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노니쥬스 - 노니쥬스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할점

by 헬쓰라이프 2018. 10. 21.

노니주스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

 

 

요즘, SNS를 위주로 노니주스 열풍이 불고 있더군요. 뭐 대부분의 과일이 그러하듯이 노니 또한 과일이므로 그 효능이 많을 수밖에 없겠죠. 

 

노니
노니(출처 pixabay)

 

노니는 약 10여 년 전 팩으로 된 주스를 마셔 본 적이 있는데  그때는 대중화되지 않아 그런지 가격이 비싸서 (맛만 봤고) 계속 마실 엄두가 나지 않았었죠. 그런데 요즘 각종 매체에 등장하고 게다가  SNS에서 노니주스 열풍이 불어서 그런지 가격 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이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오래전 팩으로 마시던 기억을 되살리면서 노니주스 1,000cc 한 병을 구입하였어요. 아래 사진처럼 소주잔 1잔에 원액을 가득 채우고 그것을 생수에 희석하여 하루 한 번 마시고 있어요. 권장량은 30cc씩 하루 두 번이라고 되어 있는데 '과유불급'을 기억하면서 뭐든 적게 먹어 보려고 해요.

 

노니쥬스 원액
미리 2/3컵 정도의 생수를 준비한 후, 노니쥬스 원액을 소주잔에 한잔 가득 부어요.

 

생수에 희석한 노니쥬스
다음, 미리 준비된 생수에 소주잔 가득 채워 뒀던 노니쥬스 원액을 부어서 희석하여 드세요. 위기능이 좋으면 공복에, 위가 안 좋으신 분이라면 식후에 드시는 게 좋아요. 과유불급이니 하루에 한 두 잔만 드세요.

 

'노니주스는 하와이산이 최고다'라고만 아시는 분들도 있는데 하와이와 비슷한 위도의 다양한 지역에서도 재배되고 있으며 효능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특히, 하이난 노니주스는 하와이와 위도가 같은 중국 섬인 하이난에서 재배된 것을 우리나라에서 착즙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섬 전체가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옥한 화산토로 이루어져 있는 하이난 섬은 2015년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우리나라 제주도의 20배 크기라고 합니다. 

 

노니의 영양성분 

 

1. 3대 파이토케미컬 풍부하게 함유 : 핵심성분인 프로제로닌은 파인애플의 40배나 함유하고 있으며, 이리도이드는 키위의 120배를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코폴레틴이라는 파이토케미컬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165여 종의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언급되어 있는 파이토케미컬과 합하면 약 200여 종의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는데, 이건 정말이지 어마어마하군요. 

 

2. 각종 아미노산(필수 아미노산 포함) 18종 함유아르기닌, 에티오닌, 라이신, 글리신, 트립토판, 알라닌, 티로신, 류신, 시스틴 등 

 

3. 각종 비타민 12종 함유 : 비타민A, B6, B12, C, E 등

 

4. 각종 미네랄 7종 함유 : 마그네슘, 칼슘, 칼륨, 몰리브덴산, 철, 나트륨 등

 

그 밖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성분들로 인해 노니의 효능도 상당히 많다고 알려져 있죠.

 

노니의 효능

 

1. 노폐물 배출 및 해독작용 :  노니는 분말이나 주스 형태로 섭취하는데, 이들은 체내에 들어가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 제거하고 독성물질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작용 : 항산화 작용이란 체내에서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독성물질인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그것을 제거함으로써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말해요. 

