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대봉감의 효능/대봉감홍시의 효능/다량의 항산화 물질함유, 피부미용, 피로회복

by 헬쓰라이프 2019. 11. 14.

건강에 좋은 대봉감, 한 번 알아 보실까요?

 

 

얼마 전 시골에 갔다가 대봉감을 가지고 왔어요. 감은 대봉감을 비롯하여 어느 감이든 성분이 거의 비슷하답니다.

 

감은 비타민 A, B, C 그리고 항산화물질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카테킨, 폴리페놀의 일종으로서 떫은 맛을 내는 탄닌 등이 풍부하여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특히, 단감이나 홍시 등 떫은 맛이 거의 없는 감이라고 할지라도 항산화 물질인 탄닌(폴리페놀)이 떫은 감과 다름없이 그대로 들어 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봉감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서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항암 및 항노화와 같은 매력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으므로 안 먹을 수는 없겠죠. 따라서, 단 맛이 나는 단감, 홍시, 곶감 등을 맘껏 드시지 말고 적당히 드시고 그후 물을 많이 마셔서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봉감의 효능(일반 감의 효능과 같아요)

 

대봉감은 보통 홍시를 만들어 먹어요.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대봉감을 홍시로 만들었다고 해서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 없어지는 게 아니고 그대로 들어 있으므로 달다고 해서 한꺼번에 많이 드시면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 유념해 주세요.

 

대봉감

 

1.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요 : 항산화 효과란 세포를 파괴하여 암에 걸리게 하거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암, 항노화작용을 하는 것을 말하죠. 

 

감에는 레드와인에서 느끼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폴리페놀의 일종)이 다량 들어 있으며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기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감에 풍부한 비타민 C카로티노이드도 항산화작용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성분들이죠. 따라서, 감(홍시, 곶감, 단감)을 조금씩 장기적으로 먹으면 암 걱정과 늙는 걱정 모두 많이 제쳐 놓아도 되겠네요.

그러고 보면 감뿐만 아니라 계절별, 시기별로 제철채소나 과일을 적당량 먹으면 암과 노화 걱정을 많이 덜 수 있겠네요. 이게 모두 자연의 신비한 힘이죠.

 

대봉감

 

2. 면역력과 피부미용, 피로회복에 좋아요 : 감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면역력의 선두주자이며 피부미용의 대명사죠. 피부미용에 관한한 비타민 C는 미백효과를 가져다 줌은 물론 피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효과를 선사한다고 널리 알려져 있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간의 피로물질을 신속히 제거해 주므로 피로회복에 좋답니다. 

 

3. 눈건강에 좋아요 :  감에 풍부한 비타민 A와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은 눈의 종합적인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이에요. 비타민 A와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등이 눈에 작용하여 눈을 오래도록 건강하게 유지해 주므로 이들이 많이 들어 간 음식들을 꾸준히 드시는 게 눈건강에 좋습니다. 

 

대봉감
이렇게 구멍이 뚫린 박스에 담아 그늘에 놓아 두면 홍시가 되는데 효과적이죠. 사과를 잘라 사이 사이에 끼워 두면 더 빠르답니다. 밑에 감을 한층만 놓고 나머지는 신문을 몇장 깔고 그 위에 놓거나 다른 박스에 놓도록 해 주세요.

 

4. 숙취해소에 좋아요 : 감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 아세트알데하이드와 반응하여 그것을 분해 또는 흡착·배설함으로써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도 감의 탄닌에는 장내(腸內)의 점막표면 조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통해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감을 홍시나 단감이나 곶감으로 매일 조금씩 드시는 건 어떨까요? 사실, 누구나 가공식품에서 점차 멀어짐과 동시에 우리 나라에서 나는 자연식품을 제철에 조금씩 꾸준히 드신다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