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전복찌기/정말 쉬워요/찜기에 찐 후, 스푼으로 폭 떠내서 내장째로 드세요

by 헬쓰라이프 2021. 11. 8.

전에는 생전복의 내장과 입 그리고 식도를 모두 떼어 내고 잘 세척하여 아주 조금 남는 거만 쪄서 먹었거든요. 정말 양이 얼마 안 되었어요. 그러나, 오늘은 내장을 그대로 두고 통째로 먹었더니 양도 얼마나 많고 맛있던지요! 전복 찌는 요령, 비법 아닌 비법을 알려 드립니다.

 

 

전복손질법을 두고 고민하시는 분들께 고합니다. 전복을 생으로 드실 때는 (내장에 붙어 있는 작은) 모래주머니만 제거하고 내장은 다 드시면 돼요. 입과 식도부분은 생으로건 찌건 무조건 제거하여 버리세요. 모래주머니에는 세균이나 오물이 있을 수 있다고 하며 입과 식도에는 세균이 있을 수 있다네요. 쪄서 드실 때는 입과 식도만 제거하고 다 드셔도 장수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입은 왜 무조건 제거할까요? 이건 저 혼자 생각이지만 입으로 음식을 함부로 먹거나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될 것 같아요. 



이제 또 팔팔 살아 있는 전복이 시중에 나오는 철이 되었네요. 오늘 식료품점에 갔더니 정말 싱싱한 전복들이 물 속 상자에 똬악 달라 붙어 있는 거예요. 자기들끼리 달라 붙어 있는 녀석들도 있었고...

그래서 제가 "사장님, 전복이 참 싱싱하네요. 이거 사 가서 손질하려면 너무 힘들어서... 먹고는 싶은데요." 하며 말끝을 흐렸죠.

요렇게 대강 씻어 놓고 치솔을 준비해 주세요. 저는 새 치솔을 사용했어요.
전복살의 검은 부분을 거의 95%정도 닦아 냈네요. 찜기에 올리기 전 더 닦아 냈어요.

 

"아이쿠, 그거 정말 쉬운데요. 집에 가셔서 물에 담궈 한 번 잘 씻고 치솔로 치솔질하듯이 검은 부분을 희게 될 때까지 몇번 잘 닦아낸 후 깨끗이 씻어 주세요. 그 다음, 찜통에 겅그레를 놓고 그 위에 펴 놓은 다음 쪄요. 그리고 다 쪄지면 꺼내서 스푼으로 폭 떠내면 잘 떠져요. 그 다음 입과 식도 부분만 잘라서 파내고 그냥 초장에 찍어 한 입에 쏘옥 드시면 되는데 그게 뭐가 어렵다고 그러세요? 정말 쉬워요."

 

"헐! 내장은요? 유튜브에 보니까 내장부분을 다 잘라 버리라고 하던데요?"

 

"유튜브 너무 믿지 마시구요, 쯧쯧... 요사이 유튜브 때문에 좋은 면도 있지만 안 좋은 면도 있어요. 내장이 진짜 좋은 건데 그걸 왜 잘라 내세요? 내장만 따로 모아서 요리하거나 날 것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음... 잘 못 배웠군요! (이 지점에서 급 사고 싶어 졌어요.) 몇 마리에 얼마예요?"

 

"넵, 4마리에 1만원 되겠습니다."

 

(또 세부사항을 꼬치꼬치 캐 물었죠.)

 

그리고는 사 왔습니다.

 

(전복을 받치고 있는 구멍이 난 요 받침대가 '겅그레'예요.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드립니다. 저도 3년 전까지는 "찜기에 놓는, 그 뭐야,,, 찌려는 재료가 물에 닿지 않도록 밑에 받치는 그것 말야." 또는 "찔 때 찜통 안에 넣는 받침대, 찜통에 넣는 거 있잖아. 그거,,," 이렇게 불렀어요. ㅎㅎ 영어로는 'a steaming rack put in the pot; 포트속에 넣어 찌는데 사용하는 시렁'이라고 하네요) 생전복을 씻어 겅그레에 올려 놓은 모습인데요, 비린내를 잡아 주기 위해 가열하기 전 청주(소주) 한 잔을 전복살 위에 골고루 부어 주세요. 그리고 뚜껑을 닫고 강불로 쪄 주세요. 김이 나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15분 정도 더 쪄주면 끝이에요.
저는 처음에 전복을 올려 앉혀 놓고 가열하기 전과 끝나기 5분 전에 (소주를 소주컵으로) 각각 1잔씩 총 2잔 부어 줬어요.

 

전복손질법과 찌는 법

 

1. 사 온 전복을 꺼내서 대강 씻는다. 그리고 치솔을 가지고 전복살의 검은 부분을 싹싹 잘 닦아 낸다. - 치솔에 먹물같은 게 시꺼멓게 묻어 나와요. 이게 때라네요. (이 녀석들, 어디가서 그렇게 많이 묻혀 왔나? 바닷물 때겠지 하면서도. 나원참!) 그것을 물로 깨끗이 세척하세요. 

 

2. 찜통에 물을 적당하게 부은 후, 겅그레를 놓는다. 그리고 그 위에 전복을 올리되 살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전복살에 청주(소주)를 한 잔 골고루 뿌린다. - 이건 비린내를 잡아 주기 위해서예요.

