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신비한 홍화씨의 효능(뼈건강에 최고)/홍화씨 섭취 시 주의할 점

by 헬쓰라이프 2019. 3. 10.

신비한 홍화씨의 효능(뼈건강에 최고)

홍화씨 섭취 시 주의할 점

 

 

홍화씨는 잇꽃이라 불리는 홍화의 씨앗으로서 뼈에 좋다고 하여 오래전부터 여러가지 방식으로 많이들 섭취해 왔습니다. 홍화씨에는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회복을 돕는 수용성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및 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건강 뿐만 아니라 영양면에서도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고전의서인 『동의보감』에서는 '홍화씨는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고 매운 맛이 난다'고 하였으며 『본초강목』에서는 '홍하씨는 타박상으로 인하여 생겨난 살 속에 고여 있는 어혈을 해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한편, 오늘날 과학적으로 밝혀진 홍화씨의 효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 홍화씨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켜 혈액 및 혈관관계 질환인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 예방 및 치료해 줍니다. 둘째, 뼈를 튼튼하게 해 골절, 골다공증, 골형성부전증 등을 예방 및 치료해 줍니다. 홍화씨를 섭취하는 방법은 ▲살짝 볶은 홍화씨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고 환으로 만든 제품이나 ▲분말로 된 제품을 구매하여 드시는 방법 등이 있습다. 

홍화씨 분말
홍화씨 분말은 산화되기 쉬우므로 개봉 후에는 지퍼백이나 용기를 꼭 닫아 밀폐시킨 후,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사진은 '인산가 홍화씨분말'입니다.

 

홍화씨의 효능

 

1. 다이어트홍화씨에는 체내 지방을 분해해 주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체중을 감소시켜 줍니다. 또,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결핍되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해 줍니다.

 

2. 혈액·혈관관련 질환 예방 및 치료 : 홍화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분해하여 주고 어혈을 해소해 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액과 혈관관련 질환(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해 줍니다. 

 

​3.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홍화씨에는 다량의 칼슘(197mg/100g), 마그네슘(100ppm/g), 철, 망간, 규소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뼈의 강도를 높여주는 유기백금(3.8ppm/g)이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많이 사용되어 왔고 골절을 치유하는데도 매우 좋은 약재로 각광을 받아 왔습니다. 백금성분은 껍질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분말로 만들 때는 껍질채 갈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 홍화씨에 함유되어 있는 '파토크린' 성분은 칼슘, 마그네슘 등과 더불어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관절염을 개선하는 등 관절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마타이레시놀'이라는 성분이 뼈의 노화(골다공증)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항산화효과 및 기억력 향상 : 홍화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와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은 노화를 지연시키고 염증을 억제해 주며 암을 예방해 주는 등의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리놀렌산과 비타민 E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여성의 생리불순, 수족냉증 등 어혈 및 혈액순환부전과 관련된 여성질환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 : 항산화 물질이 함유된 모든 식품은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므로 홍화씨도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여 피부를 젊게 유지해 다. 

홍화씨 분말
홍화씨 분말은 산화방지를 위해 밀폐용기에 조금씩만 덜어 내어 단 시간에 모두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홍화씨 섭취 시 주의할

 

1. 열성체질인 분들 섭취조홍화씨는 맵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분들이 드실 때는 1회 작은 티스푼으로 하나, 하루 3티스푼 정도로 조금씩만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2. 위기능 약한 분들 섭취조심 : 홍화씨는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위벽을 자극하므로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위염이 있을 경우 속이 쓰리고 위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하므로 1회 작은 티스푼으로 하나, 하루 3티스푼 정도로 조금씩만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위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홍화씨 차를 드시면 더 좋습니다.

 

​3. 임산부 섭취조심 : 홍화씨는 태아의 뼈를 단단하게 하여 출산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섭취를 삼가하시는 게 좋으며 출산 후 드시기 바랍니다. 

 

홍화씨 섭취방법

 

1. 차를 끓여 마신다 : 체에 받쳐 잘 씻어 물기를 대충 빼낸 후, 프라이 팬에 기름을 두르지 말고 약 2~3분정도 잘 저어가며 남아 있는 물기를 말리면서 볶아 줍니다. 2리터의 물에 볶은 홍화씨 약 3 스푼을 넣고 센불로 가열하다가 팔팔 끓으면 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더 끓여 줍니다. 이렇게 하여 완성된 구수한 홍화씨 차를 냉장고에 넣어 두고 하루 3번 (위에 부담이 덜 되도록) 적당량을 식후에 드시면 됩니다. 

 

2. 분말로 먹는다 : 분말 제품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단, 분말로 섭취할 경우, 위기능이 약한 분들의 경우 속쓰림, 복통 및 설사가 날 수 있으므로 작은 티스푼으로 하나씩(약 2g) 하루 세번 정도로 적게 드시길 바랍니다.

 

3. 환으로 먹는다 : 시중에 홍화씨 분말을 환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니 그것을 드시면 됩니다.

 

무엇을 드시든 과량섭취는 금물입니다. 홍화씨도 예외없이 '과유불급'이라는 법칙에 지배를 받으므로 적은 용량으로 적당량만 드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마타이레시놀(matairesinol) : 리그난 유도체의 일종. 리그난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의 일부인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학구조콜레스트롤에서 합성되는 스테로이드 화합물이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