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세상사는 소소한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재가 현재 제한적입니다.

by 헬쓰라이프 2023. 7. 6.
광고게재가 현재 제한적입니다. 문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검토하고 권장 조치를 확인하세요. 

 

혹시 여러분도 요 근래 애드센스에서 이러한 경고가 뜨면서 갑자기 하루 수익이 0 달러나 그 근처에 머무르는 일이 발생했나요?

 

저도 6월 25일부터 광고게재 제한 조치가 실행되었다고 하며 메일과 구글 애드센스 정책센터에 위와 같이 알려 왔습니다.

 

무효트래픽 우려로 광고게재가 제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제가 광고를 누르거나 누구에게 부탁하여 광고를 눌러달라는 행위를 일체 한 적이 없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의심스러운 점은 6월 16일 하루 만에 굉장히 높은 수익(38.01 USD)이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위적 조작이 없었고 정직하게 운영했다는 것을 위안 삼아 찝찝하지만 그냥 넘어갔습니다.

 

애드센스 수익현황인데요,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일'이라고 밝힌 25일 이후 27일부터 28일까지 수익이 0달러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수익이 거의 없습니다. 하나 이상한 점은 6월 16일 38.01달러라는 저로서는 어마어마한 액수의 수익이 들어 왔더군요. 무슨 일 때문인지는 모릅니다. 광고 게재 제한일은 30일이라고 하는데 그 이상 길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원인을 추측해 보고 기타 몇 가지 고려사항을 살펴봅니다.

 

광고가 너무 복잡한 거였을까요?
: 복잡함으로 인해 의도치 않은
무효트래픽이 발생했을까요?

 

제가 애드센스, 애드핏(작년 12월 말 경 게재시작), 데이블(2023년 6월 5일 게재시작) 이렇게 3가지의 광고를 게재했는데 할 수 있는 한 광고배치를 최대한으로 하였습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혹시 광고가 너무 복잡한 나머지 페이지를 읽는 분들이 광고를 잘 못 누르는 바람에 무효트래픽이 나지 않았을까 추측을 해 봅니다.

 

취할 수 있는 조치는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 것 같군요.

어떤 분은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추가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으므로 일단 제목만 적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잘 모르는 것을 사실인양 이야기하다가 틀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는데요?

 

제가 이런 일을 당하고 해결책을 찾아 두루 다녀 봤는데 기다리는 수밖에 뭐 달리 할 일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기다리는 동안 (빠른 문제해결을 위해서 무효트래픽을 방지하도록) 애드센스 광고를 모두 내리라는 조언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며칠 전부터 애드센스광고를 모두 내렸다가 현재는 중간에 하나만 게재하고 있습니다. 

 

수익성이 비교적 좋은
데이블 광고는 모두 게재하고
수익성이 약한 애드핏은 게재 중지하였으며
일단 애드센스는 1곳만 게재

 

애드센스 광고를 중간에 하나만 넣고 대신 수익성이 비교적 좋은 데이블은 가능한 모든 광고를 게재하였으며 수익성이 거의 없는 애드핏은 광고 게재를 중지하였어요. 다음 1달쯤 뒤에 애드센스 광고를 다시 본격적으로 게재하게 되면 데이블을 1곳 정도, 애드센스를 2~3곳 정도만 가급적 중복되지 않게 게재하여 의도치 않은 무효트래픽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방금 실험을 하여 보니 애드센스 광고를 중지한 상태서 데이블 광고만 게재하였는데 데이블이 아닌 광고가 많이 뜨고 있네요. 이건 티스토리 자체 광고일까요?

 

데이블 한 달(6월 5일부터 7월 5일) 수익이 23,000원 가량됩니다.
데이블 광고는 (애드센스 광고를 중지한 이후) 가능한 모든 공간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개인사업자
등록', 하셨나요?

 

거래하는 제일은행에서 연락이 왔어요. 개인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말이죠. 사실 작년까지 수익이 미미하여 세금은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올해 수익을 보고 내년부터는 종소세 신고 시 함께 애드센스 수익을 신고하여 세금을 내려고 했었어요. 그래서 세무사 사무실에 문의했더니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면 매년 1월 15일에 (5월에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외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1번 더 하면 되는 거라는데요, 은행에서는 (세금관계는 자신들이 잘 모르겠고) 언젠가부터인지는 모르지만 구글로부터 수익을 원활하게 받으려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는 게 낫다고 합니다. 어딘가에 보니 제일은행에서만 그러한 연락이 온다고 하는데 그 말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이게 수익이 얼마나 된다고 (이렇게 일일이 전화까지 하면서) 개인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요구할까?' 하는 의문이 들기까지 하네요.

 

이것저것 복잡하여
애드센스를 아예 
제거할까 고려하기도

 

애드센스로 생계를 이어가는 것도 아니고 무효트래픽으로 광고게재를 중단할 수도 있다느니, 개인사업자 등록이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느니 하는 등의 복잡한 일을 아예 다 벗어버리고자 애드센스 광고를 삭제해 버고 데이블과 애드핏 광고만 게재할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