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은행 굽기, 은행 볶기/은행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11.

은행 굽는 법과 은행의 효능 

 

제가 냄새는 정말, 정말 고약해도

건강에는 진짜 좋다까요, 믿어 주세요~!

 

 

이번에 시골집에 김장을 하러 갔다가 오는 길에 여러가지를 챙겨 왔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은행입니다. 어머니는 뭐든 하나라도 더 챙겨 주시려고 해서 김장과 그 외의 것들을 포함하여 엄청나게 가져 왔지요.

 

은행을 한되 가량 가져 왔는데, 은행을 굽는 방법은 지금까지 3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첫째, 하얀 외피를 살짝 깨서 세라믹 용기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30초간 가열한다. 둘째, 하얀 외피를 완전히 벗기고 프라이팬에 (그냥 굽거나) 올리브유같은 것을 살짝 두르고 가는 소금을 조금 뿌려 굽는다. 셋째, 200cc 우유 팩에 껍질채로 넣어서 잘 봉한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30초 가량 가열한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3번째 방법은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유팩 안에서 은행이 열을 받으면 퍽퍽 터져 팩안 온데 다 튀기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살짝 깨뜨려야 하는데 깨뜨릴 때, 그냥 조그만 망치로 살짝 힘을 주어 치면 하얀 껍질이 깨집니다. 아니면 다음 사진에서처럼 롱노우즈 플라이어나 가위, 뺀치 등으로 살짝 힘을 주어 깨뜨린 후 전제레인지용은 그냥 넣으면 되구요, 프라이팬에 구울 것은 껍질을 완전히 까낸 후, 알맹이만을 가려내야 합니다.

은행
은행

 

1. 은행외피 까기 및 굽는 법

 

1) 은행의 흰 외피를 살짝 깨거나 흰 외피를 완전히 까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도구들을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심지어는 가위의 밑부분에 넣고 힘을 살짝 가해도 됩니다. 

은행
은행 흰 외피 깨뜨리기

 

2) 왼쪽 것은 프라이팬에 놓고 구울 것이구요, 오른쪽 금만 가게 살짝 깨뜨린 것은 전자레인지에 넣어 구울 것이랍니다.

은행깨기
좌측은 프라이팬 용, 우측은 전자레인지 용입니다.

 

3) 가급적이면 세라믹 용기(뚝배기 그릇)에 살짝 금만 가게 깨뜨린 것을 넣어 주세요.

은행
전자레인지 안에서 퍽퍽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살짝 깨뜨린 은행을 세라믹 용기에 담습니다.

 

4) 전자레인지에 넣고 문을 닫은 다음 정확히 1분 30초 구워주세요. 대략 1분 15초 가량 지나면 굽히는 소리가 납니다.

은행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뚜겅을 닫은 다음 1분 30초 동안 굽습니다.

 

5) 전자레인지에서 꺼내어 외피를 완전히 까낸 후 드세요.

은행
하나도 터진 것이 없이 깔끔하게 굽혔죠?

6) 이번에는 위 2)번의 왼쪽처럼 껍질을 완전히 까낸 것을 프라이팬에 볶을텐데요, 그냥 프라이팬에 넣고 구워도 되구요,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거기에 은행알을 놓은 후, 구워도 됩니다(선호하는 방법을 택하시길 바랍니다. 올리브유를 좋아하신다면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 후 볶으면 올리브유까지 섭취할 수 있어서 좋아요). 구울 때, 식미에 따라 소금을 약간 뿌리기도 하는데 그것이 좋은 분들은 가는 소금을 약간 뿌린 후, 구워 드셔도 됩니다.

은행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 후, 구워 보려고 합니다.

 

7) 다 볶은 모습인데 그냥 드셔도 되구요, 겉껍질이 싫으시면 식은 다음 살짝 벗겨내면 벗겨지는데 그냥 드시는 게 영양면에서는 좋아요. 어떤 견과류나 그 속껍질에는 유효성분들이 많거든요.

은행
프라이팬에 구운 은행

 

8) 왼쪽은 전자레인지에서 구운 것이구요, 오른쪽은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구운 것이랍니다. 

