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레드 바나나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10.

레드 바나나의 효능

 

 

 

여러분, 레드바나나를 드시거나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오래 전부터 레드바나나를 봤지만 노란색 바나나만 바나나인 줄 알고 무시하며 지내 왔었죠.

 

레드바나나는 사실 오래전부터 존재했었습니다. 다만 일반 바나나보다 금세 상하는 성질이 있어 주로 산지인 호주, 뉴질랜드, 미국 등지에서 소비되었으므로 전 세계적으로 (노란 나나나만큼) 유통이 잘 안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볼 때) 맛은 노란 바바나랑 거의 같아요. 그런데  공신력 있는 기관을 찾아다니며 여기저기 알아보니 영양소면에서 특히 다른 몇 가지가 눈에 띄더군요.  

레드바나나와 일반 바나나
레드바나나와 노란바나나

 

레드바나나의 효능

 

레드바나나도 사실 노란 바나나와 큰 틀에서는 효능이 별반 차이가 없어요. 위의 링크를 누르시면 노란 바나나의 효능이 나오니 참고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노란 바나나에 함유된 성분 중 일부가 레드바나나에는 더욱 많이 포함되어 있어 그것으로 인해 몇몇 눈에 띄는 특별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보입니다. 어떤 분들은 맛도 다르다고 합니다. 노란 바나나와 딸기류인 라즈베리가 함께 어루러진듯한 맛이 난다고들 하고 굽거나 튀기면 단 맛이 크게 증가(2배 정도)한다고도 합니다. 

 

그럼, 레드 바나나에 대해 특별히 눈에 띄는 점만 열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그런데 그게 좀 많군요).

레드 바나나
레드 바나나

 

1. 탁월한 항산화 효과 : 레드바나나에는 노란 바나나에보다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기능이 더욱 뛰어납니다. 특히 겉껍질의 색깔이 붉을수록 비타민 C와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 함량이 더욱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도 역시 베타카로틴과 마찬가지로 항산화성분으로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암과 같은 질병 및 염증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또한, 노화를 억제하여 피부주름을 감소시켜 주기도 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 레드바나나는 일반적으로 노란 바나나에 비해 열량이 1/2 가량 밖에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는 운동 전후, 심지어는 운동 중에도 먹는 과일로서 각광을 받는데, 이때 레드바나나를 먹으면 열량을 훨씬 덜 섭취하므로 살이 찔 염려가 더욱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천연 제산제 : 레드바나나는 천연제산제 역할을 함으로써 규칙적으로 비교적 장기간 섭취할 경우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 위염, 식도염 및 소화불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피부미용 효과  : 레드바나나는 노란 바나나에 비해 비타민 C 함량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게다가, 강력한 항산화제인 (다량의) 베타카로틴까지 합세하여, 세포를 공격해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킴으로써 노화를 억제해 주므로 피부주름을 방지해 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 C의 콜라겐 합성효과로 피부에 탱탱함지 더해 줍니다. 

 

5.  빈혈예방, 신경정보전달에 도움, 호모시스테인 억제로 인한 심혈관계질환 예방 및 정신신경 안정 : 레드바나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는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며,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관여하여 신경정보전달에 기여하고 혈관벽을 공격하여 파괴하는 호모시스테인을 메싸이오닌으로 전환해 줌으로써(즉,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줄여 줌으로써)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행복호르몬인 세르토닌 생성을 도와 주므로 각종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증으로부터 마음을 안정시켜 줍니다.

 

6. 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에 도움 : 레드바나나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개선해 주며 각막의 염증을 억제해 주고 야맹증을 예방해 주는 등 눈 보호기능이 뛰어납니다.

레드바나나
레드 바나나를 잘라 먹어 봤는데, 노란 바나나와 별다른 맛은 없었답니다. 어떤 분들은 딸기류의 풍미가 난다고 하는데 아마 맛에 민감하신 분들은 이것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7. 식이섬유소의 효과  :  레드바나나의 식이섬유소는 1개당 대략 4g에 달한다고 합니다. 미국 하바드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식이섬유소는 변비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트롤을 감소시켜 주고 제2형 당뇨병 위험성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대장암이나 유방암의 위험성을 낮추고 심장질환의 위험성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소의 존재가치는 변비해소에만 있는 것이 아니어서 건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특히 미국인들 사이에서) 레드바나나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레드바나나는 노란 바나나와 효능은 비슷하지만 특정한 성분들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어 그 효과가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들도 레드바나나를 즐겨 드실 것을 권합니다. 다만 뭐든 적당히 드시라는 조언은 늘 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