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정보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중동호흡기증후군/증상 및 예방법

by 헬쓰라이프 2018. 9. 14.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증상 및 예방법

 

 

요즘, 쿠웨이트 여행객에 의해 우리나라에 갑자기 유입된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즉, '중동호흡기증후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민하실텐데 오늘은 이 질병에 대해 잠시 살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이 질병은 우리에게 낯설지 않죠. 3여년 전인 2015년 5월 20일 바레인에서 귀국한 첫번째 감염자가 메르스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우리들을 온통 공포의 도가니에 몰아 넣었었거든요. 2015년 7월 28일 기준으로 사망자 36명에, 확진자 186명이라는 커다란 상처와 혼란을 안겨 줬던 전력을 가지고 있죠. 집안 격리자는 또 얼마나 많았었던가요! 그런데 3년만에 다시 모습을 나타냈네요. 

 

이 질병은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감염으로 인한 중증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서 중동지역을 여행한 사람들이 걸려서 잠복기를 거쳐 다른 사람에게 옮긴다고 알려져 있어요.

 

증세는 독감과 비슷한 면이 많아요. "발열을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숨가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을 주로 보이며 그 이외에도 두통, 오한, 콧물, 근육통뿐만 아니라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등 소화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고 '서울대학병원의학정보'에서 밝히고 있군요.

 

그런데 이런 증세가 나타난다고 하여 모두 메르스 의심자로 분류할 수는 없어요. 위와 같은 증세가 나타나면서 중동지역에 체류(여행)했거나 중동지역 여행자와 밀접접촉(주로 병원내, 가족간)했거나, 메르스확진자와 밀접접촉했을 경우 메르스 의심을 해볼 수 있죠. 특히 노약자나 면역력이 약한 암투병자 그리고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해요.

 

현재 메르스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으며 증세에 따라 치료하는 수준에 불과해요.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메르스 여파로 몇개의 메르스 전담병원을 지정하였고 그곳에 음압병실을 마련하여 확산을 방지하며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예방법은 중동지방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우선이고 불가피하게 중동지역에 갔을 때는 메르스 전파 의심동물로 알려진 낙타와의 접촉을 피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며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네요. 잠복기가 2일~14일 사이라고 하니 중동지역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면서 발열이나 설사, 호흡기증세 등 메르스 의심증세가 나타나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타인과 접촉을 피하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해요. 

 

그리고 메르스환자와 접촉하거나 중동지역에 갔다고 모두 메르스에 감염되지는 않는 만큼 평소 면역력을 키워 두는 것이 좋으리라고 생각돼요. 적절한 영양섭취,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면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면 보다 안전하겠지요.

 

다음 사진은 N95 마스크인데요,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미생물의 전파 및 감염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마스크로서 코로나바이러스, 사스, 조류독감 등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 착용하는 것이에요. 

 

마스크
N95 마스크

 

 

또, 메르스 소식이 들리면 개인위생에 주의해야 하는데 손소독제로 손을 자주 소독하고 비누로 손씻기를 철저히 하며(손씻기 6단계에 따라) 기침을 할 때는 휴지, 옷소매, 손수건 같은 것으로 가리는 등 기침예절을 준수해야 해요. 그리고 혹시나 모르니 발열, 기침증세를 보이는 사람 근처에 가지 않는게 좋아요. 일반 감기에 걸려 메르스로 오인하고 걱정을 하는 경우도 생기니까요.

 

요즘, 2015년 기억때문에 메르스를 염려하여 병원진료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방문하기가 꺼려지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2015년 처음 당할때보다 현재 메르스 대처수준이 많이 나아졌으니 안심은 되지만, 하루 빨리 메르스 소식이 자취를 감추고 다시 평온을 찾았으면 합니다.

 
 
◈ 참고 ◈  중동지역 : 바레인, 쿠웨이트,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의 웨스트뱅크와 가자지구, 요르단, 레바논,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아랍에미레이트, 예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