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열무김치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열무김치영양분, 열무김치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1. 7.

열무김치 알고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열무김치의 효능)

 

 

열무라는 명칭은 '어린 무'를 뜻하는 '여린 무'에서 유래하였다고 하죠열무김치의 효능을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주요 영양소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열무는 100g당 비타민A 100㎍RE, 비타민C 41mg, 베타카로틴 601㎍, 나트륨 25mg, 칼륨과 칼슘 각각 279mg, 105mg을 함유하고 있으며, 기타 비타민 B, 비타민 E, 아연, 엽산, 식이섬유, 철분, 단백질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이에요. 

 

열무김치도 나트륨 함량의 수치만 조절하고 김치에 넣은 마늘과 고추, 양파 등의 영양소를 더하면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보입니다. 

 

예로부터 열무김치는 여름철 별미였는데(열무국수, 열무냉면, 열무비빔밥이 유명하죠), 보통은 봄과 여름이 끝날 무렵에 열무를 재배하여 여름과 가을에 열무김치를 즐겨 먹죠.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은 고구마와 보리밥이에요. 고구마의 섬유질과 각종 영양소 그리고 열무김치의 비타민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어우러져 맛과 영양이 그만이죠. 이때, 김치의 나트륨을 염려할 필요가 없는데, 그 이유는 고구마와 열무에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고구마와 열무김치
고구마와 열무김치의 콜라보. 고구마와 약간의 소금(짠 성분)을 같이 먹으면 건강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와 열무김치를 꼭 함께 드세요.

 

또, 보리밥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무김치는 비타민과 같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보리밥 위에 열무김치를 얹고 참기름과 고추장 적당량(이미 김치에 매운 성분이 들었으므로 고추장은 조금만)을 넣어 비벼 먹으면 정말 최고의 맛이죠. 그럼 이제 열무김치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열무김치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 열무김치를 반찬으로 먹으면 칼로리가 매우 낮아서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 참 좋아요(34Kcal/100g).

 

2. 소화촉진, 변비 예방 및 개선 : 열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도록 해 줄 뿐만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해 줍니다.

3. 사포닌 효과 : 열무에는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 사포닌은 혈관의 탄력성을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은 낮추어 주고 저혈압은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사포닌은 이외에도 면역력 증가, 혈행 개선, 항산화 작용,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열성 체질이신 분들은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홍삼과 인삼을 드실 수 없기 때문에(인삼, 홍삼은 냉증을 몰아내 주고 열을 나게 해 주므로 냉증인 분들이 드시면 상당히 좋습니다만, 열성 체질인 분들이 드시면 불의 기운, 즉 심장의 기운을 과도하게 올려서 수의 기운인 신장의 기능을 허하게 함으로써 결국 오장육부의 기능의 조화를 깨뜨려 질병을 초래하거나 지병을 악화시키기 때문이죠), 부득이 사포닌이 함유된 해죽순, 열무김치 등과 같은 다른 식품을 찾아드셔야 합니다.

 

4. 시력보호 : 열무에 들어 있는 다량의 비타민 A는 '눈영양제'라고 불리는데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해 주며 시력저하를 방지해 주고 야맹증을 예방해 줍니다.

 

5. 면역력 향상 및 항산화 효과 : 열무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또 활성산소와 작용하여 그것을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지연시키는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6. 뼈 건강, 정안정 : 열무에 다량 함유된 칼슘(105mg/100g)은 비타민 D, 마그네슘 등과 함께 뼈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정신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7. 여름철 기력 회복: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면 땀과 함께 필수 미네랄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기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열무김치를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이 보급되므로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어머니 솜씨 열무김치

 

그 밖에도 열무김치는 기억력 향상, 피로 해소, 해독작용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고 나면 꼭 열무냉면, 열무비빔면, 열무비빔밥으로 영양을 채워 주셨으면 합니다. 또, 여름철이 아닌 가을철에도 운동 후 땀을 많이 흘릴 경우, 열무김치를 일부러 챙겨 드시면 좋으리라고 생각되는군요.^^

 

공감되시면 하트 많이 눌러 주실 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