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아콘산, 탄닌 풍부/도토리묵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0. 14.

도토리묵, 효능이 참 많아요!

부작용도 주의하세요!

 

 

♣요약브리핑 :  도토리묵은 '아콘산'이 많아 중금속 배출에 좋아요. 또, 도토리묵에는 '탄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적당히만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트롤제거와 같은 혈액정화작용, 지사작용(설사를 멎게 하는 것)을 하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각종 염증완화에 도움을 줘요. 하지만 많이 먹으면 변비가 심해질 수 있고 다량의 탄수화물 때문에 다이어트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또, 도토리묵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이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으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게다가, 탄성분은 철분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감과 같이 드시지 마세요. 둘 다 탄닌성분이 많아서 자칫하면 심한변비에 시달려요.♣

 

 

도토리~! 요즘 산에 오르면 많은 분들이 도토리를 주워 가시는데, 그것을 가지고 별미로 도토리 묵을 만들어 드신다고 합니다. 저도 도토리를 조금씩 주워 와서 모아 뒀다가 장모님께 드렸더니 원래 주워 놓으셨던거랑 합하여 도토리 묵을 만들어 주셨어요.

 

도토리
돌 틈새에 떨어져 있는 도토리

 

도토리
과피에 덮여 있는 도토리

 

도토리
집으로 주워 온 도토리

 

 

도토리 묵은 과거 살기 어려워 쌀, 보리쌀 등을 구경하기 힘든 시절, 구황식품으로 많이 먹었다고 하지만 요즘은 비싸기도 하거니와 국내산 도토리묵은 찾아 보기가 힘들 정도로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죠. 몇년 전 시장에서 국산이라며 샀었는데 물에 하루쯤 담궈 뒀더니 완전히 풀어져 못 먹고 버렸던 기억이 있어요.

 

 

 

아무튼 도토리묵을 먹으면서 도토리묵이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 봤어요.

 

 

도토리묵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할 점

 

1. 아콘산함유 체내 독성물질 배출 : 도토리에 함유된 아콘산은 중금속을 흡착 배출해 줘요. 폐의 미세먼지까지도 배설해 준다고 하니 도토리묵은 체내 나쁜 물질을 배출해 준다고 생각하면 돼요.

도토리말리기
주워 온 도토리 말리기

 

 

2. 혈관, 혈액건강 개선 : 몸에 나쁜 LDL-콜레스트롤을 없애주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동맥경화, 끈적거리는 혈액과 같은 혈액 및 혈관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줘요. 또, 너무 과도하지 않은 적당량의 탄닌은 모세혈관을 강화해 준다고 해요.

 

3. 피로 및 숙취해소에 도움 : 도토리묵의 성분들이 간의 독성물질 해독을 도와주므로 간의 건강에 좋아요. 간이 좋아지므로 간이 피로물질과 알코올을 분해, 해독하기 쉬워짐은 당연하겠죠.

 

4. 탄닌성분의 지사작용 : 탄닌성분으로 인해 설사를 멈추게 해줘요. 따라서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리게 되며 변비가 있는 분들이 드실 경우, 변비가 더욱 심해져요. 그러므로 변비가 있으면, 한 번에 조금씩만 드시는 것이 좋아요.

 

5. 다이어트 효과 :  열량이 적고 탄닌 성분이 지방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요. 그러나 다량 함유된 탄수화물로 인해 과다섭취시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세요.

 

6. 냉증개선 : 도토리묵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품이므로 손발이 차가운 여성들의 (차가운 기운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족냉증과 배가 차가운 증상을 완화해 줘요.

 

7. 소화촉진, 위와 장의 건강에 도움 : '동의보감'에는 늘 배가 부글거리고 끓는 사람, 불규칙적으로 또는 식사가 끝나자마자 대변을 보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은 도토리묵을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또한, 도토리묵을 먹으면 심한 설사도 멈춘다고 하는데, 이것은 모두 탄닌성분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8 염증회복과 지혈작용에 도움 : 도토리에 함유된 성분의 수렴작용으로 인해 피부나 체내의 염증을 빨리 회복시켜주며 지혈작용을 도와줘요.

 

도토리묵
장모님이 만들어 주신 도토리묵

 

간장도토리
먹음직스러운 도토리묵과 깨마늘 간장

 

 

섭취시 주의사항

 

1. 과다섭취 주의 :  과다섭취 시 탄닌성분의 수분 흡수작용으로 인해 변비가 심해질 수 있어요. 

 

또, 홍삼이나 인삼처럼 따뜻한 성질의 도토리묵은 몸에 열을 나게 하는 식품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함께 먹으면 안되는 식품 : 감과 함께 먹으면 둘 다 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변비가 심해지며(도토리묵만 먹어도 설사가 멈추어지는데 거기다 탄닌 성분이 풍부한 감까지 함께 먹으면 변비가 얼마나 심해지겠냐구요!),  탄닌 성분이 철분과 결합하여 철분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요컨대,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하며 위와 장이 안 좋아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 혈액이 맑지 못하며 간이 안 좋아 평소 피로를 많이 호소하는 분들, 음주후 숙취가 심하신 분들이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몸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는 건강에 별로 도움이 안되고 다량섭취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약간만 드셔야 하겠습니다.^^

 

 

참고

 

탄닌(tannin) : 식물에 널리 분포하며 수용성으로 단백질과 결합하여 변성시키는 작용이 있어, 가죽을 무두질하는데 이용되는 물질. 미각세포에 대해서도 작용하기 때문에, 수렴성이 강한 떫은맛을 느끼게 한다. 차, 포도주, 감의 떫은맛은 탄닌에 의한 것이다. 화학적으로는 폴리페놀을 기본구조로 하며, 폴리페놀옥시다아제에 의해 쉽게 산화, 중합하여 착색물질을 생성한다. 철이온과 반응하여 흑색의 탄닌철을 만든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영양학사전

 

 

참고자료 : 두산백과 도토리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