은행
왼쪽은 전자레인지에 구운 은행이고, 오른쪽은 프라이팬에 구운 은행입니다.

 

2. 은행의 효능

 

1) 항산화 기능 : 은행 100g에는 베타카로틴이 89mg, 비타민 C 16mg, 비타민 E 1.9mg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모두 항산화 성분으로서 인체 세포를 파괴하여 노화, 염증, 질병을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므로 노화를 지연시키며 염증 및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2) 비타민 B군의 효과 : 은행에는 나이아신(비타민 B3), 티아민(비타민 B1), 리보플라빈(비타민 B2), 피리독신(비타민 B6), 엽산(비타민 B9)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비타민 B군 복용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 등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작용, 정신신경병 예방, 단백질 소화 및 호모시스테인 정상수치 유지효과, 항체 헤모글로빈 생성효과 그리고 태아의 성장발육을 돕고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비타민 B군의 도움을 받습니다.

 

3) 혈관관련 질환 예방은행에 함유된 성분인 장코플라톤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전을 제거하며 콜레스트롤을 낮추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4) 다이어트 효과 : 은행 100g에 180kcal밖에 되지 않고 지방질이 상당히 적으면서도 각종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하는 분들의 영양소 공급에 좋습니다. 하지만 성인 기준 하루에 구운 은행알 10개 까지만 드세요. 독성물질이 있어서 그래요.

 

5) 혈관정화, 신경조직구성, 골다공증 및 골연화증 예방 : 은행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혈관벽에 붙어있는 지방찌꺼기를 제거하고 신경조직의 구성성분이 되며, 비타민 D2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린(ergosterin)'이 함유돼 있는데  성분은 칼슘의 체내 흡수를 촉진하여 골다공증과 골연화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진해 거담작용 및 자양강장제 : 『본초강목』에는 '은행을 익혀서 먹으면 폐를 따뜻하게 하고 천식과 기침을 진정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폐와 기관지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평소 기관지, 폐 등 호흡기가 안좋은 분들이 은행을 꾸준히 복용하면 큰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백과()라고 불리며 진해, 거담작용으로 기침, 해수, 천식에 처방하며, 자양강장제로 사용되기도 할 뿐만 아니라 유정(精), 빈뇨, 탁한 백색 소변(백탁 소변) 등에 처방합니다.

 

7) 야뇨증 치료 : 야뇨증(야간에 잠자다가 이불이나 잠옷에 쉬하는 증세)을 보이는 어린이에게는 은행에 소금을 약간 뿌려 프라이팬에 볶아 잠자기 3~4시간 전에 4~5개씩 먹게 하면 야뇨증이 치료됩니다. 이불에 쉬한다고 혼내지 마시고 반드시 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8) 칼륨 효과 : 은행 100g에는 칼륨 572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을 하여 뇌의 기능을 좋게 해주며, 몸속 노폐물의 처리를 돕고,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여 혈압을 떨어뜨려 줍니다. 또한 칼륨은 혈관벽의 긴장을 풀어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고 근육과 신경의 흥분성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일을 도와 줍니다.

 

동의보감에 이르기를 '은행은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생것을 먹으면 복통, 구토, 설사, 발열, 경련 등의 중독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성은 아미그달린이나 부르니민 등 '청산배당체'라는 자연독성분 때문입니다. 

 

은행의 독성에 대해, 연수서에는 '배고픈 사람들이 은행을 밥 대신 배불리 먹고 다음날 다 죽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독성은 가열하면 줄어든다고 하니 구워서 드시되 반드시 적정 섭취량을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1일 섭취량은 어른은 10알, 어린이는 2~3알 정도이고 5세미만의 어린이는 먹이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혈액과 혈관건강, 해수, 천식에 효능을 보이며, 자양강장(스태미너) 식품인 은행을 적당히 드시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 받으시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설마 은행을 한꺼번에 많이 드시고 중독 증세로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이 세상과 이별하시는 일은 일어나지 않겠죠? 그러니 절대 많이 드시지는 말아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