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결명자차의 뛰어난 효능/섭취 시 주의사항/눈건강, 치매예방

by 헬쓰라이프 2020. 1. 19.

결명자차 이렇게 좋군요!

 
요즘 각종 매체를 보면 결명자차가 핫한 이슈를 몰고 다니죠? 우리는 보통 결명자하면 '눈건강'과 연관짓는데 최근 연구결과로 현대인의 최대 골칫거리인 치매예방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한층 큰 관심을 모으고 있어요.
 

 

결명자의 결명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 이름에 걸맞게 결명자는 눈을 맑고 총명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여기서 총명하게 해준다는 것을 잘 따져 보면 치매예방에 좋다는 뜻으로 해석이 될 수 있겠죠?  

 

 

결명자차를 보리차나 옥수수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질환과 신장병, 구강염, 숙취, 고혈압, 위질환, 변비 등의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등의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결명자차의 효능

 

1. 결명자에 함유되어 있는 안트라퀴논 유도체 : 변비를 해소해 주고 이뇨, 고혈압, 위허(위장이 약함) 및 강장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2. 위장이 약하여 초래된 마른 체형 개선작용 : 결명자차를 자주 마시면 위가 튼튼해지며, 동시에 몸안의 수분을 대변과 함께 배출시켜 신장기능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물(수분)이 과도하게 적거나 많은 경우 신장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못하거든요.

 

 

3. 숙취해소 : 술을 많이 마시고 난 다음 결명자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체험자는 이구동성으로 증언해 주고 있습니다.

 

4. 크리스파놀의 곰팡이 억제작용 : 결명자에 함유된 크리스파놀 성분은 곰팡이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므로 결명자차는 당연히 항균효과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5. 혈압강하작용 : 결명자차는 혈압을 강하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결명자차가 눈에 좋다는 상식만큼이나 널리 알려져 있답니다. 이는 저혈압인 분들이 결명자차를 가급적 삼가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6. 눈건강에 다양한 효과 : 결명자차가 눈을 밝게 한다는 것은 익히 들어 잘 알고 계시죠? 결명자차는 간경, 담경, 신경에 작용하여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는데, 결막염, 녹내장, 백내장 등의 각종 눈병과 변비, 간염, 신장병, 위장병 등 두루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7. 치매예방효과 : 결명자차는 학습능력저하와 기억력저하 현상을 개선시켜 주고 인지기능 장애현상인 치매를 예방해 주는데 특효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고전문헌에 나타난 결명자(차)의 효능

 

1. 『동의약학』 간열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눈이 붉어지고 아프며 눈물이 날 때 이용하며 또 시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이용한다. 


2. 『향약대사전』 눈을 밝게 하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며 간을 맑게 하고 대변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 풍열로 인한 눈의 충혈, 청맹(녹내장), 야맹증, 고혈압, 간염, 간경변의 복수, 습관성 변비 등을 치료한다.

 

 

3. 『본경』 녹내장과 눈이 불고 눈물이 흐르는 것을 다스린다. 오래 마시면 정력도 늘고 몸이 가벼워진다.


4. 『동의보감』 결명자는 녹내장과 눈 속의 무살과 눈 속의 백태와 적, 백막과 종기로 눈물이 나는 증세와 두풍()등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한다. 또 오래 복용하면 잠이 적어진다. 


5. 『약용식물사전』 결명자는 이뇨, 소화불량, 위장병 등에 유효하며 시력을 좋게 한다. 

 

 

6. 『약성본초』 간열과 풍안을 다스린다. 또 이 차를 계속 마시면 시력이 좋아진다.


7. 『향약집성방』 녹내장으로 눈꼽이 끼는 증상, 눈저리가 붉어지면서 백막이 생긴 증상, 입술이 퍼런 증상 등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정()이 불어나고 몸이 거뜬하다. 또 결명자 잎은 눈을 밝아지게 하고 오장을 고르게 한다. 


8. 『방약합편』 간열을 제거하고 눈이 아프며 시어 눈물이 나는 것을 낫게 한다. 또한 코피를 멎게 한다.

 

 

9. 『본초비요』 결명자는 녹내장과 적안의 동통과 적백막을 다스리며 간기()를 돕는다. 정수를 늘리며 두통과 비혈을 다스린다. 그리고 결명자 차는 풍열을 없애고 모든 분병을 다스리기 때문에 결명이라 부른다. 또한 결명자는 정력을 늘린다. 

 

 

결명자차 주의사항

 

1. 결명자차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저혈압 환자에게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2. 과다한 체내수분으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오히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만성장염, 또는 만성 질환자는 신중히 섭취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몸이 냉한 분, 설사가 자주 나는 분, 저혈압인 분들은 섭취를 삼가하시거나 조금씩만 드시는 게 좋겠군요.

 

 

 

 

 

참고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결명자차의 건강기능 효과 (차생활문화대전, 2012. 7. 10., 정동효, 윤백현, 이영희)에서 발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