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제주]감귤의 효능/헤스피리딘(비타민 P)효과

by 헬쓰라이프 2019. 1. 13.

감귤의 효능



앞서 , 감귤을 교배하여 만든 품종들인 천혜향, 레드향, 황금향에 대해 살펴 보았었죠? 


그런데, 그들의 공통점은 가격이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마트에 가서 사온 감귤의 가격도 만만치 않네요. 작년에 많이 보였던 10kg포장 상자는 아예 안 보이고 5kg포장된 감귤을 17,000원 주고 사 왔습니다. 올해 화폐의 가치가 하락한 것인지, 감귤 생산량이 적은 것인지, 아니면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작년으로 치면 10kg 한 박스에 34,000원을 줘야 했으니 가격이 정말 만만치 않네요.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일반 감귤이 얼마 전에 사왔던 천혜향보다 훨씬 더 맛있다는 것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기는 하지만 당도와 과즙이 월등히 더 나았습니다. 그래서 "어, 이거 뭐지? 감귤류는 뭐든 잘 만나기 나름인가?" 이렇게 생각했답니다. 


오늘 사 온 감귤은 당도와 과즙 면에서는 뛰어났지만 아쉽게도 노란 껍질 속 흰색 섬유질 부분이 적었는데요, 여기서 조금 깨닫는 바가 있었지요(맞는지는 모르겠지만). 품종에 따라 그리고 당도에 따라 흰 섬유질의 양에 차이가 있지 않나 추측해 봅니다. 이 흰색 부분은 정말 중요한데요, 헤스피리딘 또는 비타민 P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헤스피리딘은 지방을 분해해 주며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막강한 효능을 지니고 있죠. 



감귤의


1. 항산화 효과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서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활성산소(프리 라디칼)를 제거해 주므로 항암, 항염증, 항노화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증진 및 피부미용효과 : 감귤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는 항산화효과를 증대시키며 면역력을 증진시켜 겨울철 감기를 예방해 주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탱탱하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다량의 천연비타민 C는 피부미백 효과를 가져다 주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체질개선 및 신진대사 촉진 : 감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산성체질을 개선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


4. 혈액·혈관건강 증진,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다이어트 효과 : 감귤류 껍질 안의 흰 섬유질에 들어 있는 헤스피리딘(비타민 P라고도 함) 성분은 펙틴과 함께 작용해 체내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지방을 분해해 줌으로써 혈액 및 혈관건강을 증진시켜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며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5. 건망증 및 치매예방 : 신경돌기를 활성화시키는 베타크립토산틴(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망증이나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및 관절건강 증진 : 베타크립토산틴은 비타민 C와 더불어 칼슘흡수를 도와 골밀도를 높여 줌으로써 골다공증 예방 관절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7. 변비 예방 및 해소 : 펙틴이라는 식이섬유소는 장 안에서 수분을 머금은 채 오래 머무르며 변을 무르게 함으로써 변비를 예방·해소해 줍니다. 



감귤<사진1> 감귤 5kg 한 상자



감귤<사진2> 뚜껑을 열어 봤어요. 정말 싱싱하네요.



감귤<사진3> 왁스칠이 되어 많이 반짝거리는 모습입니다.



감귤<사진4> 감귤치고는 속의 흰 섬유질 부분이 매우 적어 보이죠? 그래서 헤스피리딘 효과는 크게 못 보겠지만, 맛을 보니 당도와 과즙은 특히 뛰어 났습니다.



이상으로 감귤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겨울철 건강지킴이 감귤을 규칙적으로 하루 2~3개씩 드시면서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시 바랍니다. 


러나, 과유불급이라고 뭐든 과도한 것은 몸에 안 좋은 것 아시죠? 감귤의 당도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서 많이 드시면 당분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윗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표시) 버튼 꾸욱 눌러 주실거죠? 공감누르기는 로그인이 필요없으며 제게 큰 힘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