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레몬워터 효능] 나만의 레몬 섭취법, 레몬 먹는법, 레몬워터 만들기, 레몬워터 부작용

by 헬쓰라이프 2018. 12. 17.

레몬워터의 효능,레몬워터 만드는 법과 부작용

 

요즈음 레몬워터 열풍이 불고 있죠. 레스토랑에서 많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피나 차 대신 레몬워터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레몬워터의 건강상 이점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들은 아직 별로 입증된 게 없습니다만, 레몬과 물 각각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레몬워터의 효능도 그 각각의 효능에서 추론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레몬워터로 얻을 수 있는 7가지 효능

 

1. 수분공급 촉진 : 우리는 하루 대략 2L의 물을 마셔야 하는데, 물은 수분공급에 가장 좋은 음료죠. 하지만 물 단독으로는 맛이 없어 마시기를 꺼리는 사람들도 있는 게 현실이에요. 그런데, 레몬(즙)을 넣어 마시면 물에 풍미를 더하게 되어 물을 더 많이 마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레몬
매장에 진열된 레몬

 

2.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 : 레몬같은 감귤류 과일은 비타민 C 함량이 매우 높아요. 비타민 C는 아시다시피 프리 라디칼(활성산소)의 세포파괴 작용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주는 주된 항산화물질이죠. 그런데, 독자분들께서는 아마 비타민 C가 감기를 예방하거나 감기지속기간을 단축한다는 말을 들었을지도 모르지만, 연구에 따르면 실제는 이와 모순되는 결과가 나온답니다. 

비타민 C는 심혈관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성과 혈압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해요. 레몬은 감귤류 중 비타민 C가 가장 높은 부류에 속하지는 않지만,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임에는 틀림없답니다.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레몬 한 개의 즙에는 약 18.6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성인 1일 비타민 C 권장량은 65mg~90mg).   

3. 체중감량 : 레몬에 함유된 폴리페놀류 항산화성분은 비만을 유도하기 위해 음식을 많이 먹인 생쥐의 체중증가를 크게 감소시켜 주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 생쥐연구에서 항산화성분은 2형 당뇨병 발생의 두가지 주요인자인 혈당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켰습니다.

레몬
이것은 3개들이 팩으로 판매되는 미국산 레몬인데 생굴에 즙을 짜 넣어 드시면 비린 맛을 없애 줍니다. 물론 저는 굴의 그 비린 맛을 즐기기는 하지만요.

 

4. 피부미용 : 레몬의 비타민 C는 노화로 인한 피부주름과 피부의 건조상태를 줄여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이 어떻게 피부를 개선시켜주느냐 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우리 피부가 수분을 잃으면 건조해지고 주름이 지기 쉽다는 것입니다. 2016년에 실행된 실험실 연구는 감귤류의 음료수가 무모쥐(털이 없는 생쥐)의 주름살이 늘어나는 것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5. 소화촉진 : 매일 아침에 변비예방용 완화제로서 레몬워터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침에 깨어나서 따뜻하거나 뜨거운 레몬워터를 마시면 소화기관의 연동운동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6. 구취제거 : 마늘이나 또 다른 강한 냄새를 없애려고 손에 레몬을 문질러 본 적이 있나요? 마늘, 양파 및 생선과 같은 강한 냄새를 풍기는 음식을 먹고 생기는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민간에서 레몬을 사용합니다. 식후나 아침에 일어나 맨 먼저 한잔의 레몬워터를 마시면 입냄새를 피할 수 있죠. 레몬이 침의 분비를 자극하는데다가 물도 또한 박테리아로 인한 구취를 초래하는 입의 건조를 막아 주는데 도움을 주니까요.

 

7. 신장결석 예방 : 레몬의 구연산은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역설적이지만, 구연산의 한 요소인 구연산염은 소변의 산성을 줄여 주고 심지어는 작은 결석을 부수기도 합니다. 구연산염 효과 외에도 레몬워터를 마시면 결석을 예방하거나 씻어 내는데 필요한 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레몬
미국산 레몬 한 팩을 사왔습니다.
레몬
레몬을 절반으로 자르고 즙액을 짤 준비를 합니다. 손을 미리 깨끗이 씻었다면 맨손으로 짜내도 되지만 저는 주방용 비닐 손장갑을 즐겨 사용합니다.
레몬
레몬즙을 거의 다 짜낸 모습입니다.
레몬
레몬즙을 알뜰하게 짜내시려면 손으로 힘껏 짜낸 후에 칼을 넣어 여기저기로 정성껏 자른 다음 다시 짜내어 보세요. 더욱 많은 즙액이 나올 것입니다. 손을 다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세요.

