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광양, 골드키위/키위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22. 1. 21.

키위, 매력이 철철 넘치는 과일!

 

달지만 혈당지수가 낮아 혈당 조절하는 분들이 섭취하기에 부담이 크지 않은 데다

각종 영양성분과 식이섬유소, 그리고 과즙이 많아 

너무나 매력적인 과일, 키위!

 

 

주문했던 광양산 골드키위가 배달되어 왔습니다. 날씨가 추워 살짝 얼었더군요. 키위는 키위새와 외모가 비슷하게 생겨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키위가 나무에 달려 있는 모습입니다. ▲ 출처 : pixabay

 

키위는 당분 함량이 비교적 높음에도 불구하고 혈당지수가 낮아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 분들에게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몇 안 되는 과일 중 하나라고 알려졌습니다. 키위는 기본적으로 비타민 C 함량이 높고(38mg/100g;;; 연구기관과 키위 품종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지만 함량이 높은 것만은 확실함) 과즙이 많은 데다 식이섬유까지 풍부(1.63g/100g)한 정말 매력적인 과일이랍니다.

 

또한, 단백질 분해효소인 '악티니딘'을 함유하고 있어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고 소화를 도와준다고 하므로 육류 섭취 전후에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광양에서 생산된 골드키위예요.
키위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 같아요.

 

키위의 효능

 

1. 면역력 증강, 피부미용, 피로 해소에 도움

 

키위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 주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를 탱글탱글하게 해 줍니다. 또한, 피부톤을 맑게 해 주어 즐겨 먹으면 피부미인으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는 피로 해소에도 좋아요.

그린키위를 잘라 봤어요. 스푼으로 긁어 먹은 것은 골드키위랍니다.

 

2. 혈당조절에 도움

 

키위는 달콤한 맛과 풍부한 과즙으로 인해 혈당지수(GI)가 높은 과일로 오해하기 쉽지만 오히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저혈당지수 과일이에요. 키위의 혈당지수는 38(골드키위), 39(그린키위)로 혈당지수가 가장 낮은 부류인 아보카도(27)와 체리(22)보다는 높지만 저혈당 식품의 기준치인 55보다는 많이 낮죠(현미의 혈당지수는 55). 실제로 당뇨병 고위험군인 성인이 매일 키위 두 개를 섭취한 결과, 신진대사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이 줄고 건강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더보기

*혈당 지수 : 식품을 먹었을 때 발생하는 혈당치 상승률을 숫자로 나타낸 것으로서, 포도당 100g을 섭취했을 때 혈당 상승 속도를 100으로 기준 삼고, 각 음식 100g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100의 값으로 산출하는 것입니다.

혈당 지수가 55 이하인 경우에는 낮은 혈당지수, 56~69는 보통 혈당지수, 70 이상인 경우는 높은 혈당지수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도넛 96, 쌀밥 92, 라면 73, 식빵 65, 현미 55, 아보카도 27, 체리 22).

 

혈당지수(GI)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해 인슐린이 과잉 분비됩니다. 이는 혈당을 낮추기 위한 우리 몸의 반응인데,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면 결과적으로 체지방 축적이 일어나 비만이 촉진되고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탄수화물이 천천히 분해되어 혈당치가 느리게 올라가므로 혈당치가 낮은 음식 위주로 식사하는 게 좋습니다.

 

 

3. 암 예방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키위를 천연 종합 영양제로 꼽으며, 영양성분 및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는데요, 을지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키위에는 포도의 7배, 사과의 9배에 달할 정도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또한 포도의 2.5배, 사과의 10배에 달한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서울대학교 농생명공학부 이기원 교수는 "키위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인 퀘르세틴이 *활성산소에 의해 일어나는 세포 간 신호전달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며 "키위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활성산소에 의해 일어나는 세포 간 신호전달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즉 항노화, 항염증, 항암효과가 있다.

 

껍질 부분에 펙틴이 많으므로 가능하면 스푼으로 긁어 드세요.

 

4. 심혈관질환 예방

 

키위에 풍부한 식이섬유소와 펙틴, 그리고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및 심장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펙틴은 껍질 부위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키위를 반으로 잘라 스푼으로 최대한 긁어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5. 소화 촉진

 

키위의 브로멜라인 성분은 육류요리를 할 때, 고기를 연하게 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단백질 분해제인 악티니딘은 육류를 소화시키는데 효능이 있으므로 육류 섭취 후 키위를 먹으면 위장이 편안해진다고 합니다.

 

 

6. 엽산과 식이섬유소는 임산부에게 도움

 

키위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종합 영양 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중에서도 임산부에게 특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키위에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임산부에게 흔히 있는 변비를 예방해주고 개선해 줍니다. 그뿐만 아니고 키위에 많은 엽산(비타민 B9)은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임신 초기에 엽산이 결핍되면 신경관 손상으로 인한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7. 변비 예방 빛 개선 그리고 다이어트에 도움

 

키위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1.63g/100g)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열량이 낮고(54kcal/100g) 비타민C(38mg/100g), 비타민E(1mg/100g), 칼슘(30mg/100g), 칼륨(271mg/100g) 및 엽산(27㎍/100g)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키위는 후숙과일이에요.

 

8. 고 나트륨 혈증으로 인한 혈압상승에, 그리고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에 도움

 

키위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많이 먹고 혈압이 올라간 경우 이를 강하시켜주고, 칼슘은 골다공증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는 대표적인 저혈당지수 과일
- 혈당조절을 원하는 분들이나 임산부에게 도움

 

키위는 종합 영양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당분 함량이 비교적 높음(13.1g/100g)에도 불구하고 혈당지수가 55인 현미보다 낮아 혈당조절을 원하면서 영양도 많고 달달한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매우 적합한 과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키위는 혈당조절을 원하는 분들이나 임산부를 포함하여 남녀노소 누구든지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종합 영양 과일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과유불급의 원칙을 지켜야죠! 지금까지 함께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참고》

▲ 혈당지수

 

1.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 70 이상

흰빵(100), 흰쌀(92)

 

2. 혈당지수 보통 식품, 55~69

햄버거(66), 아이스크림(61), 현미(55), 어묵(55)

 

3.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 55 이하

바나나(52), 포도(43-53), 고구마(46), 두부(42), 연두부(42), 당근(41), 귤(40), 저지방 우유(34-39), 사과(36), 된장(33), 배(32), 오렌지(31), 딸기(29), 복숭아(28), 아보카도(27), 강낭콩(25-29), 보리(25), 자몽(25), 아몬드(25), 두유(23), 체리(22), 콩(15-19), 다시마(17), 파래(16), 미역(16), 김(15), 땅콩(13)

 

키위는 혈당지수 38, 39로 저지방 우유 수준으로 낮지만 많이 드시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