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용과 먹는법, 용과 손질법, 용과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8.

용과 손질법과 용과의 효능

 

용과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용과

 

용과...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선인장 열매라는데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약 200톤가량 생산된다고 합니다. 용과란 이름은 전에 듣기로 과일이 나무에 달려 있는 모습이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들 중에도 이 과일 이름을 들어 보신있으신가요? 아니면 눈으로 보긴 하셨는데 맛은 못 보셨나요? 

 

저는 한참 전부터 이마트에서 용과란걸 봤는데, 생김새가 좀 이상하여 먹기가 꺼림칙했지만 "이 과일이 어떤 맛과 향, 그리고 영양소를 가지고 있을까?" 하며 매우 궁금해 하면서 언젠가 한번 맛을 보고자 벼르다가 드디어 지난 토요일 사 와서 맛보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산이었는데 하나만 샀죠. 왜냐하면 맛이 없을 경우 나머지를 먹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에요. 인터넷에 맛이 나와 있긴 하지만 실제로 맛을 안 보면 정확히는 알 수 없죠. 

 

맛을 본즉 좀 밋밋하다랄까, 단 맛 외에는 별다른 맛이 없고 향도 없어요. 자르는 법은 망고랑 아주 유사하게 자르면 된답니다. 망고는 가운데 얇고 커다란 씨앗이 있어 씨앗을 피해 양쪽으로 잘라 주어야 하지만, 이것은 꼭지 자르고 밑부분 자르고 몸체를 절반 잘라서 가로, 세로로 적당히 칼집을 넣은 후(마치 망고 손질하듯이), 자른 단면을 벌려 놓으면 꼭 망고 자른 모양처럼 된답니다.

 

그럼 오늘은 용과손질법을 먼저 알아보고 그 효능에 대해서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죠.

 

1. 용과 손질법

 

1) 먼저 옆에 솟아나 있는 돌기들(이게 맞는 표현인지 모르겠네요)을 칼로 잘라 냅니다.

 

용과
용과를 손질하기 위해 칼을 준비하세요.

 

용과
맨 먼저 용과의 옆에 나 있는 돌기들을 잘라 냅니다.

 

2. 맨위에 꼭지 부분을 칼로 잘라 냅니다. 그리고 역시 맨 아래 부분을 잘라 냅니다.

 

용과
용과의 아래 윗 부분을 칼로 잘라 냅니다. 이때, 너무 많이 잘랐다면 나중에 과육을 파서 드시면 됩니다.

 

3. 용과를 칼로 2등분 하세요. 

 

용과
용과를 칼로 2등분합니다.

 

4. 여기서부터는 망고 손질법과 동일합니다. 절반으로 자른 단면에 가로, 세로 먹기에 적당한 크기로 칼집을 넣습니다.

용과
먹기에 좋을 만큼의 크기로 가로, 세로 칼집을 넣습니다. 망고손질법과 같습니다.

 

5. 그리고 가운데가 볼록 올라오도록 밑부분질의 가운데에 손가락을 받치고 좌우에서 힘을 주어 벌려 보세요. 멋지게 손질된 용과(?)가 맛있게 눈길을 사로잡을 겁니다. 하지만 맛에는 크게 기대를 걸지 마세요. 밋밋하니까요. 영양분이 대단하니까 그것을 보고 드셔야겠습니다. 

 

용과
자른 조각들의 간격을 보기좋게 벌려 줍니다.

 

용과
용과를 다 먹고 남은 껍질이 보이시죠? 아까 꼭지부분과 밑부분에 남아 있던 과육을 칼로 살짝 파내어 드세요. 용과의 껍질은 꽤 질긴 편이니까 칼집을 넣을 때, 힘을 세게만 주지 않는다면 절대 잘리지 않습니다. 과육이 잘리는 느낌을 받으면서 적당히 힘을 가해 주세요. 용과 껍질에 칼의 흠집이 보이시죠?

 

2. 용과의 효능

 

용과에는 과피는 적색이지만 과육은 흰 색인 것, 과육과 과피 모두 적색인 것 그리고 과피가 황색이면서 과육은 흰 색인 것, 이렇게 세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 과육이 붉은색 품종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1) 심·뇌혈관계질환 예방 :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런데 용과의 검은 점처럼 보이는 종자에는 올레산, 시스박센산, 팔미트산, 미리스트산, 리놀레산, 스테아르산, 리놀렌산, 팔미톨레산 등 8여 종이나 되는 다양한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주고 포화지방과 중성지방을 흡착해 배설해 줌으로써 심장과 뇌의 혈관관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특히, 용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비타민 B3)은 신경전달물질을 생산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려 주고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 용과의 열량은 100g에 약 40kcal 밖에 되지 않고, 비타민A, B1, B2, B3, C와 칼슘, 철, 인, 단백질, 소량의 탄수화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라고도 불리는데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함으로써 체내에 흡수된 에너지 소비를 도와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쌓이지 않게 해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과 체액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또한, 티아민은 각기병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3) 변비해소 : 용과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장내에 머무르며 변을 무르게 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4) 골다공증 예방 및 정신신경계 안정 : 용과 100g에는 칼슘이 10mg가량 들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고 정신신경을 안정시켜 주며 심장박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해 줍니다. 

 

5) 빈혈 예방 : 용과 100g에는 철분 0.7mg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미용 : 용과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나이아신(비타민 B3, 용과 100g당 0.42mg)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며, 역시 풍부한 비타민 C(25mg/100g)는 항산화제로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켜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에도 관여하여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과육이 적색인 용과의 경우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세포 노화를 방지해 주므로 피부 주름을 막아 피부를 젊게 해 줍니다.  

 

7) 항산화 효과 : 용과의 비타민 C는 인체 세포를 파괴시키는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이를 제거함으로써 항산화 효과(항노화, 항암, 항염증 작용)를 발휘합니다. 

 

특히, 과육이 붉은색 용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킴으로써 노화, 각종 질병 및 염증으로부터 우리를 지켜 줍니다. 

 

또한, 눈의 망막에는 빛으로부터 자극을 받으면 시신경으로 전달하여 사물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생과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를 해소해 주고 시력을 개선해 줍니다. 로돕신은 눈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나이가 들면 그 재생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평소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도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어 용과는 영양면에서 여타 과일에 못지않은 것은 물론, 특별히 검은 종자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의 종류와 함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탁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과육이 적색인 용과를 드시면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인장의 열매인 용과... 맛은 별로이지만 위와 같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어 주로 화채나 젤리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제 장바구니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담아 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