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견과류]잣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1. 29.

잣의 효능

 

 

잣을 먹으면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함이 입안 전체에 퍼져요.  잣은 특별히, 비타민 E(12.9mg/100g)와 철분(5.8mg/100g)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구요, 단백질(14.7g/100g), 칼륨(590mg/100g), 칼슘(18mg/100g), 식이섬유소(2.86g/100g)도 풍부한 편에 속합니다.  비타민 E는 견과류가운데 아몬드, 해바라기씨, 볶은 땅콩과 함께 잣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잣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식품 혹은 신선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올레산, 리놀렌산, 리놀레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하며 자양강장제 식품으로 각광을 받아 왔죠 특히, 비타민 E는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서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주고 염증을 억제해 주며 치매를 예방해 주는가 하면 피부를 좋게 해주는 등 우리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E는 우리 몸의 세포파괴 인자인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항염증, 항암, 항노화에 뛰어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또한, 잣에는 특히 철분이 많아 수정과에 잣을 띄워 마시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빈혈이 예방되므로 그야말로 수정과와 잣은 환상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잣의 효능 중, 공통적인 것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항염증, 항암, 항노화에 탁월하며 피부주름을 방지하고 피부에 윤기를 더하는 등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가꾸어 준다는 것입니다.  또,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액을 맑게 함으로써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경색 등을 예방하고 혈관에 탄력을 부여합니다. 

 

잣은 임산물로 분류되어 있으며 국산은 중국산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품질과 맛은 훨씬 뛰어납니다. 그럼 잣의 효능을 한 번 살펴볼까요?

병에 담긴 잣
잣이 산화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뚜껑을 꼭 닫아 주세요.

 

국산 잣
국내산 잣은 비싼 편이지만 품질면에서 매우 좋아요.

잣의 효능

 

1.  빈혈 예방: 잣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철분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해 주는데 탁월합니다. 특히, 수정과에 잣을 띄워 먹으면 그 맛과 영양이 일품이죠.

 

2. 비타민 E효과 : 잣에는 카로티노이드가 거의 없는 반면 비타민 E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요.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세포막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비타민 E는 우리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반면, 유익한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주고, 혈관기능을 보호하며, 혈소판의 지나친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생성을 방지하고 동맥 혈관에서 염증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비타민 E는 다양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항암요법의 정상세포에 대한 독성을 감소시키고,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신경계의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치매의 진행을 억제합니다.

비타민 E는 섬유낭포성 유방질환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고 여성들의 월경통을 감소시키며, 폐경기 여성의 전신열감을 완화하는 등 여성 건강에 유익합니다.

비타민 E는 백내장을 예방하고 운동 스트레스를 줄이며 세포 노화를 막습니다. 그리고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며 흉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된 식품에는 참기름(42.4mg/100g), 해바라기유(39.2mg/100g), 건 아몬드(31.2mg/100g), 생 잣(12.9mg/100g), 볶은 땅콩11.4mg/100g) 등이 있습니다.

 

3. 변비예방 및 해소 : 잣에 함유된 식이섬유소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해소해 줍니다. 

 

4. 다이어트 효과 : 잣은 열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당연히 살이 찌는 식품이죠. 그러나 다른 여러 종류의 견과류에 적당량 섞어 하루에 한줌 가량 먹으면 잣은 몇알 정도만 포함되어 살이 찔 염려는 없겠죠. 잣은 우리 몸에 들어가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해 줌으로써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5. 병중, 병후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 : 우리가 감기에 걸려 식욕이 없고 아플 때, 잣죽을 자주 사서 먹는데 그 이유는 잣이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열량이 높아 잃어버린 기력을 속히 되찾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잣은 단백질의 근육증진 및 근육유지 효과, 칼륨의 혈압저하 효과, 칼슘의 골다공증 예방 효과 및 정신신경 안정 효과로 우리에게 많은 이익을 준답니다.

 

결론적으로, 잣은 항노화, 항암, 항치매, 항염증, 피부미용, 심·뇌혈관질환 예방, 변비예방, 빈혈예방, 고혈압예방, 근육증강, 혈압저하, 골다공증예방, 다이어트, 원기회복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식품입니다. 그러므로 매일 몇알씩을 다른 견과류와 섞어 꾸준히 섭취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참고자료

각종 건강 관련 TV 프로그램

그 외 다수의 전문 자료 비교 참고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