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남성정력제]장어의 효능/아르기닌 효과

by 헬쓰라이프 2019. 8. 30.

장어는 병중, 병후에 다 좋아요.

 

 

장어는 보양식의 대표주자예요. 따라서 병중, 병후 또는 기력이 쇠할 때 장어구이, 장어탕, 장어덮밥, 장어곰탕 등을 먹으면 정말 좋겠죠?

 

고단백, EPA·DHA 등의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각종 필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각종 미네랄, L-아르기닌...

 

정력보충과 체력을 보충하는 등 건강에 커다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장어.

 

장어를 잘라 불판에 얹어 놓은 모습

 

장어구이인데 노릇노릇하게 알맞게 구워졌죠? 우리나라의 대표장어인 풍천장어입니다.

 

장어구이는 특히 맛이 있죠. 보통 장어를 구울 때, 위 사진처럼 부추를 옆에 얹어 놓고 익혀서 함께 먹죠. 여기서 말할 필요도 없이 생강은 함께 먹어야 할 필수식품인 것 아시죠(장어는 냉성, 생강은 열성이므로 함께 먹으면 중화되어 냉체질, 열체질 모두에게 좋음)? 그럼 장어의 효능을 함께 살펴 볼까요?

 

장어의 효능(남성정력에 관한한 자극적이고 직접적인 글은 자제합니다.)

 

1. 눈건강, 항노화, 혈액순환 원활 등에 도움 : 장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눈건강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야맹증, 안구건조증 및 노안예방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눈영양제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성분이에요(비타민A 쇠고기의 1,000배 함유; 100g 당 쇠고기 4㎍RE, 장어 1050RE). 

 

그리고, 장어를 만지면 미끌미끌한데 이 성분은 뮤신이라고 하며, 위에서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며 대장에서는 장내 윤활제 기능을 하여 장 내강에 붙어 있는 이물질이 매끄럽게 잘 떨어지도록 해 줍니다. 

 

또한, 장어에 들어 있는 다량의 단백질은 청소년기의 근골격계형성에 커다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노년에는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근육소실을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비타민A와 함께) 토코페롤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E도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항산화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물질로서 식품중에 함유되어 있으면 산화를 방지해 주고 체내에서는 노화를 억제해 줍니다. 

EPA, DHA등의 오메가3지방산은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으로서 두뇌를 발달시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혈액 중의 포화지방 및 중성지방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해 주므로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2. 병중 병후 기력 회복 : 장어를 서너시간 푹 고아서 만든 장어곰탕은 환자의 병중 병후 기력회복에 으뜸식품이에요. 잘 고아진 것은 하얀 우윳빛 색깔을 띠죠. 장어곰탕이 아니어도 장어탕, 장어구이, 장어덮밥 등 모두 좋아요.

 

3. 여성건강에 탁월 : 동의보감에는 "장어는 오장육부의 기능을 활성화 해주고 선전산후의 허약함과 약한 자궁을 보강해준다"라고 기술되어 있어요. 이는 현대의학적으로 설명할 때, 다량의 비타민A와 비타민E로 그 근거가 뒷받침된다고 하겠습니다. 

 

풍부한 비타민A(3,500IU)는 면력역증강과 더불어 기력을 회복시켜 주고, 난소기능을 활성화하여 자궁경부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E의 항산화기능(세포노화를 방지)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생성기능은 생리통, 생리불순 등을 예방 및 완화해 주고 여성의 원기회복에 커다란 도움을 줍니다.

 

4. 남성 정력제(정력향상 효과) : 이는 주로 장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L-아르기닌 성분으로 인한 것인데 아래 '보충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5. 뼈건강 및 신경안정에 도움 : 어에 다량 함유된 칼슘은 근골격계형성에 도움을 줌은 물론, 갱년기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해 줍니다. 칼슘은 또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러고 보니 장어는 남성의 정력 및 여성의 원기회복에 좋다고 요약되는데, 남녀 관계없이 활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군요.  

 

장어 섭취 시 주의사항

 

1. 섭취를 제한해야 할 사람  

1)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섭취를 제한해 주세요.

2) 갯장어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므로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동맥경화를 앓고 있는 분들은 섭취를 삼가해 주세요. 이런 분들은 바닷장어를 드시도록 해 주세요.

 

2. 장어와 음식의 궁합

1) 하수오와는 상극이므로 절대 함께 섭취해서는 안됩니다(백수오 주 등도 피하세요).

2) 장어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뜨거운 성질을 지닌 생강을 함께 섭취하여 이들을 중화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생강은 필수적으로 함께 드세요).

 

3. 과유불급 :  최고의 보약으로 치는 산삼녹용. 이들이 아무리 좋은 영약이라고 해도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독약이에요. 이 장어도 콜레스테롤이 많은데다 냉성음식이므로 몸이 냉한 분들,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아주 적게 드시고 건강상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몸이 냉한 분들은 '생강'을 조금 많이 곁들여 드세요. 여기까지 함께 해 주분 분들게 감사드립니다.ㅎㅎ^^

 

 

보충설명 : 장어를 남성의 정력제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그 이유는 L-아르기닌이라는 성분 때문이에요(장어 100g당 아르기닌 1,068mg함유). 이것은 전복이나 햄프씨드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죠.

 

아르기닌은 신체대사와 해독에 관여하는 주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서 남성의 힘에 관여하는 산화질소 생성을 돕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꼽혀요.

 

특히, 'L-아르기닌'은 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압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줌은 물론, 면역세포의 성장을 도와 신체 저항력을 높이고 항노화 호르몬으로 알려진 성장호르몬(HGH)의 분비를 촉진해 지방연소, 근육량·골밀도 증가, 면역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생성을 촉진해 피부보습과 주름개선, 외상 및 수술로 인한 상처의 회복 등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아르기닌은 남성의 힘에 관여하는 산화질소생성에 도움을 줌은 물론, 남성 **해면체의 'cGMP' 생성을 자극함으로서 남성의 **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L-아르기닌을 보충한 후, **부전 남성의 31%가 개선됐고, 매일 아르기닌을 4g씩 먹으면 정자 수와 정자의 운동성이 모두 75%가량 높아졌다는 연구가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