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기적인 사건/흔하지 않은 자연현상

통가 인근해역, 해저화산 폭발/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힘

by 헬쓰라이프 2022. 1. 24.

자연재해 앞에 우리 인간은 속수무책이네요!

 

 

남태평양 통가 인근해역에서 해저화산 폭발
- 자연의 힘 앞에 속수무책인 우리 인간

 

뉴스 1에서는 2022년 1월 15일(현지시각) 남태평양 섬나라인 통가 인근 해역(수도 누쿠알로파 북쪽 65km 해역)에 있는 해저 화산이 폭발했다고 보도했네요(기타 많은 매체에서도 보도하였음).

 

그런데 그 폭발 반경이 260km에 달했으며 분화재와 연기가 20km 상공까지 치솟았다고 합니다. 가장 피해가 심한 곳은 통가인데 해안선을 따라 1.2m의 쓰나미가 급속하게 덮쳐 많은 피해가 발생했고, 심지어 폭발지점에서 저 멀리  8,000km~10,000km만큼이나 떨어져 있는 일본과 미국 연안에서까지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실제 현상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는데, 하늘에서 촬영된 영상이나 사진을 보면 그 규모가 정말 굉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바닷물이 역류하는 모습(일본 오키나와의 한 시민 트위터)

 

특히, 통가에서는 화산재의 피해가 큰 것으로 보도되었는데 국제사회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속히 재난 상황에서 회복되었으면 합니다.

 

 

과학이 정말 많이 발전했다고 자부하는 우리 인간이지만 이번 일을 통해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 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산이 지상에 있었다면 힌트라도 얻었을 텐데 해저에 있었기에 아무도 그리고 눈곱만큼도 이를 눈치채지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인공위성에서 촬영된 화산 폭발 영상. 이걸 보면 지구는 너무나 좁고 언제 어디서 일어나건 재난은 우리 모두에게 닥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재해 요인(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방지책
- 조그맣지만 위대한 출발에 동참합니다.
(쓰레기 줄이기, 쓰레기 분리수거, 전력사용 줄이기, 물 사용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연초에 정말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습니다. 사람은 자꾸 잊어버리는 존재이기에 이를 기록하여 자연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합니다. 이걸 보고 자연재해 요인(환경오염, 지구온난화)을 줄이기 위해 국제적으로 서로 협조하고 개별 국가와 개인들도 적극 동참하여야 할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종류는 어쩔 수 없다 해도 우리들이 잘못해서 발생하는 인재(人災)만은 막아야 하니까요!

 

폭발의 규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반경 260km, 높이는 20km나 되었다고 해요.

 

전기와 물을 아끼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고 쓰레기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 등은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조그맣지만 위대한 여행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에 뉴스 1의 유튜브 동영상 주소를 적어 드립니다. 복사하여 주소창에 붙여 넣고 찾아서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