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다슬기국, 올갱이국, 고디탕, 대사리국 알고 먹어요(다슬기국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1. 13.

다슬기국의 효능

 

 

다슬기에 몇 가지 다른 이름들이 있는데요, 다슬기가 표준어이고 충청도에서는 '올갱이', 경상도에서는 '고디', 마지막으로 맛의 고장 전라도에서는 '대사리'라고 부릅니다.   

 

다슬기국
다슬기국인데요, 다슬기는 특히 간건강과 근골격계 형성에 좋아요.

 

다슬기국
다슬기국에 푸른색을 띠는 다슬기가 보이네요.

 

오늘은 다슬기국을 사 와서 먹게 되었어요. 시골에 살 때, 다슬기를 잡아 대여섯 번 직접 끓여 먹어 본 적이 있기에 다슬기는 낯선 음식이 아니네요.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 서술하는 다슬기의 효과는 간질환 치료 및 간 기능 회복, 눈의 피로 해소,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 숙취해소, 다이어트와 지방간 개선, 대소변 배출 용이 요약해 볼 수 있겠더군요. 

 

직장동료 한 분이 20대 초반부터 간수치가 너무 안 좋고 늘 피로하여 애를 먹었는데(실제로 늘 피로하여 병원에 자주 다니며 간에 좋다는 음식은 다 먹어 보고, 틈만 나면 잠을 자고 몸을 피곤하게 하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대략 5~6년 전 어느 날부터 다슬기즙과 다슬기국을 먹고 간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간 기능이 완전히 좋아졌다고 하여 '도대체 다슬기가 무엇이길래 그리 좋은가?' 하며 감탄하다가도 흘려듣고 잊어버렸다가 오늘 다슬기국을 시장에서 사 오면서 그 효능이 갑자기 생각이 났죠. 

또, 최근에는 폐암 3기였던 지인이(그 소식을 듣고 그분이 젊은 나이에 죽게 되었으니 정말 안됐다 하고 탄식하면서 6년 된 도라지 가루를 드렸던 기억이 있어요) 병원 수술을 하고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6개월간 꾸준히 다슬기국을 먹어 기력을 회복하고 폐암을 완치하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분은 평소 간이 안 좋았고 혈액이 맑지 못하여 고생하였으며, 병원 치료를 병행하며 (약을 먹어야 하므로 간이 걱정되어) 간에 좋다는 다슬기국을 늘 곁에 두고 드셨다고 하더군요. 다슬기국만 드신건 아니고 도라지 가루도 드시고 운동도 열심히 했다고 합니다. 결국 간이 좋아지고 피도 맑아지고 폐암도 회복되어 지금은 직장에 잘 다니고 있습니다.

다슬기국(올갱이, 고디, 대사리)의 효능

 

효능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먼저 다슬기는 차가운 기운을 가진 식품이므로 몸이 차가운 분들은 1) 반드시 뜨거운 성질의 부추를 함께 넣어 드시거나 2) (삼계탕과) 같이 드실 기회가 된다면 따뜻한 기운의 삼계탕과 함께 드시기를 바랍니다. 열성 체질(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인 분들은 그냥 드셔도 되겠습니다.

 

1. 다이어트 및 근육 형성에 도움 :  다슬기 100g에 단백질이 24.1g이나 들어 있어 단백질이 전체 성분의 약 1/4을 차지하니 굉장하죠? 그리고 칼로리가 낮고(100g당 117Kcal) 지방 함량도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운동 시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줘요.

 

2. 피로 해소, 간 기능 회복 및 숙취해소 : 다슬기에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를 풀어 주고 떨어진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3.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아동의 골격형성에 도움 : 다슬기 100g당 칼슘이 137mg이나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할 경우 성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성장 중인 아동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은 정신신경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4. 고혈압 예방 및 심혈관질환 예방: 짜게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은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을 유발하곤 하는데, 다슬기 100g에는 칼륨이 160mg 들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다슬기에는 푸른 엽록소가 일반 채소 대비 10배 정도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엽록소는 체내 독성을 제거하고, 청혈 작용을 하며,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철 결핍성 빈혈 개선 : 다슬기 100g에는 철분이 3.6mg이나 들어 있어 철 결핍성 빈혈을 개선해 줍니다.

 

6. 시력보호 및 통변 작용 원활 : 다슬기는 눈의 통증이나 충혈을 다스리며 신장에 작용하여 대소변을 잘 배출해 줍니다. 

 

다슬기국은 푸른 색깔을 띠는데 그 이유는 다슬기에 푸른 색소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이 푸른 색소는 사람의 간 색소와 닮아서 다양한 간질환에 훌륭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다슬기를 물속의 웅담이라고 부를 정도로 간에 좋은 식품으로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다슬기국은 '간 건강'에 좋은 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