 

3. 뚜껑을 닫고 강불로 찐다. 찌다가 김이 나오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하이라이트의 타임조절기를 이용하여 시간을 15분 가량 더 찔 수 있도록 맞춘다. - 김이 나오고부터 (강불을) 중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쪄 주면 끝이에요. 하이라이트나 인덕션이 아닌 경우 시계로 시간을 재면 되겠죠?

 

더보기

참고로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경우 전자파 조심하시구요(가열을 시작하면 바로 자리를 떠서 전자파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가스레인지일 경우 가스를 마시지 않도록 조심하세요(가스불을 켜고 끌 때 숨을 잠시 멈추고 켜고 끈 뒤 즉시 자리를 뜬다. 요리를 하지 않을 경우 멀찌감치 떨어져 대기한다. 그리고 환기한다). 

 

하이라이트는 대체로 강불은 9, 중불은 4~5정도예요. 가스레인지일 경우 눈대중으로 조절해 주세요.

 

4. 10분 찐 상태에서(마지막 5분 남겨 놓고) 뚜껑을 열어 청주(소주) 한 잔을 전복살에 더 부어 준다. 다시 뚜껑을 닫고 나머지 5분 정도 더 쪄 준다. - 청주(소주)를 두 번 부어 주는 것은 비린내를 완전히 잡아주기 위해서예요. 그렇게 술을 부어도 알콜은 다 날아가므로 술을 못 드시거나 싫어하시는 분들 안심하셔도 좋아요.

 

처음 생전복을 앉히고 강불로 찌니까 얼마 안 지나 김이 났죠. 그래서 바로 중불로 낮추어 줬어요. 위 사진은 (김이 나기 시작할 때, 강불을) 중불로 낮춘 때로부터 10분 뒤에 뚜껑을 열고 소주 한 잔을 전복살에 부은 모습이에요. 이처럼, 청주(소주)는 맨 처음 앉힐 때 한 잔, 그리고 맨 마지막 5분 전쯤 한 잔 더 부어 비린내를 완전히 잡아 주세요.

5. 불을 끄고 쟁반이나 적당한 용기에 집게로 전복을 집어 낸다.

 

다 찐 전복을 집게로 집어 낸 모습입니다.

 

6. 전복살과 껍질 사이에 스푼을 조심스럽게 집어 넣은 후, 힘을 줘서 전복살을 폭 떠낸다. 그러면 전복살과 껍질이 아주 잘 분리된다. - 이때 내장은 전복살에 붙어 있어요.

 

전복살과 껍질 사이에 스푼을 힘을 줘서 폭 떠내면 위 사진과 같이 잘 분리된답니다.

 

7. 그 상태에서 깨끗이 씻은 손으로 전복 살을 잡고 가위로 입과 식도 부분을 잘라 낸다. 식도는 안쪽에 있으므로 잘 파내 준다. - 이때 입과 거기에 연결된 식도만 살짝 잘라내야지 너무 많이 잘라내면 먹을 게 없어요. 전복의 양쪽 부분을 잘 보면 한 쪽에 흰 부분이 보여요. 그게 입이죠. 자르면 식도가 달려 나와요. 안 부분까지 파내 주세요.

 

8. 통째로 초장에 찍어 드세요. 내장 부분이 정말 좋은 것이니 절대 버리시면 안 되세요. 그게 핵심이랍니다. 저는 지금껏 껍데기만 먹은거네요. 헐... 만일, 전복을 회(생 것으)로 드실 때는 내장에 붙어 있는 작은 모래주머니는 필수로 제거한 후, 나머지는 모두 다 드세요.

 

네모박스 안에 있는 게 내장인데요, 요걸 잘라내지 말고 다 드세요. 여기서 모래주머니가 찜찜하신 분들은 그걸 찾아서 제거해 주셔도 됩니다.

 

어때요? 정말 간단하죠? 전에 저처럼 (유튜브 전복손질법을 보고서는) 생전복의 검은 부분을 치솔로 깨끗이 닦아 내고 입과 식도를 모두 자르고 파낸 후 내장을 다 잘라 내려면 정말 힘들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복의 영양소가 모인 내장을 다 버리게 됨은 물론, 차떼고 포떼고 먹을 것이 거의 없어져요. 그러니까 절대 그렇게 하지 마세요. 내장의 내용물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초 및 플랑크톤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몸에 좋다고 하니 더럽게 생각할 게 아니에요.

 

먹기 직전에 입과 식도 부분만을 가위로 살짝 잘라 낸 거예요. 조금밖에 안 되죠. 버릴 게 거의 없어요. 크게 확대를 시켜서 그렇지 양은 아주 조금밖에 안돼요.

 

잘 씻어 찐 전복이 짭쪼름하더군요. 바다에서 제대로 잡아 온 거네요.^ 

 

더보기

이건 비밀인데요, 바다 음식 너무 좋아해서 해물을 찾아가면서 매일마다 드시는 것은 좀 그럴 것 같아요. 한 번씩은 먹지만 자주, 아주 오랫동안 많이 즐겨 드시는 건 좀 아닌 것 같아요. 이젠 우리 인간들이 스스로 만든 각종 공해와 오염물질에 먹거리들이 모두 멍들어 가고 있네요. 바다의 생물은 한결같이 100% 바닷물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죠.

 

전복의 효능

 

전복은 보양식이에요. 그러니 제철에 한 번씩 사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전복의 효능은 댓글에 주소를 적어 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