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화사회(사생활보호, 올바른 기기사용 등)

페이스북 '친구요청 취소 및 팔로잉 취소'하는 법

by 헬쓰라이프 2022. 10. 26.

페이스북하는 요령 하나 알아 보았어요.

 

안녕하세요? 요즘 MZ 세대들은 페이스북을 아예 하지 않거나 개설만 해놓고 거의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도 기본 관리법은 알고 있는 게 좋을 것 같군요.

 

아무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40대 이상이신 분들이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듯합니다.

 

혹시 페이스북에서 누군가에게 '친구 요청'을 했는데 오랫동안 수락을 해 주지 않아 취소하려고 할 때 그 방법을 아시나요? 저도 오래전에 친구 요청을 해 놓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친구 수락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친구 요청 취소'를 했어요.

 

친구 요청을 했지만 상대방이 거절하거나 삭제할 경우 상대방의 페이지에 '팔로잉' 상태로 표시되며 상대방이 피드에 글을 올리면 내 피드에 그 글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아래 캡처 글에 보시는 바와 같이 상대방이 '팔로우' 마저도 차단할 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 요청 취소' 방법
(스마트폰)

 

1. 일단 스마트폰의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후 왼쪽 상단의 3번째에 있는 '사람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여 주세요. 그러고 나서 밑으로 내려 '내 정보 보기'를 터치해 주세요.

 

 

2. '내 정보 보기'를 누르시면 아래처럼 '정보' 페이지가 떠요. 스크롤 다운하면 '팔로잉'이라는 항목이 보이죠. 거기서 '모두 보기'를 누르면 지금까지 내가 친구 요청한 사람들의 명단이 전부 떠요.

 

 

 

3. 오래전에 '친구 요청'을 했지만 친구 수락을 하지 않은 사람들 중 '친구 요청을 취소하고자 하는 상대방'을 선택한 후 터치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상대방의 프로필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거기서 '요청함'을 눌러 주세요.

 

 

4. 그러고 나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뜨는데 거기서 '요청 취소'를 터치하여 주세요. 그러면 '팔로우 취소'와 '요청 취소' 등의 버튼 모두가 한꺼번에 보여요. 여기서 '팔로우 취소'를 먼저 누르고 다시 '요청함'을 눌러 '친구 요청 취소'를 실행해도 되지만 번거로우므로 '요청 취소'를 눌러 한꺼번에 모두 취소하는 게 좋아요.

 

 

 

5. 이제 정상적으로 친구 요청 취소가 완료되었는지 보죠. 4번 과정까지 마치고 나면 다음처럼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 밑에 '친구 추가'라는 버튼이 보이게 되는데요, 그러면 '친구 요청 취소' 절차가 완료된 거예요. 다시 나의 페이지로 돌아가 추가로 '친구 요청 취소' 절차를 반복적으로 실행하면 돼요.

 

페이스북 팔로잉 취소 방법
(스마트폰)

 

내가 친구 요청을 했지만 상대방의 페이지에는 친구 요청이 '팔로잉'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여기에 대해 알아보죠. 

 

1. 우선 위의 '페이스북 친구 요청 취소 방법'의 1번과 2번을 실행해 주세요. 친구 요청한 명단 중에서 요청을 취소하고 싶은 사람을 터치하면 다음과 같이 상대방 페이지로 이동해요.

 

내가 누군가에게 친구 요청을 해 놓은 경우 보통 위에서처럼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 밑에 '요청함'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그와는 달리 아래와 같이 '팔로잉'으로 나타나 있는 경우도 있어요. 이것은 '나는 친구 요청을 했지만 상대방이 친구 요청을 거절했거나 삭제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2. '팔로잉'이라는 버튼을 터치하면 다음과 같이 떠요. 그중에서 왼쪽의 '팔로우 취소'를 눌러 주세요.

 

팔로우 상태에서 '팔로잉'을 눌러 보시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고 "모든 게시물이 기본 순서대로 표시됩니다"라는 알림 글이 보이죠..

 

 

3. '팔로우 취소'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 알림에서처럼 뉴스피드에 더 이상 상대방의 게시물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팔로우 취소'를 터치하면 이렇게 '팔로우 취소'라는 글자에 색이 들어 오고 잠시 후 이 화면이 사라져요.

 

 

4. 맨 마지막으로 아래처럼 상대방 프로필 사진 밑에 '팔로우'라고 뜨면 '팔로우'를 정상적으로 취소한 것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페이스북 앱에서  '친구 요청 취소 법과 팔로우(팔로잉) 취소 법'을 알아봤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친구 요청을 한지 오래 지났지만 상대방이 친구 수락을 해 주지 않거나 친구 요청을 했는데 (상대방이) 거절하거나 삭제하여 팔로우만 되어 있는 경우 이것을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팔로우 상태로 유지하셔도 돼요. 이건 나의 선택사항이죠.) 다만, 상대방이 공인이거나 지인이거나 간에 페이스북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뜻하지 않게 1년을 훌쩍 넘겨도 친구 수락에 응하지 못할 수 있겠죠. (그 경우에는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 밑에 '요청함'이라고 떠 있겠죠?) 그런 경우를 감안하여 크게 불편하지 않으시면 요청한 상태로 그냥 놔두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