엘라그산(ellagic acid)'이 자외선(UV)에 의한 피부주름을 막아주며, 콜라겐 파괴를 유발하는 효소(MMP)가 생산되는 것을 막고 염증반응 관련물질(ICAM)의 발현을 감소시킴으로써 피부를 보호한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한림대 식품영양학과 강영희 교수팀). 

딸기
이 겨울에 이렇게 싱싱한 딸기를 맛 볼 수 있다는 것은 소확행의 한 표본이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훌륭하고도 많은 효능을 가진 딸기를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 시장바구니에 담아 보는 것도 우리건강을 지키는 여러가지 지혜 중 하나가 아닐까요?^^

 

 

참고자료

각종 건강관련 TV 프로그램 자료

그 외 다수의 자료 비교참고 자료로만 활용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