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춘분, 하지, 추분, 동지(팥죽)...밤낮의 길이;;; 2023년에는?

by 헬쓰라이프 2022. 12. 22.

동지가 뭐죠? 춘분, 하지, 추분은 또 뭐죠?



오늘(2022년 12월 22일)은 동지인데요, 동지는 잘 아시다시피 (북반구에 속해 있는) 우리나라에서 1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길고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날이죠.

'춘분, 추분'은 밤낮
길이가 동일한 날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춘분'과 '추분'에 대해 이렇게 말해요.

춘분 : 이십사절기의 하나. 경칩() 청명() 사이에 들며 양력 3 21 무렵이다. 태양이 춘분점에 이르러 적도의 위를 직사()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지만, 빛의 굴절 현상 때문에 낮의 길이가 약간 길다.

추분 : 이십사절기의 하나. 백로() 한로() 사이에 들며, 해가 추분점에 이르러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진다. 9 23일 경이다.

그래서 '춘분과 추분에는 밤낮의 길이가 같다'라고 간단히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해인 2023년에는 춘분이 3월 21일이고 추분이 9월 23일입니다.

하지는 낮이 가장 길고
동지는 밤이 가장 긴 날
(남반구에서는 정 반대)

표준국어대사전은 하지와 동지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네요.

하지 : 이십사절기의 하나. 망종과 소서 사이에 들며, 양력 6 21일경으로, 북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다.

동지 : 이십사절기의 하나. 대설() 소한() 사이에 들며 태양이 동지점을 통과하는 때인 12 22일이나 23일 경이다. 북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다. 동지에는 음기가 극성한 가운데 양기가 새로 생겨나는 때이므로 년의 시작으로 간주한다. 이날 가정에서는 팥죽을 쑤어 먹으며 관상감에서는 달력을 만들어 벼슬아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한편, 네이버 지식백과의 'KISTI의 과학향기 칼럼'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어요(일부 인용).

동지는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어 음(陰)이 극에 이르지만, 이 날이 지나면 하루 낮 길이가 조금씩 길어져서 남회귀선(동지선)이 북회귀선(하지선)에 가까워지게 된다. 이 날을 계기로 하지가 될 때까지는 낮이 다시 길어지기 때문에 양(陽)의 기운이 싹트는, 사실상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 여겼다.

낮의 길이로 춘분, 하지, 추분, 동지를 따져 보면...

동지에 낮이 가장 짧아졌다가 다시 차차 길어져 춘분에 밤낮의 길이가 같아지고 춘분을 기점으로 낮이 점점 길어져하지에 이르면 연중 낮이 가장 길어져요. 그러나, 하지를 기점으로 낮이 점점 짧아져 추분에 다시 밤낮의 길이가 같아지고 추분을 기점으로 낮의 길이가 점점 짧아져 동지가 되면 연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어지게 되죠.

동지에는 팥죽을 드셔 보세요. 집에서 쑤어 드시기 힘들면 팥죽을 파는 곳에 가서 드셔도 좋겠네요.


오늘(2022년 12월 22일)은 동지니까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이네요. 우리 조상들은 동지를 작은설이라고 여겼다는군요.

한편, 2023년 새해 하지는 6월 21일이고 동지는 12월 22일입니다.

동지에는 팥죽
다들 드셔야죠?

팥죽은 언제 먹어도 맛있는데요, 동지 하면 팥죽이라 동지팥죽은 꼭 드셔야죠? 동지팥죽에는 나이만큼 새알을 넣고 쑤어 먹기도 한다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새알이 많은 것을 싫어합니다.

오늘 동지인데 눈이 내리는 곳도 많고 날도 추워서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팥죽의 효능을 언급하고 싶지만 1~2 그릇 가지고 효능 따지는 건 아닌 것 같아 생략하기로 합니다. 그냥 몸에 좋다는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되겠구요, 꼭 알아보시려면 제가 아래 댓글에 주소 남겨 드릴 테니 복사하여 주소창에 넣고 찾아보세요. 아무튼, 오늘 팥죽 드시면서 동지 뜻깊게 보내시고 연말연시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