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환경보호, 자원절약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후손에게 캠페인 ] 박스포장용 접착테이프 분리수거 요령

by 헬쓰라이프 2019. 6. 28.

박스 포장용 접착테이프 분리수거

어떻게 해야 하죠?


원칙1.  이들 테이프를 떼어 절대 종량제봉투에 그냥 버리지 마세요.

원칙2.  이들 테이프를 깨끗한 비닐류에 분리수거하려면 반드시 다음 절차에 따라 이들에 묻어 있는 박스종이와 접착제를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원칙3. 세척의 맨 끝단계에서는 따로 작업하지 마시고 설거지할 때 주방용 중성세제로 세척하여 주세요. 그래야 물절약이 됩니다.

 

일단 포장용 박스에 붙어 있는 테이프를 떼어내서 한 군데 모아 주세요. 접착제가 붙어 있어 아래 작은 통으로 옮겨 세탁용 세제(하이타이, 슈퍼타이 등)와 물을 넣고 손으로 여러번 비벼 주세요. 그리고 약 4~5일 정도 쏟지 않도록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해 주세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5일 후에 손으로 문질러 보니 아래 왼쪽 사진에서처럼 비닐봉지에 종이테이프를 붙여 뭔가를 적어 두었던 것은 완전히 떨어져 나갔네요. 그리고 노랗고 넓은 포장용 테이프도 접착제와 접착제에 묻은 박스종이가 완전히 제거 되었죠?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아래 사진의 물은 더러운 것 같은데, 그게 아니고 접착제에 묻어 있던 박스종이가 떨어져 나온 거예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아직도 테이프에 남아 있는 접착제와 접착제에 묻어 있는 박스종이를 손으로 하나 하나 제거해 주세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비닐테이프류를 다 빼어 내고 남은 물은 아래 맨위 사진에서처럼 체에 받쳐 걸러 주세요. 저것을 꼭 짜면 아래 세 번째 사진에서처럼 양이 확 줄어 들어요. 그럼 그것을 종량제봉투에 버리시거나 바짝 말려서 종이류로 배출하세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접착테이프는 다른 그릇과 함께 설거지할 때 중성세제로 세척하여 주세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그런데, 바로 아래 가운데 보이는 테이프는 아직 접착제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자기들끼리 막 붙어요. 여기에 니큐어 제거제인 리무버를 조금 넣고 문지르면 바로 해결되는데 그렇게 하면 또 환경오염이 되겠기에 다시 빨래용 세제에 담아 며칠이건 둡니다. 사실 이렇게 중성세제를 넣어 문지르고 그 세제액에 5일 정도 뒀는데도 접착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20번에 1번 나올까 말까예요. 대부분은 노란 테이프와 같이 윗 단계에서 해결되거든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아직도 자기들끼리 막 달라 붙어요. 접착제가 남아 있다는 말이겠죠.

 

아까 접착제랑 종이가 완전히 제거된 비닐류는 중성세제에 세척한 후, 물기를 털어 내고 '깨끗한 비닐류' 분리수거통에 넣어 주세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접착제가 남아 있는 테이프는 다시 빨래용 세제와 물을 넣고 장갑을 끼고 여러번 문지른 후 그 세제액에 며칠 더 놔 둡니다. 이런 경우는 썩 드물어요. 대부분 세탁용 중성세제로 약 5일 정도면 완전히 해결되거든요.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여러번 문지른 후, 다시 쏟을 염려가 없는 곳에 보관해 두세요. 며칠 후면 완전히 분해됩니다.

 

포장용 비닐테이프류 분리수거방법

 

매우 귀찮아 보이시죠? 그러나 환경을 살리고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이런 방법보다 더 나은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 하나쯤이야!' 하면서 테이프를 쭈욱 뜯어 내서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편하고 좋겠죠? 하지만 환경은 병들어요. 그 댓가는 우리가 고스란히 돌려 받습니다.

 

 

이거 절대 귀찮거나 복잡하지 않아요. 

 

1. 일단 택배를 받을 때, 포장용 박스에 붙은 테이프를 다 떼어내세요. 

 

2. 그리고 그것들을 여러번 모아 두세요. 한꺼번에 많이 처리하는 것이 좋으니까요. 물절약, 세제절약, 노력절약, 시간절약... 

 

3. 그 다음 적당한 크기의 용기에 그들을 담고 물(설거지 끝물 활용)과 세탁용 중성세제를 넣고 여러번 비벼 물질러 주세요. 이런 상태에서 바로 위의 맨 아래 사진처럼 쏟지 않도록 안전한 곳에 두세요(겨울에는 실내의 따뜻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4. 약 5일 정도 지난 후, 눈으로 보면서 아직 테이프에서 덜 떨어진 접착제와 종이를 손으로 하나하나 문질러 제거해 주세요. 이 단계에서 거의 대부분 해결됩니다(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이 과정을 반복해 주세요)

 

5. 설거지할 때, 주방용 중성세제로 세척하여 물기를 털어낸 후, 깨끗한 비닐류에 분리수거하시면 됩니다. 

 

6. 박스 종이 떨어져 나온 것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고운 체에 받쳐 물기를 빼낸 후, 꼭 짜서 쓰레기 종량제봉투 버려 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바짝 말려서 종이류에 분리수거해도 됩니다.

 

 

이것 한 번만 해 보시면 정말 간단해요. TV 보실 시간 약 30분만 할애해 주세요. 환경을 살리고 우리와 후손에게 정말 아름다운 일을 하시는 거예요. 

 

중국대륙에서 미세먼지가 이 날아 오는 것은 부인하지 못할 사실이죠. 그 문제는 국제적인 협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우리가 최선을 다해 철저하게 환경을 살리는 방향으로 쓰레기처리를 할 때, 우리는 국제사회에 당당하게 '맑은공기 호흡권'을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마시며 너무 답답해서 이런 것을 해야겠다고 여러 수백 번 다짐했었지요. (초)미세먼지에 숨이 턱턱 막히는데 거기다가 보건용 마스크를 끼니 호흡이 어려워져 오래 못끼에 되더군요. 정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했죠. 이 문제 심각합니다! 음식에 든 발암물질을 열심히 먹는 것과 비교도 안될만큼 (초)미세먼지를 마시는 것이 훨씬 더 심각하다잖아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