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생칡즙의 효능/칡즙효능 10가지

by 헬쓰라이프 2019. 1. 23.

생칡즙에는 어떤 효능이 있나?

 

 

 

아내의 뼈가 부러졌다는 말을 듣고, 동생이 형수를 위해 (아는 사람이 직접 캐서 만든) 칡즙 진품을 보냈네요. 암칡이 위주고(약 95%) 숫칡을 조금 넣었다는데(약 5%) 어릴 때 캐어 먹던 바로 그 칡 맛(달달하면서도 향긋하며 약간 쌉싸레하고 침전물-섬유소-이 제법 있음, 이것을 '밥칡'이라고 부르던데요)이어서 "바로 이거다!" 하며 크게 감탄했습니다. 

 

생칡즙
사진1. 생칡즙 1박스(30포)인데 보통 하루 1포를 복용하므로 한달 분입니다.

 

그래서 칡이 어디 어디 좋으냐 하고 (알면서) 짐짓 물어봤더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아서 우울증에도 좋고, 뼈에도 좋아서 부러진 뼈가 빨리 붙고 골다공증에도 좋다네요.  그리고 속이 답답하고 변비에 특효예요. 친구한테 5 봉지 얻어먹고 답답하던 가슴과 속이 뻥 뚫리고 변을 시원하게 봤다니까요. 

 

박 사장님(60세 여성 사장님)은 혈당치가 평소 180~200을 왔다 갔다 했는데 이 생칡즙을 꾸준히 드시고 6개월여 만에 공복혈당이 105, 100, 90으로 떨어졌어요. 그걸 보면 당뇨에도 특효예요. 그래서 박 사장님은 이번에 10박스를 주문했다니까요. 두 박스 부쳐드릴 테니까 형님도 한 박스 드세요. 형님 골다공증에도 좋을 겁니다(제가 웬일인지 비교적 젊은 나이에 골다공증이 있어요). 다 드시고 나면 구정 지나고 다시 한번 친구에게 부탁해 볼요. 

 

팔려고 한건 아닌데 아는 사람들이 맛을 보고 하도 부탁을 해서 친구가 직접 캐서 소량으로 판매하는 거예요. 산에서 직접 칡을 캐어 깨끗이 세척한 후 기계를 이용하여 냉압착 방식으로 짜낸 것을 고온에서 단시간 살균하는 과정만 거친 거니까 안전하면서도 실제 칡을 캐서 씹어 먹는 것과 맛이나 효능은 똑같을 겁니다.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1년은 두고 먹을 수 있답니다."라고 말하더군요.

 

그래서 고맙다며 어제부터 감사한 마음으로 부부가 한 봉지씩 먹으면서 맛에 감탄한 나머지 그 효능에 대해 적어 볼까 하고 블로그에 들렀습니다. 요즘, 너무 바쁜 탓에 글도 많이 못쓰고 댓글에 답도 달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라 저의 글을 정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이웃님들)께 송구스러움을 금할 길 없습니다. 부디 양해 부탁드리고요, 아주 바쁜 일이 좀 마무리되면 정상적으로 블로그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칡즙
사진2. 파우치에 포장된 멸균 생칡즙

 

칡즙의 효능(생칡즙)

 

1. 신열해소 및 갈증해소 : 칡은 독성이 없지만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속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열을 식혀 주고 갈증을 해소해 줍니다. 반대로 냉한 사람들은 섭취량을 줄이거나 섭취를 자제하는 등 조심해야 합니다. 속이 냉한데 또 냉한 성질을 가진 칡즙을 드시면 설사를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꼭, 드시려면 약콩 가루(쥐눈이콩가루)와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2.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두의 약 30배, 석류의 약 600배나 들어 있다고 하니 어마어마하죠(MBN 황금알, '갱년기 여성을 위한 다이어트 비법, 칡차' 참조). 여성들이 중년으로 접어들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부족하여 갱년기를 겪게 되는데, 그 주된 증상이 얼굴 화끈거림(안면 홍조), 우울증, 두통 등입니다. 따라서, 칡즙을 복용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주므로 갱년기 증상 완화에 커다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칡즙
사진3. 생칡즙 한 파우치를 컵에 부어 놓은 모습인데 파우치에는 '땅속에 자라는 진주'라고 써져 있네요.

