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파인애플 자르기/파인애플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7.

파인애플 자르기 및 파인애플의 효능

 

 

요즘 파인애플이 시장에 많이 나오는데 자르기가 번거로워 사 먹기를 꺼려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자를 때, 파인애플 즙 때문에 찐득찐득함이 싫으시다면 주방용 얇은 고무장갑을 끼고 하시면 되구요, 한 번만 익히면 너무 쉬워요. 수박 자르기보다도 쉽죠. 수박은 크기 때문에 손길이 너무 많이 가고 과즙이 사방에 튀거든요. 

 

파인애플
매장의 파인애플인데, 요즘 파인애플이 시장에 많이 나오고 있어요.

 

파인애플
집에서 한 번 찍어 봤어요. 그러고 보니 파인애플을 사와서 집에서 사진 찍어보기는 처음이네요.^^

 

1. 파인애플 자르는 법

 

1) 먼저 파인애플의 꼭지 부분을 칼로 따냅니다.

 

파인애플
맨 먼저 파인애플의 꼭지부분을 칼로 잘라냅니다.

 

2) 자른 뒤 자른 부분과 껍질에 묻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흐르는 물에 간단히 세척해 줍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 흐르는 물에 간단히 세척

 

3) 자른 단면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칼을 사용하여 1/2로 자릅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 절반으로 자르기

 

4) 자른 것 중 절반을 엎어 놓고 밑부분의 껍질을 잘라냅니다. 이때, 너무 적게 자르면 껍질 부분이 과육에 남고 너무 많이 자르면 과육이 낭비되므로 주의해서 적절히 잘라 주세요. 

 

파인애플
절반으로 자른 파인애플의 밑부분 껍질 잘라 내기

 

5) 그리고 한가운데를 잘라 2등분 한 뒤 다시 2등분 하여 4조각 내주세요.

파인애플
4등분된 파인애플

 

6) 가운데 단단한 심부분을 잘라내주세요.

 

파인애플
가운데 질긴 심 잘라 내기

 

7) 껍질을 벗겨내 주세요. 이때 손을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껍질을 벗겨 낼 때, 서투른 분일 경우, 껍질 쪽을 위 쪽으로 향하게 하여 사과 껍질 깎듯이 벗겨 내 주세요(칼을 잘 못 다루면 다치기 쉬워요). 숙련된 분들은 과육 쪽을 위로 향하게 하고 칼로 밑 껍질부분을 잘 벗겨 내실 거에요.

 

8) 총 8조각이 나오죠? 먹을 만큼만 잘라 쟁반에 담아 드시고 남는 부분은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 후, 빠른 시간 내에 드세요.

 

파인애플
8조각으로 자른 파인애플

 

9) 먹기에 알맞은 양만 쟁반에 담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주세요.

 

파인애플
적당량을 쟁반에 담아 알맞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도마에서 미리 잘라 쟁반에 담으려고 할 경우, 정렬하여 모양내기가 힘들죠.

 

10) 쟁반에 담아낸 모습인데 손님이 오실 경우엔 동그랗게 또는 다른 모양으로 맵시 있게 정렬하여 내놓으시면 됩니다.  

 

파인애플
쟁반에 담아 먹기

 

2. 파인애플의 효능

 

파인애플의 효능을 본격적으로 말씀드리기 전,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파인애플의 거의 모든 효과를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1) 단백질 분해 및 소화촉진 효과 : 브로멜린(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은 연육 효소라고도 불리는 단백질 분해효소로서 고기를 부드럽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는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고기를 먹고 난 후, 소화가 안될 때, 파인애플을 섭취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2) 염증 제거 효과 : 브로멜린은 항염증(anti-inflammatory) 작용을 하는데, 조직 손상 시 유발되는 통증을 완화하며 관절염, 스포츠 상해, 부종, 정맥염, 정맥동염, 아밀로이드증(amyloidosis) 등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 파인애플은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55kcal/100g),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1(티아민)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신속하게 전환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써 노폐물이 용이하게 배출되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 분해효소인 브로멜린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남은 단백질을 분해하여 (여분의 단백질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 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로 해소 및 피부미용 효과 :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티아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C는 간의 독성물질 해독에 관여하여 피로 해소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피부 주름을 줄여 주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기미, 주근깨를 막아 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희고 탄력 있게 가꾸어 줍니다. 

 

5) 칼륨의 효과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을 하여 뇌의 기능을 좋게 해 주며, 몸속 노폐물의 처리를 돕고,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여 혈압을 떨어뜨려 줍니다. 또한 칼륨은 혈관벽의 긴장을 풀어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고 근육과 신경의 흥분성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일을 도와줍니다.

 

6) 칼슘의 효과 :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혈액응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효소의 활성화, 융모의 운동, 백혈구의 식균 작용, 세포의 분열, 여러 영양소의 대사작용 등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은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체중조절, 당뇨 예방, 대장암 예방 등에도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칼슘 하면 뼈와 신경안정 물질이라고만 생각하는데요, 이제부터는 그 외에도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중요하고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 밖에도 식이섬유는 대장에 머무르며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고 엽산은 임산부에게 필수의 영양소이며 철분은 조혈작용에 관여하여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브로멜린은 구충 작용을 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아연, 단백질, 인 등의 성분들도 소량이기는 하지만 근육과 생리활성 물질로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제,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다'라고 하였으니 아무리 알면 뭐하나요? 파인애플, 1주에 하나 정도는 먹어볼 만하지 않나요

 

 

 

참고자료

 

각종 건강 관련 TV 건강 강좌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