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마스크의 지존', '얼큰이 마스크'/'에티카 마스크 KF94' 크기, 종류별 사용 결과 후기

by 헬쓰라이프 2020. 11. 3.

이제 가을도 깊어감에 따라 기온이 내려가면서 감기, 독감, 코로나 19에 감염될 위험성이 더욱 커지고 있군요. 그런데, 이 세 가지를 한꺼번에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어요. 그것은 바로 1)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하고 2) 비누로 손을 자주 씻으며 3)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랍니다. 물론 그 외에도 면역력을 높이는 것, 무리하지 않는 것, 잠을 충분히 자는 것,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것...등등 수없지 많겠지만, 앞에 세 가지만 확실히 실천해도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봄, 가을 및 겨울용 마스크(KF94 마스크) 착용 결과를 분석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그 주인공은 그동안 '얼큰이 마스크'로 불리기도 하고 '마스크의 지존'이라 불리기도 했던 '에티카 KF94 마스크'입니다. 에티카 마스크 포장지에는 'ETIQA'라고 크게 씌어 있는데 특별히 맨 앞 E자를 세 개의 선 모양으로 표시해 놓아서 인상적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죠.

 

<사진1> 에티카 마스크(KF94) 왼쪽부터 '대형 베이직', '중형 베이직', '중형 라운드 베이직(화이트)', '소형 베이직'입니다. 그러고 보니 '라운드 베이직' 형태는 왼쪽에서 세번 째 화이트 색인 '중형 라운드 베이직'밖에 없네요. '라운드 베이직' 마스크는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나머지 '베이직' 마스크들보다 귀에 가까운 얼굴 부분을 더 많이 가려 주도록 디자인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부나 기타 이유때문에 얼굴의 더 많은 부분을 가리기 원하시면 '라운드 베이직'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사용해 본 결과 '라운드 베이직'이 좀 더 편안하고 고급진 느낌이 들어요. 만일, 위 사진에서처럼 C자형으로 동그랗게 잘려진 디자인 제품을 원하시면 '베이직'을 선택하세요. 크기는 같습니다.

 


 

A. 에티카 마스크만의 특징

 

에티카 마스크는 우선 특이하게 '라운드 베이직'과 '베이직'으로 나뉘고, 타제품과 마찬가지로 '세 가지 형태(L/M/S)'의 크기로 되어 있어요. 또, 얼굴에 닿는 부분이 너무나 부드러워 촉감이 좋으며 새부리 형이라 입부분의 공간이 넓어서 여성분들 입술 화장이 지워지는 등의 불편함이 없을 듯합니다. 그리고 마스크가 예뻐서 누구나 좋아할 듯합니다. 게다가, 4겹의 부직포 필터 중, 멜트 블로운(Melt Blown) 소재의 필터가 1겹 들어가 있어 초미세먼지와 각종 바이러스를 걸러주는데 뛰어나다 볼 수 있겠네요. 즉, 얼굴에 밀착만 잘 되면(크기만 잘 맞으면) 초미세먼지가 농도가 높거나 바이러스 감염 고위험 지역에서 끼고 다녀도 안심이 된다는 말이겠죠? 다만, 타 마스크에 비해 다소 비싼 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 끼어 보면 다른 마스크를 끼지 못한다고 할 만큼 '마스크의 지존'이라고들 합니다.

 

<사진2> 외부의 색은 블랙이라 해도 내부는 부드러운 흰색 부직포로 되어 있어요.

 

B. 에티카 마스크 테스트 및 사용 결과

 

저(사용및 분석자)의 얼굴은 남자 얼굴치고 보통 크기라고 생각합니다. 얼큰이도 아니고 그렇다고 얼굴이 작은 편도 아니거든요. 여기서는 '얼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얼굴이 커서 고민이신 분들이 보면 좀 기분 나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스크 선택을 할 때 좀 더 도움이 되도록 그런 것이니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세상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얼굴이 작아서 좋은 점도 있고, 얼굴이 커서 좋은 점도 있다는 거죠.