 

생칡즙
사진4. 자세히 보시면 생칡즙에 섬유질의 침전물이 보입니다.

 

3. 중금속 배출 : 칡즙에는 다량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몸속의 중금속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 칡즙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칼슘 흡수 촉진 성분이 들어 있어,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드시면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특히, 홍화씨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사가 나올 경우에는 약콩(쥐눈이콩)을 볶아 가루로 만든 뒤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5. 혈액순환 촉진 및 심혈관질환 예방 : 칡즙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카테킨 및 사포닌은 LDL-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6. 숙취해소 : 이전에 술을 마신 다음날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숙취 증세가 올 때, 칡즙을 권유받아 마시고 그 어려움을 이기곤 했는데요, 그 이유를 알아보니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다이제인, 다이진 등의 성분이 알코올 분해와 해독에 관여하여 숙취 증세를 해소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 변비 예방 및 해소 : 칡즙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소와 칡의 차가운 성질이 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해 줍니다.

 

8. 피부미용 : 칡즙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톤을 맑게 해 주고 잡티를 없애주며 피부를 탱탱하게 해 줍다. 

 

9. 당뇨에 특효 : 이것은 체험담에 따른 것입니다. 생칡즙을 6개월 동안 꾸준히 복용하고 180~200을 오가던 혈당치가 95까지 떨어졌다고 합다.

 

10. 항산화 작용 : 폴리페놀, 카테킨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노화와 염증 억제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 시 주의 사항

 

1. 몸이 냉한 분들 섭취 조심 : 칡즙은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분들은 섭취량을 아주 적게 하시거나 안 드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약성이 좋아 드시려는 분들은 약콩(쥐눈이콩)을 구하여 볶아 가루로 내어 함께 드시면 냉한 성질을 없애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만들기 힘드시면 방앗간에 맡기면 됩니다.

 

2. 위장이 약한 분들 섭취 조심 : 위장이 약한 분들은 생칡즙을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 대부분 속이 냉한 데다 위염이 있으신데 생칡즙은 이들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굳이 드시려면 생칡즙 말고 달인 칡즙을 소량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3. 임산부 조심 :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대체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한 가지는 칡즙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배를 포함한 자궁이 따뜻해야 할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칡 속의 탄닌 성분이 철분과 결합해 탄닌산철을 만들어 철분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칡즙뿐만 아니라, 포도즙, 대추즙, 녹차, 홍차 등에도 탄닌 성분이 들어 있으니 임산부는 조심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장기 복용 조심 : 장기간 복용하면 간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굳이 드시려면 몇 개월 쉬었다가 또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항간의 소문 : 장기 복용 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암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아마도 여성호르몬제를 주사로 맞으면 발암 위험이 높아지는 것에 힌트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칡즙은 자연 상태의 것을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에 과량으로 장기 복용하는 것만 피하면 이것은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입니다.

 

 

생칡즙은 앞서 살펴보았듯이 속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상당히 좋은 식품으로서, 특히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 당뇨 완화, 변비해소, 갈증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이 냉한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 게 좋아 보이며(꼭 드시려면 냉한 성질을 중화시켜주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세요), 열이 많은 분들이라도 '과유불급'을 기억하셔서 적량(하루 한 파우치)만 드시기를 바랍니다.^^

 

 

참고(칡뿌리의 효능)

 

동의보감성질은 평하고 서늘하다.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표를 풀어주고 땀구멍을 열어 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추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족 양명경에 들어가는 약이다. 족 양명경에 들어가서 진액이 생기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 허해서 나는 갈증은 칡뿌리가 아니면 멈출 수 없다. 술로 인해서 생긴 병이나 갈증에 쓰면 아주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