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옥수수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9. 2. 20.

옥수수의 효능

 

 

요즘 시장에 면, 이전에 몹시 가난하여 쌀을 구경하기 힘들 때 주식처럼 먹던 고구마, 감자, 메밀(식품), 옥수수, 보리쌀 등의 식물들이 (먹거리가 풍성하여 비만 때문에 힘들어 하는) 이제는 귀하신 몸이 되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즉, 이들 식품들은 현대인들에게 건강식품으로 평가받으면서 가격도 과거 이들의 가치에 비해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오늘은 그 중의 하나, 옥수수에 대해 한번 알아 보도록 하죠. 오늘날 영양학의 발달과 연구에 힘입어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속속 밝혀지면서 옥수수는 매우 중요한 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옥수수밭
옥수수밭

 

물론 그렇다고 하여 어떤 것이든 주식처럼 많이 섭취해서는 안되고 약간씩만 드셔야 한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군요. 왜냐하면 한 두가지 식품속에 들어 있는 몇가지 성분만 집중적으로 많이 드실 경우, 영양의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그 중의 특별한 성분들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됨으로써 건강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가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지병을 악화시키고 없던 병을 생기게 하는 등 더욱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과거에 이런 몇가지 식품들을 집중적으로 섭취하고서 영양부족과 각종 질병(물론, 질병은 의료혜택과 생활습관 등과도 연관되어 있지만)으로 고통을 겪었던 분들이 상당히 많았던 것을 생각해 보면 이것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을까요?

옥수수
삶은 옥수수

 

옥수수의 효능

 

1. 변비예방 및 장건강 : 옥수수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변비예방과 그에 따른 장건강이 아닐까 합니다. 옥수수에는 100g당 식이섬유가 약 3g만큼이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옥수수를 섭취하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 변비가 예방되며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독소가 몸밖으로 배출되어 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변비, 독소로 인한) 피부트러블도 없애 줍니다.

 

2. 다이어트 효과 : 열량(100g당 약 100kcal)과 지방함유량이 낮으면서도 식이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인 옥수수는 다이어트 용도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만, 미네랄,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의 함량이 낮으므로 단독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3. 비타민E의 성인병 예방 효과 : 요즘은 성인병을 생활습관병으로 고쳐 부르기도 하지만 아직 성인병이라고 해야 훨씬 더 강하게 피부에 와 닿네요. 옥수수 씨눈의 토코페롤(비타민 E)은 혈당을 낮추어 당뇨병 환자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기타 성인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산화 효과 : 옥수수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해 주며 암을 예방해주는 등의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섭취 후, 필요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력개선, 야맹증 예방 등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이뇨작용촉진, 부종완화 및 신장병 예방 : 옥수수와 옥수수 수염차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부종을 완화시켜 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옥수수의 이뇨작용과 비타민 E는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므로 신장병을 예방하고 싶거나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옥수수와 옥수수 수염차를 조금씩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6. 타시토스테롤의 충치예방 효과 : 잇몸이 튼튼하면 충치예방에도 상당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는 잇몸건강과 충치예방에 효과를 발휘하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잇몸건강과 충치예방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잇몸약의 주성분이 바로 옥수수 씨눈으로 이루어져 있죠. 

 

7. 칼륨의 혈압강하 효과 : 옥수수에는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과잉섭취로 인한 혈압상승을 예방 및 치료해 줍니다. 나트륨 과다섭취는 많은 병의 원인이 되는데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삼투압 등의 작용으로 나트륨 수치를 낮추어 주므로 나트륨과다로 인한 질병을 예방·치료해 줍니다.

 

그 밖에도 옥수수에는 단백질과 칼슘함량이 높아 3대 영양소의 하나인 단백질 보충에 많은 도움을 될 뿐만 아니라, 뼈건강에도 좋습니다. 칼슘은 우리 체내에서 뼈건강 말고도 많은 역할을 하는데 가급적이면(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35세를 넘으신 분들이 칼슘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몸에서 필요한 양만큼 쓰고 남은 칼슘은 골밀도를 높이는 용도로 사용되지 못하고 석회화되어 몸속의 쓰레기가 된다고 하므로) 칼슘제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