 

 

1.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대형)' - '성인 남성 얼큰이 분들'에게 딱 맞을 듯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에티카 대형 마스크는 다른 마스크를 박스로 살 때, 증정품으로 받은 거예요. 얼큰이 마스크답게 끼어 보니 너무나 커서 정말 놀랐어요. 끈도 헐렁하고 코 쪽과 아래턱 쪽으로 공기가 들어왔다 나갔다 하더군요. 이 에티카 대형 마스크를 (타사의 대형 마스크를 끼면 무리 없이 맞는) 보통 크기의 얼굴을 가진 남성 성인이 꼭 끼고 싶다면 위에 코편의 와이어를 잘 눌러 코에 밀착시킴으로써 외부의 공기가 필터를 거치지 않고 통과하는 것을 막아 주고, 두 개의 끈을 뒤로 완전히 당겨서(쓰기에 알맞은 만큼 당기니까 두 개의 끈이 서로 맞닿더군요. 그 정도로 커요) 머리 뒤에서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로 고정시켜 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남성 얼큰이 분들'이 끼어야 맞을 듯합니다. 

 

<사진3>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대형)

 

KF94 대형 라운드 베이직과 소형 라운드 베이직은 구매하지 않아 분석하지 못한 점 양해 바라겠습니다. 중형으로 판단해보건대,  베이직에 비해 옆 부분의 디자인만 조금 차이가 날 것입니다.

 

<사진4> 제품에 사이즈를 설명해 놓았는데 여기 포장팩에서는 '얼큰이'라는 용어를 쓰지 못하므로 혼선이 와요(남성 얼큰이-라지, 일반 남성(보통 얼굴) 및 여성 얼큰이 - 미디움, 남성 작은 얼굴, 여성(보통) 및 고학년 어린이- 스몰/얼굴이 작은 저학년 어린이는 이 소형마스크도 클 거예요). 어느 경우나 이 마스크를 끼고 헐거울 경우 마스크의 양쪽 끈을 머리 뒤로 당겨서 (마스크 착용 시, 헐겁거나 너무 타이트하지 않도록) 끈의 길이를 적당히 조절하여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로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2.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중) - '타사 마스크 대형 끼시는 분들'에게 무리 없이 맞을 듯합니다.

 

이 마스크는 타사 제품의 대형 마스크를 끼는 분들이 착용하면 딱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한 가지 코편의 와이어 부분이 좀 강하고 완전히 눌러져 있어서 그냥 끼면 코편의 와이어를 조절하여 코에 밀착시켜도 (완전히 눌러져 있는 코편의 피복된 와이어 때문에) 그 틈새 부분으로 외부공기가 들락날락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코편 부분의 접힌 와이어를 두 손으로 완전히 펴서 착용한 후, 코 부분을 코모양에 맞게 손으로 눌러 와이어를 조절하였더니 틈새가 없이 딱 맞더군요. 또, 이 마스크는 끈이 부드럽고 길어서 귀가 아프지는 않아요. 그러나 좀 더 밀착되기를 원하시면(좀, 헐렁한 느낌이 드시면) 끈을 둘 다 뒤로 당겨서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를 사용하여  머리 뒤에서 고정시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진5>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중형)

 

 

3.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라운드 베이직(KF94 중) - 이것도 타사 대형 마스크 끼는 분이 착용하면 무난하게 맞을 듯합니다. 또, 지극히 주관적이지만 베이직보다는 좀 더 안정적이고 고급지며 편안한 느낌이 들어요. 베이직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기(길이)는 같지만 아래 사진<7>에서처럼 디자인 차이로 인해 귀쪽 가까운 얼굴 부분을 좀 더 많이 덮어 준다는 것입니다.

