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맛집

[본죽]속이 안 좋거나 치아가 안 좋기는 하지만 뭔가 먹어야 할 때는 '본죽'에 가 보세요! /단호박식혜!/단호박죽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20. 1. 3.

속이 안 좋을 때, 치과치료 후에 죽을 드시는 건 어떠세요?

 

오늘 아내가 상한 어금니를 하나 빼고 치아가 안 좋은 상태였던지라 죽을 먹기로 하고 인근의 본죽 가게에 갔어요. 본죽은 과거와 달리 죽 메뉴가 매우 다양해졌더군요. 

 

작년 동지에는 미처 팥죽을 먹지 못해서 팥죽을 먹고 싶은 마음에 저는 팥죽을 먹고 아내는 단호박죽을 먹었답니다. 오늘 본죽에 가서 새로 알게 된 것은 죽말고 유기농 양배추즙, 매실음료, 단호박 식혜 등 이것저것 다른 것도 판매한다는 사실이었답니다. 요즘 부쩍 다양해진 본죽 메뉴책의 사진을 찍어 왔는데 맘에 안들어 본죽 홈페이지에 가서 일부만 캡처해 와 포스팅해 봅니다. 

 

본죽, 공유
이번에는 못찍어 와서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을 캡처해서 사용했는데 다음에 가면 직접 찍어 교체할 예정이에요. 언젠가 한 번 본죽 가게에 들어 갔다가 뒤를 돌아보는 순간 창문에 붙어 있는 실물 크기의 공유씨 사진을 보고 진짜인 줄 알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었죠.

 

 

본죽 메뉴
본죽 메뉴 몇 개만 소개합니다. 본죽 홈페이지에 가시면 정말 다양한 메뉴를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죽은 위가 안 좋은 분들이 아무래도 많이 찾긴 하지만, 병중 병후 상태거나, 위내시경 검사를 했거나 입맛이 없을 때 많이들 드시잖아요. 꼭 그렇지는 않더라도 죽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요.

 

본죽
저는 달지 않은 팥죽을 좋아한답니다.

 

본죽

 

저 위에 팥죽은 단팥죽이 아닌 일반 팥죽인데 맛 있었어요. 아래는 단호박죽인데 아내가 먹었죠. 아내는 어딜 가든 (속이 편해서 좋다고 하면서) 단호박죽을 잘 먹어요. 여기서  말이 나온 김에 단호박죽 효능에 대해 잠시 살펴 볼까요?

단호박죽의 효능

 

단호박죽의 효능은 단호박과 별반 다르지 않아요. 항산화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1145㎍/100g)과 역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 C(19mg/100g) 및 비타민 E(2.5mg/100g)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구요, 비타민 A, B 등과 칼륨, 칼슘같은 미네랄에다 식이섬유소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항산화작용(베타카로틴, 비타민C, E)으로 노화지연, 암예방, 염증예방 등의 효과가 있구요.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소(1.8g/100g)와 저지방, 저열량 덕분에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게다가, 비타민 A가 많은 것 외에도 다량의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일정량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의 건강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을 짜게 먹어 체내 나트륨의 양이 올라가 혈압이 상승할 경우 칼륨이 많이 든 식품을 먹어 주면 고나트륨혈증으로 인한 고혈압을 해소할 수 있는데 바로 이 단호박 100g에 칼륨이 281mg이나 들어 있답니다.

 

그뿐인가요? 다량의 칼슘(22mg/100g)은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발육을 촉진시키고 중장년기의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답니다.

 

본죽

 

본죽

 

요 아래 왼쪽은 본죽 특유의 무음료(무반찬?)이고 오른쪽은 매실음료예요.

 

본죽

 

본죽 가게에 있는 단호박 식혜를 1캔에 천원씩 주고 3캔을 사 와 봤어요. 그런데, 식혜는 잘 안보이는 것 같더군요. 아무래도 음료니까 시간이 흐르다 보니 그렇죠? 아 참, 이 음료는 동원F&B가 만들고 본죽과 본도시락에서 판매하는 것 같아요.

 

본죽, 단호박 식혜

 

본죽, 단호박 식혜

 

본죽, 단호박 식혜

 

본죽, 단호박 식혜

 

단호박식혜를 작은 그릇에 부어 봤더니 막 넘칠 것처럼 찰랑거리네요. 단호박처럼 노란 색깔이고 단맛이 나요. 아이들과 같이 가면 사 달라고 하지 않을까요?

 

본죽
본죽 가족들

 

바로 위의 자료에서처럼 요즘은 본죽 외에도 본죽&비빔밥 Cafe본설(본설렁탕), 그리고 본도시락도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이 참 좋더군요. 아무튼 죽은 속이 부담스럽거나 내시경을 했거나 아플 때 가서 먹으면 좋은 만점 음식인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