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황태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9. 2. 26.

황태의 효능



명태는 바다에서 잡아 올려 어떻게 갈무리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죠. 생태, 황태, 북어, 동태, 코다리, 노가리... 그 중에서도 명태를 겨울철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하고 바닷바람이 세차게 부는 곳에서 얼리고 녹이기를 수없이 반복하며 서서히 건조시킨 것을 황태라고 합니다. 황태는 국, 찜, 구이, 전, 튀김, 조림 등 다양하게 조리되는데요, 보통 황태국이나 황태구이로 많이들 드시죠. 


황태는 숙취해소, 성장발육, 피로회복, 두뇌발달 및 다이어트 등 그 효능이 많아요. 그래서 그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볼까 해요. 아마, 효능을 알고 나면 앞으로 어디선가 황태구이, 황태찜, 황태국 등을 마주치게 되면 즐겨 드실 수밖에 없을걸요? 



황태의 효능


1. 숙취해소, 피로회복 및 해독 효과 : 황태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메티오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과음 후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간에 유익한 성분은 또한 피로회복 및 독소의 배출(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보통 황태해장국의 형태로 많이들 드시죠.


황태해장국<사진1> 황태해장국은 술마신 다음날 많이들 드시지만 피로회복과 해독에도 좋아요.



2. 다이어트 효과 : 황태는 열량이 그리 낮은 편은 아니지만(370kcal/100g), 지방질이 적고 고단백 식품이라 체중을 줄이려는 다이어터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맛이 깔끔하고 담백하여 기타 영양소는 많으면서도 지방질이 적은 식품을 찾는 분들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됩니다.


황태<사진2> 황태해장국에 달걀을 넣으면 비쥬얼이 한층 좋아지고 단백질 섭취 효율성을 높이죠.


3. 두뇌활성화 및 성장발육에 효과 : 황태는 고단백·저지방식품이면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인체 각 부분의 세포를 발육시키는데 필요한 '리신'이라는 필수 아미노산과 뇌의 영양소로서 집중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동, 허약자, 노년층 및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그밖에도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한 고혈압개선시켜 주고, 다량의 칼슘은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명태를 황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보통 단백질이 2배 정도 늘어나므로 고단백식품일 수밖에 없는 황태는 단백질이 부족해서 근육손실을 입기 쉬운 노년층에 더 없이 좋은 식품입니다. 겨울철 황태 많이들 드시고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