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카카오톡 '카톡'소리 끄기, 카톡방 데이터 지우기

by 촌남자 2024. 5. 28.
반응형

요즘 카카오톡은 거의 전 국민이 이용하고 있는 앱이잖아요? 글로 1:1 대화도 하고 카톡방을 만들어 모임이나 선물을 하기도 하고 현금을 부치기도 하며 세계 어디에 있거나 온라인만 되면(와이파이) 보이스톡을 통해 선명한 통화를 할 수 있고 페이스톡을 통해 화상 통화를 할 수도 있는 등 전 국민의 필수 앱이 되었잖아요.
 
"국제 전화는 00700"이라는 광고음성을 들은 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것 같은데 정말 세상이 많이 변했죠?
 
이렇게 수없이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카카오톡을 사용함에 있어 밝은 면만 있는 게 아니고 어두운 면도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것은
 
1. 카카오톡 방에서 시도 때도 없이 울려 나오는 '카톡' 소리를 끄거나
 
2. 카톡방의 회원 수가 몇 백 명이 넘어서면 수많은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올리게 되는데 이때 그렇게 올린 글, 사진, 동영상 등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많이 차지하므로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카톡' 소리 끄기 :
전체 톡방을 무음으로 하거나
어느 톡방을 골라 무음으로 
할 수 있어요.

 

 

저는 전체 톡방을 무음으로 했는데요, 어떤 분들은 어느 카톡방에서 사업상 긴급히 연락받아야 할 경우가 있더군요. 그럴 때는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때는 전체 카톡방의 소리를 켜 놓으시고('카톡' 소리가 나도록 해 놓으시고) 소리가 안 나면 좋을 카톡방을 골라 개별적으로 카톡소리를 끄기 하셔야 해요.
 
1. 전체 채팅방을 무음으로 하는 방법
 
1) 우선 카카오톡 앱을 눌러 카카오톡을 실행합니다.

 

카카오톡은 이제 뗄래야 뗄 수 없는 전국민 앱이 되고야 말았네요. 카카오톡 앱을 안 써도 되지만 굉장히 불편해요.


2) 그 후 나타나는 화면 왼쪽 맨 밑에 '친구'라 쓰인 사람표시 모양을 누릅니다.


3) 오른쪽 맨 위의 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4) 그러면 거기서 창이 나타나는데 '편집', '친구관리', '전체설정' 중 전체설정을 누릅니다.


5) 죽 내려가다 보면 종 모양이 보이고 '알림'이라고 쓰인 것을 누릅니다.


6) 그러면 메시지 '알림', '소리', '알림음' 등이 나타나면서 밑으로 가면서 '방해금지 시간대 설정' '보이스룸 알림'으로 끝나는데 여기서 방해 금지 시간대를 선택해서 설정해도 됩니다. 다만 이것을 선택하면 방해 금지 시간대로 설정한 시간 외에는 소리나 진동이 난다는 점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아무튼 모든 소리를 다 끄러면 두 번째 있는 '소리'탭을 왼쪽으로 당겨 끄면 됩니다. 그러면 카카오톡에서 알림은 오긴 하지만 소리는 모두 나지 않습니다.
 
2. 전체적으로는 알림음이 나도록 해 놓고 개별적으로 채팅방을 선택해서 무음으로 하는 방법 : 이 방법은 사업상 혹은 어떤 사정으로 반드시 실시간으로 '카톡'소리를 듣고 바로 응대해야 하는 채팅방이 있을 경우에 유용한 선택입니다. 필요한 것만 그대로 두고 나머지는 모두 무음으로 해 놓으면 되니까요.
 
1)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서 나타나는 화면에서 맨 왼쪽 '친구 모양'의 바로 오른쪽에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을 누릅니다.


2) 그러면 카카오톡 채팅방이 나타나요. 거기서 소리를 끄고 싶은 채팅방 바로 위에 손가락을 살짝 터치하여 약 2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그러면 창이 나타나는데 그중 위에서 4번째 '채팅방 알림 끄기'를 누릅니다.

 

 

 

살짝 터치하고 있다가 위와 같이 창이 나타나면 '채팅방 알림 끄기' 를 누르세요..

 

 

3) 그러고 나면 채팅방 인원수 옆에 아래와 같이 '종 모양'이 나타나는데 왼쪽 아래서 오른쪽 위로 줄이 그어진 것이 보입니다. 그러면 그 채팅방은 알림 끄기가 완료된 것입니다. (더 이상 그 채팅방에서 알림 소리 '카톡'이나 '카톡왔숑', '야' 이런 소리 안 납니다.)

반응형

 

카톡 채팅방의 회원수가 많아
글, 사진, 동영상이 수없이 많이 올라오는 경우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어 스마트폰이 느려지므로
앞의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삭제해 줘야 해요.

물론, 관리자여서 데이터가 중요하다면 그대로 둬야죠.

 

 

선택적으로 채팅방을 골라 데이터를 지워 스마트폰의 가동 속도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할 경우 다음과 같이 해 보세요.
 
1. 우선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후 '채팅' 화면에 들어갑니다.


2. 데이터를 없애고 싶은 회원 수가 많은 채팅방을 선택하여 그것을 눌러 실행합니다. 그러면 채팅방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오른쪽 맨 위의 '삼선(세 개의 줄) 모양'을 누릅니다.


3. 맨 밑 오른쪽 아래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4. 그러면 '채팅방 설정'으로 들어가는데요, 스크롤해서 내리다 보면 '채팅방 데이터 관리'라는 탭이 보여요. 그것을 눌러 줍니다.

 

어제 한 번 비우고 난 뒤라 8.91 메가 바이트 밖에 안되는군요.

 


5. 그다음 화면에서 '대화 내용 및 미디어 모두 삭제'라고 쓰인 글을 누릅니다.


6. 그렇게 하면 창이 하나 뜨는데 "현재 ~~ 삭제된 대화 내용 및 미디어는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라는 내용이 나오고 "위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라는 글이 나오는데 이 글 왼쪽 부분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맨 아래 오른쪽에 있는 '삭제'를 누릅니다.

 

약 9.7기가 바이트의 데이터를 지우고 난 뒤 얼마 안 지나 8.9메가 바이트의 데이터가 쌓였군요.

 

 

저는 이 채팅방에 약 6개월에서 1년 정도(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요)  가입해 있었는데 어제 아침에 지우려고 보니 약 9.7기가바이트(GB)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더군요.
 
이런 채팅방이 10개만 되어도 정리 안한채 어느 정도 사용하면 약 100기가 바이트나 되는 공간을 차지할 수도 있겠죠? 그러므로 중요하지 않은 한 채팅방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지워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