 

이 마스크는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중형)'에 비해 귀 가까운 얼굴 부분이 더 많이 덮이도록 (라운드 형으로) 디자인 되어 있으며, 착용 후 더욱 안정적인 느낌이 들고 착용감이 좋아요. 이 마스크도 좀 더 밀폐를 원하신다면 두 끈 모두를 머리 뒤로 당겨서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로 고정시켜 주세요. 원래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는 마스크를 오래 착용할 경우, 귀 부분이 아픈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개발된 것이죠. 그런 용도 말고도,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는 마스크가 헐거울 때 외부 공기가 필터에 여과되지 않은 채 마스크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자 할 때(밀폐력을 높이고자 할 때) 마스크 끈을 머리 뒤로 당겨 (헐거운) 마스크를 알맞은 밀착력으로 얼굴에 고정시키는데 사용해도 좋아요. '라운드 베이직 마스크'는 '베이직 마스크'보다 훨씬 더 안정적이고 고급지고 편한 느낌이랄까... 아무튼, 주관적인 견해로는 그렇습니다.

 

<사진6>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라운드 베이직(KF94 중형)/'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중형)'에 비해 (디자인 차이로 인해) 귀 가까운 얼굴 부분이 더 많이 덮여요.

 

 

4.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소) - '타사 제품 중형을 끼시는 분들'에게 꼭 맞아요.

 

이 마스크는 다른 회사 제품의 중형을 끼시는 분들에게 딱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사 대형 마스크가 맞는 저에게는 끈도 짧고 마스크 본체도 작아 매우 불편했어요. 하지만, 꼭 끼라면 끼어도 될 것 같아요(마스크가 없어 다급할 때). 앞서 언급했다시피, 아내는 '웰킵스 리얼 블랙 마스크 KF94 중형'만을 끼는데 이 마스크가 딱 맞더군요. 

 

<사진7>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베이직(KF94 소형)인데 타사제품 중형 쓰는 분들에게 맞아요. 그러므로 초등 저학년 어린이에게는 클 거예요. 그래도 꼭 아이가 이 마스크를 끼고 싶어하면 마스크 끈을 둘 다 뒤로 당겨 머리 뒤에서 (마스크가 얼굴에 적당하게 밀착되도록)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를 사용하여 끈을 고정시켜 주세요. 그래도 커서 안 되면 타사의 소형마스크로 바꾸어 끼워 줘야 합니다.

 

 

 

5. 에티카 마스크에서 베이직과 라운드 베이직의 차이

 

둘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었던 중형으로 판단해 볼 때, 디자인의 차이로 인해 '라운드 베이직'이 '베이직'보다 귀쪽 얼굴 부분을 더 많이 덮어 줘요(크기는 같고 디자인만 차이가 남). 크기는 둘 다 같아요. 체험결과, '라운드 베이직'이 '베이직'보다 더 편안하고 더 밀착이 잘 되고 더 고급지다는 느낌이 들어요.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귀에 가까운 얼굴 부분이 조금 더 덮인다고 해서 뭐 큰 차이가 있을까 싶은데, 실제 착용해 보니까 더 편안하고  꽉 잡아주는 느낌(안정되는 느낌)이 들더군요.

 

<사진8> 에티카 보건용 마스크 라운드 베이직(KF94 중형, 화이트)이 베이직(블랙)보다 옆 얼굴을 더 많이 덮어 주도록 디자인되어 있죠? 저에게는 이 약간의 차이가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더군요. '라운드 베이직'이냐, '베이직'이냐를 선택하실 때, 그냥 이 디자인 차이와 실제 착용해 보고 다가오는 느낌만 고려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6. '얼큰이 마스크', '새부리형 마스크', '마스크의 지존'이라 불리는 '에티카 마스크' 체험 결과 분석

 

1) 이 마스크는 타사 제품보다 크기가 한 단계씩 낮은 것을 써야 한다. 예컨대, 타사 제품 대형이 맞다면 에티카는 중형을 끼면 된다.

