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거북목예방, 일자목예방 꿀팁] 컴퓨터받침대/컴퓨터작업 시 목통증예방, 어깨통증예방, 허리통증예방 초간단 꿀팁!!!

by 헬쓰라이프 2018. 9. 30.

컴퓨터 작업 시 

목 통증(경추통증) 예방, 어깨 통증 예방 

거북목 예방, 자세 왜곡 예방 초간단 꿀팁!!!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와 일치하도록

(뭔가 밑에 받치고) 올려놓고 작업하세요.

 

 

그리고 컴퓨터 작업 시 바른 자세를 위해 

림레스트(LIMB REST)도 반드시 착용하세요.

 

 

오늘은 아주 아주 간단하지만 알면서도 차일피일 미루며 잘 실천하지 않는 중요한 정보 하나 알려 드리죠. 우리 현대인들은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데, 거의 누구든지 컴퓨터 작업을 하고 난 뒤 어깨 통증, 목의 통증, 눈의 피로, 거북목 증상 등을 호소하는 게 사실이지 않나요?

 

그렇다고 컴퓨터 작업을 안 할 수는 없구요, 그래서 무선 키보드를 구매해서 책상 위에 놓고 타이핑하면서, 컴퓨터 화면(모니터)은 눈높이까지 올리면 됩니다.

 

보통 쿨링 기능이 달려 있거나 그냥 경사만 진 노트북 받침대를 사서 그것으로 노트북 화면을 올리려고 하시는데 그것으로도 높이가 충분히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별 효과를 못 보고 목은 계속 아플 수밖에 없죠.

 

그래서 명심할 점은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기구나 책을 이용해서 모니터를 완전히 눈높이까지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책상 표면에서 노트북 밑바닥까지 높이를 재어보니 19.5cm였습니다. 

인터넷에 보니 화면을 올려주는 노트북 받침대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던데, 저는 아래 사진처럼 받침대 하나랑 책 3권으로 받쳐서 눈높이까지 올려 사용한답니다. 2만 원 안팎의 받침대를 구매해서 사용해도 좋지만 책으로 받쳐 사용해도 그런대로 괜찮을 것 같아요. 

 

눈높이노트북
눈높이까지 올린 노트북화면(어떤 날은 아예 한권 더 얹어서 화면을 더욱 높여 작업하곤 해요. 훨씬 편하고 좋아요)

 

위 사진처럼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까지 올려야 목이 완전히 펴진 상태로, 그리고 허리를 똑바로 편 상태로 작업을 할 수가 있으며 실제로 이런 상태서 작업을 해 보시면 피로감과 통증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것을 체험하게 되실 겁니다. 

 

의자의 높이나 책상의 높이 그리고 개인의 키에 따라 모니터가 놓여야 할 높이는 다를 테니, 의자에 앉아 고개와 척추를 똑바로 펴고 시선을 정면으로 향한 채 그 시선의 높이까지 충분히 노트북 컴퓨터 화면(또는 데스크톱 컴퓨터 화면)을 올려 주세요. 그러면 컴퓨터 작업 시 허리나 고개를 숙이려야 숙일 수가 없죠. 

 

정말 간단하고 쉬워 보여도 당장 실천하지 않으면 늘 고개와 어깨가 아프고 허리가 아프게 마련이죠. 다리에는 반드시 '림레스트(LIMB REST)'를 끼고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추어 작업하는 방법을 꼭 실천해 보세요. 컴퓨터 작업 시 허리, 등, 어깨, 목이 (안 아프고, 혹은 덜 아프고) 얼마나 편안하고 좋은지, 정말 너무나도 간단한 게 지나치게 효과가 좋아 신기하고 놀라우실 거예요.^^

 

 

※ 림레스트는 앞서 2번에 걸쳐 포스팅했으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