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복숭아의 효능(아스파르트산 함유) -간피로물질(암모니아), 노폐물, 및 독소배출/니코틴해독/피부미용, 다이어트 및 변비개선 효과

by 헬쓰라이프 2018. 9. 25.

노폐물배출, 독소배출, 피로회복효과, 

숙취해소, 피부미백효과, 피부미용효과,

다이어트효과, 변비예방 및 개선효과 

'아스파르트산' 풍부한

복숭아,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

 

 

상자복숭아
아스파르트산이 풍부한 복숭아

 

우리들 대부분은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 하면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숙취해소에 좋다는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있죠.  그래서 술 마신 다음날 아침, 콩나물해장국을 많이 드시죠.

 

그러나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 아스파트산)이라고는 거의 못들어 보셨죠? 아스파르트산을 알고자 하면 아스파라긴산 설명을 보면 제일 좋겠기에 다음에 소개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아스파르트산이라고도 하는데 산성 α-아미노산의 하나이다. 아미노숙신산에 해당하고 백합과 식물인 아스파라가스(Asparagus)의 액즙에서 최초로 분리되었다. 식물계에 널리 존재하며 특히 싹이 튼 콩류(콩나물 등)에서 많이 얻어진다.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 효능이 탁월한 물질이며 시판 중인 소주 대부분이 아스파라긴산을 감미료로 사용하고 있다.' 

-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그런데 그 아스파르트산이 복숭아, 오렌지, 사과, 포도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특히,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복숭아에는 100g당 258mg의 아스파르트산이 함유되어 있어 오렌지(102mg/100g)의 2.5배, 사과(66mg/100g)의 4배, 포도(14mg/100g)의 18배나 된다고 해요.

 

복숭아와 티백녹차
복숭아와 티백녹차의 콜라보; 복숭아의 탄닌과 녹차의 카테킨은 떫은 맛을 낸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이들은 지방과 콜레스트롤을 흡착해 빼내준다고 해요.

 

복숭아의 효능과 식품 궁합

 

1. 피로해소 및 숙취해소 효과 :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아스파르트산은 천도복숭아에 100g당 327mg이 함유되어 있어 황도와 백도(100g당 258mg 함유)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군요. 이 아스파르트산은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몸밖으로 배출시키고 간 피로물질인 암모니아를 제거함으로써 피로해소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함은 물론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2. 유해산소 제거, 독성물질 제거, 발암물질 제거 효과 :  황도복숭아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백도의 85배, 천도의 21배)하여 유해산소(활성산소)와 독성물질 및 각종 발암물질을 제거해 준다고 해요. 그리고 복숭아는 니코틴을 해독해 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흡연자분들이나 간접흡연을 할 수 밖에 없는 분들에게는 좋은 해독제가 되겠군요.

 

3. 혈당관리에 효과 : 황도복숭아의 당 함유량(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자료)은 포도 13.89 Brix, 사과 12.34 Brix참외 11.15 Brix, 그리고 수박 9.28 Brix에 비추어 볼 때, 8.56 Brix밖에 되지 않아 혈당관리를 걱정해야 하는 분들에게 (황도복숭아는) 참 좋은 먹거리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4. 피부미백 및 피부미용 효과 : 복숭아는 체내 멜라닌(피부를 검게 만드는 성분)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이로시나아제 효소의 생성을 억제 주므로,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피부색소침착을 막아 주기에 미백효과를 거둘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복숭아에 함유된 탄닌과 마그네슘 성분은 피부를 탄력 있게 하고 모공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다는데요, 이로써 예로부터 구전되어 내려오던 '복숭아를 많이 먹으면 미인이 된다'는 속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이제 더 이상 속설이 아닌 사실로 자리잡게 되었네요. 

 

복숭아 껍질
복숭아 껍질 깎아야 할까요?; 껍질에는 영양소(붉은색소는 라이코펜 성분)가 많으므로 세척을 잘하여 껍질채로 드시는게 좋아요.

 

5. 몸속 노폐물배출 및 독소배출 효과  : 복숭아에는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이 풍부해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배출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6. 변비예방 및 해소효과 : 복숭아는 칼로리가 낮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으며 섬유질, 펙틴이 풍부하여 장을 부드럽게 하고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변비를 예방, 해소해 준다고 해요.

 

7. 복숭아와 궁합이 맞는 식품, 파인애플 : 복숭아와 함께 먹어서 좋은 식품은 파인애플인데요, 이들이 합하여 장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변비해소에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8. 복숭아와 함께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 장어 : 주의할 점은, 복숭아를 장어와 함께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함께 먹으면 가슴통증을 유발한다는 것이에요. 사실, 자라는 잘 먹지 않기에 크게 문제가 안되겠지만 흔한 보양식 먹거리인 장어와 함께 먹지 않아야 한다는 점은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늦복숭아
9월 중하순경의 늦복숭아

 

아스파르트산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며 피부미백과 피부미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주며 변비도 예방해주고 게다가 니코틴까지 해독해 주는 팔방미인, 복숭아를 적당히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겠죠? 

 

복숭아 철이 오면 이를 꼭 기억하시고 과유불급을 염두에 두고서 조금씩 하루도 거르지 마시고 꾸준히 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