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웰킵스 리얼블랙(뉴스마트) 황사마스크 KF94 대형 솔직후기

by 헬쓰라이프 2020. 10. 24.

요즘, 기온이 떨어지면서 여름철 더운 날씨에 숨쉬기가 편안한 마스크(비말방지용 덴탈 1회용 마스크)를 쓰던 분들이 KF94마스크로 바꾸어 끼기 시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길거리에 나가 봐도 그런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저번에 대구에서 동*** 설명회에 참석하였다가 코로나19에 집단감염되었던 사실이 뉴스에 보도되었었죠. 그때,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한 분이 계셨는데, 다름이 아니라 실내에서는 KF94마스크를 계속 끼고 있었는데(밖에 나와서 커피를 마실 때는 잠시 벗었다고 합니다만) 이 분만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기사로 말미암아 'KF94 마스크'의 방역능력이 돋보이게 되었고, 그 후 (더운 날씨에는 할 수 없었지만) 서늘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다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늘어나는 지역을 중심으로(깜깜이 감염이 늘어나는 것도 한 몫을 함) KF94마스크로 갈아 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5개들이 한 박스

 

25개가 빠짐없이 들어 있었어요.

 

 

그런데, 감염자가 많은 고위험 지역이나 대중교통(고속버스, 지하철, 열차, 시내버스 등) 및 밀폐된 극장 같은 감염확률이 높은 곳에서 사용할 마스크를 구입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을 세심하게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1) 식약처 인증 마스크인가?  2) KF94, 또는 KF99인가?  3) 4중 구조로 되어 있는가?  4) 마스크를 고정시킨 후 바람이 새지 않는가?  5) 국산 멜트블로운 필터(MB필터, 정전기기능으로 초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는 필터)가 들어가 있는가?  6) 철사가 들어 간 코편이 코에 맞게 잘 조절되는가(일부 마스크는 이미 굽혀 놓은 철사가 너무 단단하여 이 부분이 잘 조절되지 않아 공기가 새는 경우가 있음)?  7) 마스크 면체가 숨을 쉼에 따라 입에 달라 붙지 않도록 단단하게 설계되어 있는가?  8) 오래 끼어도 숨이 막히지 않고 답답하지 않으며 귀가 아프지 않은가?  9) 입과 마스크 본체 사이의 공간은 충분하여 숨쉬기에 편하며 화장이 면체 내부에 묻지 않는가? 10) 마스크 내부에서 얼굴을 긁는 기분이 없이 부드러운가? 11) (선택사항) 끈조절장치가 되어 있는가? 

 

 

웰킵스 리얼블랙 KF94 황사마스크 대형

 

 

국산 MB필터는 정전기 기능으로 초미세먼지를 걸러내 줌은 물론 방역용으로서 코로나19, 독감 등의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다만 우리가 마스크를 오래 끼게 되면 습기로 인해  MB필터의 효율이 떨어지니만큼 감염 고위험지역이나 감염 고위험시설(특히, 밀폐된 장소)에서는 1회용으로만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겉면 모양인데 솔직히 기대했던 것 만큼 반짝거리며 간지나지는 않아요. 동가홍상이라고 효과도 좋고 보기에도 좋으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내는 웰킵스 리얼블랙 황사마스크 중형만 착용한다고 앞서 소개해 드렸는데(중형은 생산량이 적은지 대형에 비해 가격이 비싸요) 대형은 어떤가 하여 온라인에서 구매해 봤습니다.

 

첫째, 코편 철사부분이 좀 단단하여 조절하기가 힘드는 편이어서 공기가 새는 경향이 있어요(완전한 밀폐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잘 안 맞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둘째, 제품에 '4중구조 고효율필터'라고 되어 있지만 'MB필터'라는 표현은 없답니다. 셋째, 앞서 소개해 드린 '보령컨슈머 5Why 더블유비케이 KF94 마스크'에 비해 숨쉬기는 더 편한 편이에요.

 

내부는 흰색이네요.