2) 에티카 대형은 얼큰이라는 별명이 붙은 정말 얼굴이 큰 분들만 끼어야 할 듯하다. '특대형'이라고 하면 될 것 같다.

3) 코편의 와이어가 너무 강한데다 바짝 굽혀져 있기 때문에 착용 전 양손으로 힘을 주어 이것을 완전히 편 후에, 착용하고 나서 코편을 손으로 코에 맞게 조절해야 코 부분의 밀폐가 잘 된다.

 

<사진9> 코부분의 밀폐력을 높이시려면 착용 전에 코편의 가운데 피복와이어 부분을 사진처럼 완전히 펴 주세요. 그리고 착용하고 난 뒤, 코편의 피복와이어를 코에 딱 맞게 조절해 주어야 공기가 샐 틈이 없어집니다.

 

4) 이 마스크는 총 4겹의 마스크 필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MB필터(멜트 블로운필터; 정전기원리를 이용하여 초미세먼지나 바이러스를 걸러내는 능력이 탁월함) 마스크를 1겹 사용함으로써 얼굴에 잘 밀착시키면 초미세먼지 고농도 지역이나 바이러스 감염 고위험 지역에서 안심하고 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얼굴에 밀착되는 마스크 내부 부분이 너무나 부드러워 착용감이 우수하다.

6) 새부리 형(전면부가 정중간에서 새부리처럼 볼록 튀어 나온 형태, 아래 사진<10>)으로 되어 있어 입부분의 공간이 넓다. 따라서, 여성분들의 입술 화장이 지워질 가능성이 낮으며 숨쉬기가 편하여 심리적으로 안정이 된다.

 

<사진10> 이런 형태의 마스크를 '새부리 형 마스크'라고 해요.

 

7) 개인적으로는 '라운드 베이직' 형태가 '베이직' 형태보다 얼굴 옆면을 더 많이 덮어 주고 보다 안정적이서 좋은 것 같다.

8) 타사 마스크 대비 가격이 조금 더 비싼 편이다.

 

 

 

7. 마스크를 착용할 때 귀가 아프거나 밀폐력을 조절하고자 할 경우

 

두 개의 마스크 끈을 머리 뒤로 당긴 후, '이어 프리 마스크 밴드'를 사용해서 필터를 거치지 않은 외부 공기가 마스크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편안하게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조절해 주세요. 그러면 귀도 아프지 않고 마스크가 헐거울 때 적당한 정도로 타이트하게 조절할 수 있어 밀폐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8. 체험 결과 분석을 마치면서

 

이 에티카 마스크는 내부의 재질이 너무나 부드럽고, 밀폐력도 좋으며 귀 부분의 끈도 넉넉하여 장시간 착용해도 귀가 아프지 않아요. 다만, 착용 전 마스크의 코편에 들어가 있는 (강하고 과도하게 접힌) 피복된 와이어를 양손으로 완전히 펴서 마스크를 끼고 난 후, 코편의 와이어를 코에 알맞게 조절해 주세요. 그렇게 하지 않고 그냥 마스크를 끼니까 코 쪽으로 필터를 거치치 않은 외부 공기가 들락날락거리는 경향이 있어요. 그 이유는 코편의 피복된 와이어가 강하기도 하거니와 바짝 굽혀 놓아서 그냥 끼면 그 와이어 부분이 잘 펴지지 않기에 그 틈새로 외부 공기가 자유롭게 들어왔다 나갔다 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결론을 말하자면, 이거 완전히 '마약 마스크'네요. 이 마스크를 한 번 끼어 보면 다른 마스크를 끼지 못하실 듯해요.

 

타 마스크에 대비 마스크 비용이 저렴한 편이 아니어서 포스팅할 목적으로 (대형만 빼고) 한 종류당 3장씩만 샀어요. 제가 별명을 더 붙여 볼까요? '귀족 마스크', '마약 마스크'...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