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생밤의 효능/비타민C, 베타카로틴 다량 함유/식물성 식품에 흔치않은 비타민 D 다량 함유

by 헬쓰라이프 2019. 10. 16.

생밤은 어디에 좋을까요?

 

 

 

알밤을 시골의 밤산에서 주워 왔어요. 일부 벌레를 먹은 것도 있어서 잘 가려내고 통통하고 알이 꽉찬 알밤만을 골라 햇볕에 약간 말렸답니다. 밤을 주울 때, 비가 와서 알밤에 물기가 조금 묻어 있었거든요.

 

알밤
시골 밤산에서 알밤을 주워 왔어요.

 

알밤
알이 꽉찬 그야말로 토실토실한 알밤들을 골라 깎아 보려구요.

 

그리고 나서 껍질을 까내고 속껍질을 깎아 생밤으로 먹기도 하고 그냥 그대로 삶아 먹기도 했으며 약간 구멍을 내서 전자레인지에 구워 먹기도 했답니다. 또 일부는 밥 짓는데 넣어 먹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생밤이 어디에 좋은지 한 번 알아 볼까 해요.

 

생밤
칼로 깎아 껍질과 속피를 제거한 생밤. 떫은 맛을 내는 속피는 항산화제로서 건강에는 매우 좋으나 밥을 지어 먹는 데는 적당하지 않아서 다 벗겨 냈어요.

 

생밤
깎은 알밤을 쟁반에 담아 클로우즈업해 봤어요.

밤밥
밤을 넣고 밥을 지어 먹어도 좋아요.

 

 

생밤은 어디에 좋을까요? 

 

1.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주목! :  밤은 100g당 130~160kcal라는 적지않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절제하셔야 해요. 게다가 탄수화물이 많아서(32~35g/100g) 신체활동으로 이것을 다 소모하지 않으면 체내에 지방질로 축적되어 군살이 찌므로 특히 주의하세요. 

 

2.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요 : 비타민 C의 함량은 토마토와 비슷할 정도로 높아요. 비타민 C는 체내에서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역할을 하죠. 우선 1) 항산화제로서 높은 가치를 지녀요. 항산화제의 3대 역할 아시죠? 항노화, 항염증, 항암효과가 그것이에요. 비타민 C는 간의 피로물질 신속분해작용을 통해 2) 피로를 해소해 주고 3)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줘요(생밤을 술안주로 쓰는 이유). 3) 또, 콜라겐 생성과 미백기능을 도와 피부를 아름답게 해 줘요. 4)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를 예방해 줘요.

 

3. (비타민 C와 더불어) 타카로틴도 많아요 :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갖는 파이토케미컬로서 체내에 일정량 유지하고 있어야 1) 성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2) 비타민 A의 전구체(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 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가장 안전한 급원에요. 왜냐하면, 과량을 섭취해도 (과잉분은 체내의 지방조직에 저장되므로) 비타민 A 과잉섭취로 인한 부작용같은 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죠.

 

4. 단백질, 칼슘 풍부 : 단백질이 풍부하여(약3.25g/100g) 1)  운동 시 근육생성을 촉진하고 노년의 근육소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칼슘은 2) 골격형성에 도움을 줘요. 또, 밤에는 비타민 D도 다량 들어 있어 3) 골다공증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칼슘을 뼈로 흡수전환하는 데 비타민 D가 필수니까 밤을 일정량 꾸준히 먹으면 4) 뼈를 튼튼히 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네요.

 

5. 당분이 많아요 : 밤에 많은 당분에는 위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소가 들어 있어 식욕을 증진시켜 주므로 면역력이 어진 허약자, 노인 및 성장기 어린이 건강식으로 아주 좋고 하죠.

 

6. 비타민 B1이 많아요 : 티아민(thiamin), 즉 비타민 B1은 체내에서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인데요, 밤에는 이 비타민 B1이 쌀의 4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7. 신장을 강화해 줘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 부를 정도로 1) 이뇨작용이 탁월하여 신장기능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2) 신동의보감 "밤은 기를 도와 주고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고 배고프지 않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어 밤은 신장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임확인해 주는군요. 3) 민간에서는 신장이 허약한 사람이 생밤을 장기 복용하면 커다란 효험을 본다고 예로부터 널리 알려져 있어요. 

 

8. 차멀미가 심할 때 구급약 역할을 해요 : 차멀미약은 효과는 좋지만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심할 수도 있죠. 그래서 차멀미가 심한 사람들은 여행 시 미리 비해 간 생밤을 천천히 씹어 먹으면 증상이 가라 앉아요.

 

9. 식이섬유소가 많아요 : 밤 100g당 약 3.6g의 식이섬유소가 포함되어 있어 장을 건강하게 하며 변비해소에도 도움을 줘요.

 

이밖에도 밤에는 비타민A, B2, B6, 엽산(48.6㎍/100g)아연, 인, 철분 및 다량의 칼륨(570mg/100g)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상 많은 유익을 준답니다.

 

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서 허약자가 조금씩 섭취하면 훌륭한 보양식이에요. 다만, 밤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이므로 열성체질이신 분들은 조금만 드시는 게 좋습니다. 생밤은 몸이 차갑고 기운이 없으며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이 조금씩 꾸준히 드시면 매우 믄 효과를 볼 것입니다. 여기까지 함께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참고

 

비타민 A의 전구체로서의 베타카로틴 : 식물성 식품에서 유래된 베타카로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는 동물성 식품에서 유래된 레티노이드(retinoid)보다는 활성이 적지만 소장에서 레티놀(retinol)로 변하여 비타민 A의 활성을 갖는다. 식품 중의 비타민 A의 양은 R.E.(retinol equivalent)로 나타낸다. 1 R.E.를 1㎍ 레티놀 또는 6㎍ 베타카로틴으로 간주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베타카로틴 [β-carotene] (파워푸드 슈퍼푸드, 2010. 12. 11., 박명윤, 이건순, 박선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