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네 발 목발 : 고령자용 보행차(다리, 발 부상용) 사용 후기

by 헬쓰라이프 2019. 2. 28.

고령자용 보행차 / 네발 목발

접이식 보행보조기 / 다리·발 부상용

 

 

이번에 동생 다리가 골절되어 약 1개월 15일쯤 되었는데 실내에서 이동하거나, 실외의 평지에서 이동하거나 재활운동용으로 너무 잘 사용하고 있는 게 있어요. 요즘 들어 제 주변에 왜 갑자기 골절환자가 이렇게 많은지요!

 

그건 바로 네 발로 된 목발인데 그것을 포스팅해 드리려고 해요.

 

하지만, 실제 이름은 목발이 아니라 '고령자용 보행차' 또는 '접이식 보행보조기'예요. 고령자나 다리 또는 발을 다친 분들이 실내에서 짚고 다니도록 설계된 장치인데 병원의 정형외과에서 이것을 의료용으로 쓰고 있더군요. 

 

이번에 이걸 처음 보았는데, 동생이 보더니 겨드랑이에 끼고 걷는 목발보다 훨씬 안정되고 좋다며 이것을 선택했고 퇴원할 때 병원근처에서 하나 사서 집에서 사용하라고 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동생이 이 의료기구도움을 너무나 많이 받았으며 가성비가 뛰어나고 만족스럽고 고마워해서 다리나 발을 다친 분 중, 이런 의료기구를 잘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령자용보행차/접이식 보행보조기(A형/옥내용) 설명

 

1. 전체모양 : 높이는 최소 800mm에서 최대 900mm로 손으로 양쪽 손잡이를 짚고 사용하도록 되어 있어요(제조회사에 따라 제원은 약간씩 다름). 아내는 800mm로 사용했는데 키가 크신 분들을 위해 최대 10cm까지 단계적으로 더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답다.

 

목발
접이식 보행보조기/네발 목발/고령자용 보행차. 양쪽 손잡이를 손으로 잡고 거기에 체중을 의지하여 걷습니다. 겨드랑이에 끼는 것을 선택할지 이것을 선택할지는 환자(또는 사용자)의 상태와 선호도에 따르시면 됩니다.

 

2. 사용장소 : 실내용이지만 실외의 평탄한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주로 실외에서는 네 개의 다리가 모두 정확히 바닥에 안전하게 고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짚어야 한다는 점을 신경써야 합니다. 보호자가 옆에서 도와 주면 더욱 안전하리라고 생각됩니다.

 

3. 제조회사 및 수입회사 : TAIWAN의 NOVA ORTHOPEDIC & REHABILITATION APPLIANCE INC인데 줄여서 NORA라고 하는가 봅니다(다른 제조회사들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진산메디컬(www.jinsan.biz)이라는 회사가 수입하여 판매하네요. 홈페이지에서는 접이식보행보조기(편안한 일반워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4. 차량으로 이동하거나 보관할 때 : 차량으로 이동하거나 보관할 때는 '원터치 접이버튼'을 이용하여 접어 주세요.

 

목발
원터치용 접이 버튼. 부드러운 고무재질로 둘러 쌓여 있는 볼록 튀어 나온 부분을 위에서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접어서 보관하거나 차에 실을 수 있어요. 반대로 펼 때는 버튼에서 '딱' 소리가 날 때까지 완전히 펴 주셔야 해요.

 

목발
접어 놓은 모습. 차에 싣거나 보관할 때 접으면 공간을 적게 차지하므로 좋아요. 네 개의 다리 끝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패킹이 붙어 있어요.

 

5. 다리높이 조절버튼 및 최대 사용중량 : 높이는 800mm에서 900mm로 키에 따라 다음 '다리높이 조절버튼'을 이용하여 조절하시면 됩니다. 최대 사용중량은 100kg입니다. 다리나 발을 다치신 분들이 걸을 때나 재활운동할 때 좋습니다.

목발
4개의 다리에 모두 있는 5단계 높이조절용 버튼이에요. 여기를 눌러 높낮이를 조절할 수가 있죠.

 

6. 재질 :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 부식이 되지 않고 가벼워요. 

 

이것은 다리나 발을 다친 후, 재활할 때 사용하면 더욱 좋을 것 같은데, 환자에 따라서는 (실내외에서 걸을 때 보조기구로서 겨드랑이에 끼워 사용하는) 목발보다 안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미끄러운 곳이나 평탄하지 않은 곳에서 네 개의 다리가 지면에 완전히 고정되지 않은 채 하중이 가해질 경우 넘어져 2차 피해가 우려되므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