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검정콩 종류와 효능

by 헬쓰라이프 2022. 8. 1.

꾸준히 먹으면 머리가 검어진다는 이 음식은?

 

 

검정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검정콩은 식물성 단백질 섭취에 가장 좋은 식품이라고들 하죠.

 

검정콩의 종류
: 흑태, 서리태, 서목태(쥐눈이콩, 약콩)

 

검정콩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흑태, 서리태, 서목태'입니다. 일단, 이들은 크기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것이 흑태이고 그다음으로 큰 것이 서리태이고 가장 작은 것이 서목태(쥐눈이콩, 약콩)입니다. 

 

그런데, 크기만으로는 흑태와 서리태 분별이 조금 곤란할 수도 있는데요, (두 종류를 나란히 대조하면 크기 비교가 쉽겠지만) 단독으로 놓은 상태에서 "이것은 흑태다, 혹은 이것은 서리태다"라고 단정 짓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껍질을 까 봤더니 연두색이네요. '서리태'죠?.

 

이때 검은 껍질을 까서 속 살을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어요. 흑태의 속살은 일반 대두와 마찬가지로 스름하고 서리태의 속살연두색(녹색)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정콩 중 제일 작은 서목태, 즉 쥐눈이콩 혹은 약콩으로 불리는 검정콩은 속살이 연두색(녹색)입니다.

 

제가 밥에 넣은 콩은 '서리태'군요. 껍질 바로 밑의 속살이 연두색이거든요.

 

검정콩의 효능

 

검정콩의 효능은 다음과 같아요(검정콩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을 위주로 설명드립니다).

 

콩을 잘 씻어 물기를 뺐어요.

 

1. (우수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 : 검정콩의 단백질 함량은 쇠고기보다 높다고 합니다. 쇠고기에는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같은 좋지 않은 성분이 들어 있는데 반해, 검정콩에는 그러한 부정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에 검정콩으로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매우 좋은 선택이 되겠군요.

 

특히, 50대로 접어들며 단백질 섭취를 게을리하면 근감소증에 시달릴 수도 있으므로 밥 지을 때마다 검정콩을 넣어 꾸준히 드시기 바랍니다. 

 

2. 안토시아닌 풍부 : 검정콩의 껍질을 구성하고 있는 검은 색소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파이토케미컬인데요, 이것은 강력한 항노화 및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눈의 건강에 정말 좋은 항산화물질로도 유명합니다.

3. 이소플라본 풍부 : 껍질에는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심혈관질환, 부인과 질환 및 여성 암(유방암, 자궁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레시틴 풍부 : 검정콩에는 레시틴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혈액순환 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항노화, 두뇌 영양 공급 및 피로 해소, 손발 저림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레시틴은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두뇌 발달 및 노년기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검정콩(서리태)을 밥 지을 때 넣어 봤습니다. 백미, 현미, 흑미, 서리태 이렇게 배합했어요.

 

이외에도 탈모를 예방하거나 새치를 줄여주기도 할 뿐만 아니라 음양오행상 검은색은 신장을 대표하는 색깔로 본초강목에서는 검정콩은 신장을 보하고 불로장수하게 하는 식품이라고 소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검은 색 식품(검은콩, 검은깨 등)을 먹고 머리가 덜 빠지고 새치가 없어졌다거나 흰머리가 줄어들었다는 체험담이 수없이 많으므로 머리카락으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 검정콩을 꾸준히 드시는 건 어떠신가요?

 

먹는 방법은?

 

검정콩 밥이 이렇게 맛있게 지어졌네요!

 

검정콩을 섭취하는 최고의 방법은 밥을 지을 때 넣어 먹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도 볶아서 먹거나 두부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데 이들 모두 다 훌륭한 섭취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밥에 넣어 먹는 것만큼 손쉬운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의사항은?

 

여성분들이 검정콩을 볶아 드시면 이소플라본의 효능을 제대로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검정콩을 볶을 경우 이소플라본의 함량이 다른 어떤 조리법보다 더 높아지기 때문이라는군요. 또, 검정콩에는 요오드 성분이 없으므로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해초(미역, 다시다 등)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한편,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것은 칼슘이 함유된 식품이라고 해요. 대표적으로 우유, 치즈 등과 같은 유제품들이 있겠는데요, 이들을 드시려면 검정콩을 섭취한 후 두어 시간 지난 후가 좋겠군요(칼슘이 함유된 식품과 검정콩을 함께 먹으면 체내에서 분해나 흡수가 잘 안 되는 인산칼슘이 생성됨). 여기까지 함께 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검정콩은 어느 모로 보나 좋은 면밖에는 없어 보이므로 밥 지을 때 조금씩 넣어서 꾸준히 드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