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20

나트륨과다섭취와 나트륨 배출음식 나트륨 역할, 과다섭취시 부작용, 나트륨 배출음식 나트륨의 역할 나트륨(Na)은 고혈압 때문에 우리의 공적 1호로 찍혀 있지만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성분이라고 해요. 우리는 주로 소금을 통해, 또는 나트륨이 들어간 가공식품, 원래 나트륨을 함유한 과채 및 곡류 등을 통해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죠. 어쨌든, 나트륨은 다음과 같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1. 혈액이나 세포외액 등 체액의 삼투압을 조절해 준다. 2. 칼륨과 함께 신경과 근육에서 자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 근육이나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혀 준다. 4. 체액의 산성 및 알칼리성을 조절해 준다. 5. 체내의 수분균형을 유지해 준다. 6. 칼슘 등 미네랄의 흡수를 도와준다. 나트륨 과다섭취 시 부작용 나트륨은 우리.. 2018. 7. 26.
심장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10가지 음식 평소 심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눈여겨 보시고 심장에 좋은 음식들을 가급적 자주 챙겨드시기를 바랍니다. 건강에 좋은 글이라는 것은 혼자만 알고 있기보다는 널리 알려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실천하는 것이 좋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1. 오일류 : 오메가3 지방산 등 불포화 지방산과 각종 영양소를 섭취하려는 것으로서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올리브오일이나 아보카도오일을 먹자. 오일을 고를 때는 반드시 냉압착된 엑스트라버진오일을 선택하여야 한다. 오일도 열량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3스푼 이하로 섭취하자. 나쁜 콜레스트롤(LDL-콜레스트롤)은 내려주고 좋은 콜레스트롤(HDL-콜레스트롤)은 올려 주며 혈관을 보호해 준다. 2. 각종 베리류 : 아로니아, 아사이 .. 2018. 7. 23.
폭염, 그리고 산행 폭염, 그리고 산행 여러분들은 폭염시 산행을 어떻게 하십니까? 평상시에 하던 운동을 안할 수는 없지 않나요? 보통 체력이 강한 분들은 폭염에 관계없이 평상시대로 산행을 갑니다. 그들은 소위 산행의 전문가들로서 폭염시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공식이 오랜 경험을 통해 몸에 배어 있는 분들이라 여기서는 그런 경우는 예외로 하겠습니다. 산행에 서투르고 특히 더운 날씨에 약한(땀을 더 많이 흘리고 혹서기동안 평상시에 비해, 다른 사람에 비해 맥박이 훨씬 더 빨라지고 호흡이 더욱 가빠지는 체질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쓰려고 해요. 산행은 아시다시피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땀을 통해 몸안에 있는 독소와 찌거기를 배출할 수 있으며 좀 가파른 길을 오를 경우 다리근육을 붙이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지니고 있죠. 게다가.. 2018. 7. 21.
폭염과 사망, 그리고 대책 폭염과 사망, 그리고 대책 요즘 폭염이 연일 기승을 부리죠? 더워도 너무 덥다고 합니다. 이럴 때, 오랫동안 고열에 노촐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은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폭염으로 의식이 저하된 상태에서 응급실로 실려 왔을 경우, 30~40%의 환자가 사망한다고 합니다. 폭염으로 인해 위험한 증상에 빠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고 만일 위험한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처치를 먼저하여 급한 불부터 꺼야 한다는 것을 상식적으로 알아 놓아야겠기에 폭염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주요증상들과 그 대책을 포스팅합니다. 요점: 폭염으로 인해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나면 급히 체온부터 낮추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은 열사병으로 진행하거든요. 폭염의 진원지 이글거리.. 2018. 7.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