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두부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9. 2. 15.

두부의 효능




두부는 각종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곤 하는데 굳이 요리할 필요없이 식사 때마다 생두부로 드셔도 좋습니다. 시장에서 사서 드실 수도 있고 두부제조기를 사용하여 집에서 직접 만들어 드실 수도 있는데 어느 쪽이나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에 가면 국산콩 두부와 수입산 콩 두부가 있는데 둘의 가격 차이가 많이 나죠. 개인적으로 국산콩이나 수입산 콩이나 크게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GMO(유전자 변형식품) 여부는 종자 차이이지 어느 땅에서 자라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죠. 


몇해 전, 국내 대형 식품회사가 제조한 두부를 조사했는데 GMO라는 판정이 났었다죠. 그래서, 검사기관에서 그 식품회사에 국산콩을 납품하는 농장에 가서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한 결과 콩자체가 이미 GMO였다는 거였어요. 그래서, 국내산, 수입산 콩을 따질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그렇다면 두부는 어디에 좋을까요? 두부의 효능을 살펴 보기로 해요.


두부두부는 특별히 요리하지 않고 그냥 잘라 드셔도 괜찮아요. 오른쪽은 여름에 판매하는 콩물인데 여름철 단백질 공급원으로 참 좋아요.



두부의 효능


1. 심장병 예방 : 두부에 함유된 생리활성물질인 피토스테롤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변비 예방 및 치료 : 두부의 사포닌이 장에서 유해성분을 흡착·배설하여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며,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은 변의 양을 많아지게 합니다.


3. 전립선 질환예방 :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남성호르몬인 활성 안드로겐의 지나친 증대를 억제하여 전립선 비대를 막아 줍니다. 


4. 골다공증 예방 : 두부의 이소플라본이 뼈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새롭게 형성하는 작용을 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5. 콜레스트롤 감소 : 두부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 등의 필수지방산과 레시틴, 이소플라본, 피토스테롤 등 생리활성 물질이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6. 항노화 작용 : 두부에 함유된 비타민 B군, 비타민 E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줍니다. 


7. 치매예방 : 두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은 뇌에 활력을 주며, 생리활성 성분인 이소플라본은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므로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8.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 : 두부는 고단백 식품으로서 (굳이 고기를 섭취하지 않아도) 단백질 보급에 훌륭한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효과를 지닌 두부를 매일 식단에 올려서 조금씩 섭취하시면 건강에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