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배추의 다양한 효능/김치로, 쌈으로, 국으로, 배추전으로,,, 먹어요!/시니그린, 글루코시놀레이트, 엽산, 식이섬유소,,,

by 헬쓰라이프 2019. 11. 20.

배추, 건강에 참 좋은 채소예요!

 

 

배추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채소가 있을까요? 아, 물론 있긴 하겠지만 드물겠죠? 배추는 우리나라의 경우 김치로 먹는 비율이 가장 높고 쌈을 해서 먹기도 하며 국을 끓여 먹기도 하죠. 그런가 하면, 명절같은 때는 전을 붙여서 먹곤하는 정말 다용도로 쓰이는 채소라는 데는 아무도 이견을 달지 않을 듯해요.

 

11월 이맘때쯤 배추를 사와서 배추 속 부분으로 쌈을 싸서 드셔 보셨나요? 고소한 게 정말 최고의 감칠 맛을 자랑하죠. 

 

배추밭
수확을 기다리고 있는 배추밭. 휴일에 시골에 가서 찍어 봤어요.

 

그럼, 오늘은 이 다재다능한 채소인 배추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 번 알아 볼까요? 

 

배추의 다양한 효능

 

1. 변비해소 및 다이어트 효과 : 배추는 열량이 낮고 지방성분도 아주 낮아요. 100g당 12kcal밖에 되지 않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변의 양을 많게 하고 장을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 좋아요. 

 

2. 고지혈증 및 심·혈관계질환에 효과 : 고지혈증이란 보통 중성지방이 높거나 LDL-콜레스트롤이 높은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죠. 그런데 배추의 섬유질은 체내 지방과 함께 섭취한 음식의 지방성분과 콜레스트롤을 흡착해서 배설해 주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해 준답니다. 따라서, 배추를 즐겨 섭취하면 당연히 심장 및 뇌혈관관련 질환이 예방되겠죠?

배추밭
배추는 알이 꽉 차도록 하기 위해 이렇게 짚이나 끈으로 묶어 줘야 해요.

 

3. 항암효과 : 배추에 많이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C도 항산화작용을 통해 암을 예방해 주지만, 특히 배추 속살에 다량 들어 있는 시니그린 성분이 결장암을 예방해 준다고 하죠. 또한, 시니그린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효소인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대장암, 방광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해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4. 피로회복, 피부미용 및 면역력 증진 효과 : 이건 주로 비타민C로 인한 효과인데요, 배추 100g에는 비타민 C가 28mg이나 들어 있답니다.

 

5. 기형아 출산 예방 : 배추에 들어 있는 엽산(46.1㎍/100g)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한 성분이죠. 엽산이 결핍되면 빈혈을 초래하고 태아의 조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신경관결함 기형아 출산 등 임신 결과에 매우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임신가능성이 있는 분은 배추와 같은 녹색 채소를 싱싱한 상태로 많이 드시는 게 좋고 필요하다면 엽산영양제 섭취도 적극 고려해 봐야 합니다.

 

배추밭
이 배추도 곧 수확이 되어 김장용으로 쓰이겠죠? 시골의 한가로운 모습이 배추 뒤로 보이네요.

 

여러분, 이렇게 좋은 배추를 즐겨 드시면서 혈액이 탁해서 발생하는 각종 생활습관병(특히,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항암효과도 보면서 면역력도 증진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임산부의 경우, 싱싱한 배추를 드시면 운동부족으로 인한 변비도 예방하고 위에 언급한 각종 영양소 및 칼슘(38mg/100g)을 섭취하면서 다이어트효과도 볼 수 있으니 더욱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