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보리수열매의 효능/제철 6월~10월

by 헬쓰라이프 2019. 6. 22.

보리수열매의 효능/제철 6월~10월

 

 

보리수열매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오늘 외출갔다가 보리수열매를 발견하고 그 열매를 따서 먹어 봤어요. 다 익은 것은 단 맛이 강하고 신맛이 약간 나요. 덜 익은 것은 신맛과 떫은 맛이 강하더군요.

 

보리수열매는 과거 보릿고개가 있던 시절에 수확이 되어 선조들이 허기를 채우기 위해 많이들 드셨다죠.

그럼 여기서, 보리수열매 수확기부터 섭취법, 효능을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죠.

 

보리수열매
보리수열매
보리수열매
크기를 알아 보도록 하기 위해 손에 담아 봤어요. 밑에 뽕잎을 깔더군요.

 

 

1. 보리수열매 수확 6월~10월입니다.

 

2. 보리수열매 섭취법 

 

보리수열매

A. 보리수열매주를 담는다 : 보리수열매와 소주를 1:1로 하여 보리수열매주를 담아 먹습니다. 보리수열매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소주를 부어 담습니다.

 

B. 그냥 잘 익은 것을 생과로 먹는다 : 잘 익은 보리수열매 생과를 깨끗이 씻어 먹습니다. 

 

보리수열매
보리수열매
요건 씨앗인데요, 이 모양이 보리와 닮았다고 하여 보리수열매라고 한다는 설도 있죠.

 

C. 발효시켜 먹는다 : 보리수열매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설탕을 섞어 발효시켜 먹어도 좋습니다. 1:1로 넣어 100일동안 발효시킨 후 드셔야 해요. 열매 한 층, 설탕 한 층 이렇게 번갈아 가며 담금주병에 넣어 주세요.

 

3. 보리수열매 효능

 

A. 숙취해소에 좋아요 :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숙취해소의 대명사인 아스파라긴산이 보리수열매에도 많은 것으로 밝혀진만큼 숙취해소에 좋아요.

 

B. 비타민C,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폴리페놀 등이 항산화효과를 가져다 줘요 : 이들 항산화물질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항노화, 항염증, 항암 등 항산화효과를 가져다 줘요. 특히, 라이코펜은 토마토, 수박 등과 같은 붉은색 과채류에 많이 들어 있는데 보리수열매도 붉은색이니 예외가 아니겠죠?

 

C.  호흡기(목, 기관지 등) 염증에 좋아요 : 보리수열매 성분의 소염작용으로 기침, 가래, 천식에 좋아요. 

 

D. 심·뇌혈관계질환 개선에 좋아요 : 혈관확장작용이 있는 나이아신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압을 내려주므로 심·혈관계질환을 개선해 주죠. 

 

보리수열매든 뭐든 적당히 드시는 것 잊지 마세요. 저는 오늘 그냥 위 사진의 아내 손에 있는 것만 생과로 먹었죠. 함께 하신 분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