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행복한 노후생활 10가지 수칙

by 헬쓰라이프 2019. 2. 17.

행복한 노후생활 10가지 수칙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대부분 자신이나 가족분들이 노후생활을 보내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100세 시대라는 현재 '노년층'의 연령에 대해 딱 잘라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는 않으나 대체로 현직에서 퇴직하신 60대 중반 이후의 분들을 지칭하지 않을까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80대에 현역이신 분들도 계시니 정확히 단정은 짓지 못하겠습니다. 


아무튼, 현재 중장년은 지났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다음 10가지 수칙을 잘 지켜 행복한 노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노년노년은 누구에게나 닥칩니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미리 구상하고 준비해 놓으면 더욱 행복한 노년이 될 것입니다. ▲자료사진 : pixabay



노년을 행복하게...10가지 생활수칙


1. 매일 30분~1시간 이상 햇볕을 쬐자 : 자외선이 강하게 뇌리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를 피해 하루 30분~1시간 이상 햇볕을 쬐면 신경전달물질이자 행복호르몬으로 널리 알려진 '세르토닌'이 분비되어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2. 규칙적으로 걷기운동을 하자 :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걷기운동을 하면 정신과 신체의 건강을 돕는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이 활발하게 분비되므로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게다가 걷기는 고혈압·비만·당뇨병과 같은 대사관련 질환, 뇌졸중·심근경색·동맥경화와 같은 혈액·혈관관련 질환, 우울증·치매 등 정신·신경계 질환을 현저히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치매도 예방해 줍니다.


3. 인적 네트워크를 잘 유지·관리하자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고립되어서는 살 수 없습니다. 일이 끝났다고 사람들도 안 만나고 지내면 고립감과 소외감으로 우울증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후에도 크게 돈이 들지 않는 사회적 활동을 몇 개 하면서 정기적인 만남을 하면 좋습니다. 


4. 긍정적인 사고를 하자 : 위약(가짜약)을 주었는데도 질병에서 회복되는 환자가 있다는 임상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플라시보 효과라고 부르는데, "이제 약을 먹었으니 나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생사를 가를만큼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음식을 골고루 잘 씹어 먹자 : 음식을 꼭꼭 씹어 먹으면 소화기능이 촉진되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즉, 소식은 음식을 잘 씹어 먹는데서부터 출발합니다. 또한, 음식을 잘 씹으면 뇌가 자극돼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노년에는 가급적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며 영양가를 고려하여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6. 매일 독서를 하자 : 매일 30분~1시간 가량이라도 독서를 하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각하지 않고 행하는 게임이나 TV시청은 뇌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7. 금연하고 절주하자 : 흡연은 만병의 근원이므로 되도록이면 빨리 금연하여야 하고 지나친 음주는 뇌세포손상으로 치매, 기억력 저하 등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8. 단백질을 매일 적당량 섭취하자근육은 운동시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소모하게 해주고 뼈를 지탱해 주는 매우 중요한 건강요소입니다. 노년이 되면 섭취하는 총 칼로리는 줄이되, 식물성 단백질을 매일 적당량(젊을 때보나 조금 많이) 섭취하여 노년기 근육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와 더불어 반드시 운동을 해 주어야 근육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9. 밤 10시에는 취침하자 :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잠을 자는 것이 좋다고 하니,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적어도 오후 10시경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해야 합니다.


10. 신앙을 가지자 : 신앙심은 "나는 살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라는 삶의 이유를 제공해 주며 이웃에게 봉사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합니다. 그리고 절대자에 대한 신뢰심은 죽음에 대한 과도하고도 불필요한 두려움을 없애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밖에도 노년에 지켜야 할 생활수칙들을 떠올려 보면 부지기수로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위 10가지 만이라도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