 

따라서, 이 마스크는 감염 고위험지역이 아닌 일반적인 곳에서 착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중요한 것은 각자의 경험에 따라 판단해서 착용하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아요). 검색하다 보니 온라인에서는 이 마스크가 많은 인기를 얻는 편에 속하더군요. 순전히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보령컨슈머 5Why 더블유비케이 KF94 마스크'에 비해 믿음직한 편은 아니지만, 그냥 고위험지역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끼는데는 커다란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4중구조 고효율필터'라고 되어 있지만, 'MB필터' 또는 '초정전보호필터'라는 표현은 없네요.

 

 

다음 번에는 한때 너무나 비쌌었던 '블루나 페이스핏 KF94 황사방역마스크'와  최근에 발견한 국산 MB 4중 필터를 장착한 '케이쉴드 KF94 황사방역마스크' 및 역시 MB필터(국산인지의 여부는 표기가 안 되어 있어 모름)를 장착한 'GC녹십자웰빙'의 '아미엑스오엑스(AMIXOX) KF94 황사방역용 마스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식명칭은 '웰킵스 뉴스마트 황사마스크 KF94(대형)이에요.

 

 

'독감', '코로나19', '감기' 등을 한꺼번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끼고, 비누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함은 물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특히 실내)로의 외출을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칸막이가 되어 있어 (개별적인 방처럼) 타인 일행들과 분리되어 있는 식당을 이용하시는 것도 바이러스로부터 안전을 지키는 방편이라고 하겠습니다.

 

 

효능효과, 사용상의 주의사항, 제품특징

 

착용방법 및 마스크 사이즈별 착용기준

 

 

또, 감기는 차가운 기운(추위)이 몸에 들어오면서 감기바이러스가 침입하여 오는 것이므로, 1) 옷을 따뜻하게 입고(잘 때에도 따뜻한 수면 옷을 입는 게 좋아요) 2) 과로를 피하며 3) 음식물을 적절히 섭취하면서 4) 적당한 운동을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아요. 일단 감기에 걸리면 따뜻한 차(녹차는 몸을 차게 하므로 감기가 걸렸을 때에는 녹차종류를 제외한 모든 차가 다 좋지만, 주로 꿀생강차가 좋아요)와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서 누룽지(시중에 판매함)를 물에 넣고 끓여 드셔서 체온을 높여 주세요. 그리고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하여 감기를 오래 끌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감기 걸리다'를 영어로 'take cold',나 'catch cold'라고 하여 '추위를 붙잡다(추위를 느끼다, 추위에 침범당하다)'라고 하며 '감기에 걸려 있다'는 'have a cold'라고 하여 '지금 추위를 붙잡고 있는 중이다'라고 하잖아요. 그러니까 빨리 그 추위를 몰아내기 위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게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죠.

 

 

 

참고) 멜트블로운 필터(MB필터) 

 

멜트블로운 필터(MB필터)는 폴리프로필렌(PP)과 같은 열가소성 고분자를 용융하여 노즐을 통해 압출 방사하는 제조 방법으로 만든 부직포 필터다. 산업·의료용으로 널리 쓰이는 소재로, KF마스크를 비롯해 시중에 유통되는 의료용·보건용 마스크의 내부 필터로 쓰이는 핵심 원자재다. 여기서 녹인 폴리프로필렌 원료를 아주 작은 구멍이 뚫린 노즐을 통해 실 형태로 뿜어내는 방법을 멜트블로운(meltblown, 용융 방사)라 하는데, 이렇게 실 형태로 뿜어져 나온 폴리프로필렌은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운반된 후 두 개의 롤러 사이를 통과하며 눌려 부직포 형태가 된다.

멜트블로운 필터는 직경이 10㎛ 이하인 미세 섬유들이 상호 결합해 거미줄과 같은 구조 형태를 갖게 된다. 이로써 섬유조직이 무작위로 얽히고 쌓여 미세 이물질이 통과하기 힘든 구조가 된다. 이후 후공정을 통해 정전기를 부여하면 초미세먼지를 잡아낼 수 있는 정전기 필터가 된다. 다만 멜트블로운 필터는 정전기로 이물질을 흡착하는 만큼 부직포에 수분이 닿으면 정전 효과가 감소되고 바이러스 차단 효과도 떨어지므로, 마스크를 반복적으로 재사용하기보다는 소모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멜트블로운필터(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