 

레몬워터 만드는 법

 

레몬워터의 건강상 이점을 누리려면 그것을 지속적으로 마셔야 하는데요, 머그컵에 넣은 레몬 단 한쪽 가지고는 안 되고 그 이상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몬워터를 만들 때는 병에 든 인공레몬보다는 신선한 레몬을 사용하는 게 건강상 훨씬 유리합니다. 레몬워터를 만들려면 8온스(약 236mL;; 200cc 우유팩 1개에 요구르트 1병 정도 추가)의 냉수나 온수에 레몬 반쪽이나 1개의 즙을 짜 넣으세요. 가능한한 음료수를 건강하게 드시려면 정수된 물과 유기농 레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 워터에 풍미를 더하고 건강함을 더하시려면 1) 한 티스푼의 메이플시럽이나 벌꿀  2) 신선한 생강 한쪽  3) 소량의 계피  4) 약간의 강황 등을 더해도 좋아요(그런데,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냥 순수히 레몬워터만 드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라임, 오렌지와 같은 다른 신선한 감귤류를 얇게 썰어 몇 조각을 넣어도 됩니다. 슬라이스로 만들 감귤류는 첨가하기 전, 항상 깨끗이 세척해야 함을 잊지 마세요(잔류농약, 먼지, 왁스 등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레몬 각빙(얼음 조각)을 가지고 있으면 레몬을 물에 신속히 희석하기가 매우 좋아요. 그냥 신선한 레몬을 잘라 (냉동실의) 각빙용기즙액을 짜 넣고 얼리면 레몬각빙이 되죠. 

아침에 머그잔으로 따뜻한 레몬워터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시고, 낮동안 내내 냉장고에 두고 마시려면 물 한 주전자에 슬라이스된 레몬 몇 조각을 넣어 두세요. 

 

 레몬워터의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1. 치아의 에나멜질 부식 위험 : 레몬은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의 에나멜질을 부식시킬 수 있어요. 그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레몬워터를 빨대로 빨아 마시고 그 뒤에 입을 물로 헹구어 주세요.

 

2. 속쓰림은 직접 실험해 봐야 함(개인마다 다름) : 속쓰림에 관한한 레몬워터의 위험성은 반반이에요. 구연산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속을 쓰리게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안전하거든요. 이는 레몬쥬스가 소화될 때, 산성이 줄어 알칼리성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각자 레몬워터를 마셔 보고 체험해 봐야 비로소 그 영향을 알 수 있답니다.

 

3. 빈번한 소변은 비타민 C의 이뇨성질 때문이 아니라 다량의 물 섭취에서 초래될 가능성이 높음 : 레몬워터를 마시면 화장실에 더 자주 간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비타민 C가 소변의 양을 증가시키는 이뇨제라고 여겨지기는 하지만 레몬에 함유된 천연의 비타민 C가 이뇨에 영향을 끼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따라서, 레몬워터를 마시면서 화장실에 더 자주 간다면 그 이유는 아마도 수분섭취를 더 많이 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레몬워터는 많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레몬을 물에 섞게 되면 낮에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하여 체내 수분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므로, 레몬워터는 이래저래(레몬효능, 수분유지효과) 이득이 되겠죠. 가격도 별로 부담이 되지 않는 레몬워터, 한번씩 주기적으로 만들어 드시는건 어떨까요?

 

 

고 : 레몬워터도 체내의 요산과 석회를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에 관한한 의학적 근거는 미약하지만, 현재까지 민간에서 행해져 왔으며 효과를 보고 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요산을 없애는 것은 확실한 의학적 근거가 있습니다). 따라서 레몬워터를 만들어 놓고 마시면 요산이나 석회가 혈관에 쌓여 생기는 각종 심혈관질환이나 관절 및 뼈의 질환(수술을 요하는 심각한 통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에 하나, 석회화 방지에 대한 효과가 없다고 하더라도 요산제거는 물론, 레몬이나 라임의 훌륭한 영양분으로 인해 건강상의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으니 손해 볼 것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참고자료 출처 : 

https://www.healthline.com/health/food-nutrition/benefits-of-lemon-wa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