 

그래서,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면 '항암효과'와 '항노화 효과', '항염증 효과', '항치매 효과' '피부미용효과' 등 '질병과 노화에 대항하여 광범위한 효과를 발휘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돼요.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세포를 지켜주므로 우리 몸을 지키는 군사라고 보시면 제일 쉽겠네요. 따라서 덜 늙고 좀 더 건강해지시려면 항산화 효과가 있는 식품을 지속적으로 조금씩 섭취해 주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정력증진 : 사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식품은 정력, 즉 활력을 증진시킨다고 봐도 무방할 텐데요, 노니는 특히 속에 함유된 성분이 성호르몬 분비를 도와 남성의 정력강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4. 항염증 효과 : 앞서 항산화 작용에 다 포함되는 개념이긴 하지만 노니는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강력하여 체내의 각종 염증 제거에 커다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염증이라고 하면 구내염부터 시작하여 위염, 관절염, 식도염, 기관지염 등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지 않나요? 염증은 암의 원인이라고 지목된 바 있어 적절히 제거하지 않으면 결국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5. 피부 노화억제 : 항산화 식품은 모두 피부 노화를 억제하지만 노니에 함유된 주요 파이토케미컬인 '스코폴레틴'은 항암, 항염증 효과와 함께 피부 노화를 강력하게 억제시켜 준다고 해요. 

 

아시다시피 피부 노화는 나이와 함께 자연스럽게 진행된다고 알고 거의 체념하고 있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피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될 뿐만 아니라, 자외선으로 인해 더욱 급격히 손상된다고 해요. 

 

노니에 함유된 파이토케미컬(생리활성물질, 식물성 화학물질)인 '스코폴레틴'은 생쥐 실험에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피부 노화)을 크게 개선시켰을 뿐만 아니라 피부에 탄력을 주는 콜라겐의 전구물질인 프로콜라겐의 양을 크게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6. 면역력 증진,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 심혈관질환 감소 : 노니에는 파이토케미컬인 19종의 이리도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질병에 저항하는 면역력을 높여 주고, 인체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활발한 대사활동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연소·배출해준다고 해요. 이렇게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을 연소 및 배출해 준다는 것은 심혈관질환을 감소시키고 심장을 건강하게 해 준다는 말과 같은 의미예요. 

 

'이리도이드'는 이 외에도 항염증 효과와 암의 원인인 DNA의 돌연변이를 막아 주는 등 우리 몸에 다양한 유익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7. 손상된 세포 재생 : 노니의 3대 파이토케미컬 중 하나인 '프로제로닌'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정상화시켜 체내 세포 활성화에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니 주스 섭취 시 주의점

 

1. 신장질환자분들 조심신장기능이 약한 분들은 노니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신장기능이 정상인 분들은 소변을 통해 칼륨을 배출하여 칼륨농도를 적절히 조절하지만, 신장질환자분들은 칼륨 배출에 문제가 있으므로 부종이 올 수 있으며 과도 섭취 시 '고칼륨혈증'으로 심정지 같은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어요. 

 

2. 고혈압 약 복용하시는 분들 조심 : 노니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지만, 혈압이 높아 고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노니의 풍부한 칼륨 성분과 특정한 고혈압약이 반응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혈압약과 1시간 이상 시차를 두고 소량만 드시든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열성 체질인 분들 조심 : 노니주스는 성질이 따뜻한 식품이어서 몸에 열이 있는 분들이 많이 드시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4. 야간 섭취 자제 :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노니주스의 '피로 해소와 에너지 생성 효과'로 인해 야간에 많이 섭취할 경우 수면의 질을 낮출 가능성이 있으며 불면에 시달릴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실 노니 안에 포함된 어떤 특정 성분을 지목하여 '노니에는 이러이러한 성분 때문에 이러이러한 효과가 있다'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여요. 그보다는 수많은 성분들이 종합하여 훌륭한 효과들이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해 보여요. 

 

노니는 다 아시다시피 남태평양 지역에서 나는 열대과일로서 손상세포를 재생시키는 프로제로닌, 스코폴레틴, 폴리페놀, 이리도이드 등 200여 종에 달하는 파이토케미컬 성분과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염증 완화, 해독작용, 암 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고 정리하면 되겠군요. 

 

그러나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조금씩 규칙적으로 꾸준히 드셔야 한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마세요. 결론적으로, 노니주스는 암과 심혈관질환 및 피부 노화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다른 음식과 함께) 적당히 그리고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하겠습니다.^^

 

 

 

참고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성을 의미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임. 생리활성화 물질이라고도 하며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포함하고 있는 성분인데 사람이 먹을 경우 인체에 각종 유익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