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케일 알고 드시나요] 케일의 효능(kale)

by 헬쓰라이프 2018. 11. 30.

케일(KALE)의 효능

 

 

건강을 생각하며 눈을 돌려 보면, 마트에서도 식료품점에서도 청과상회에서도 과채류가게에서도 수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항노화, 항암, 항염증 효과는 물론 ·뇌혈관계질환을 사전에 예방해 주는 식품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어요.

 

그 중에 하나가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케일인데요, 케일은 녹즙용(잎이 크고 대가 굵은 것)과 쌈, 샐러드용(부드러운 어린 잎)으로 나눠 볼 수 있어요. 케일을 고를 때는 가급적 벌레 먹은 것을 고르세요. 왜냐하면 케일은 병충해가 심한 채소이므로 농약을 많이 치기 때문인데, 잎이 깨끗하다면 농약을 많이 친 증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깨끗한 잎을 구매하실 경우, 세척을 꼼곰히 잘 해 주세요.

 

그럼, 케일의 효능은 무엇인지 하나 하나 짚어 볼까요?

 

쌈 케일
쌈 케일(잎이 작고 부드러워요)

 

케일의 효능

 

1. 눈 건강, 항암, 항염증, 항노화 효과 : 케일에는 눈의 건강에 필수적인 루테인, 제아잔틴이 들어 있으며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1,817㎍/100g)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황반성분을 채워주고 시각세포와 망막의 염증 및 노화를 막아 눈을 오래도록 건강하게 해 줍니다. 게다가, 비타민 A도 눈의 건강에 작용하는 성분으로 시력을 개선하고 야맹증을 예방해 줍니다. 

 

엇보다도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퀘르세틴 등도 눈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하며 노화를 지연시키고 암과 같은 질병들을 예방해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2. 혈압강하 및 콜레스트롤 감소로 인한 심·뇌혈관계질환 예방 : 케일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섬유소, 엽록소 및 칼륨은 혈압을 조절해 주며 동시에 콜레스트롤을 감소시켜 혈액과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심·뇌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노화방지 : 모든 항산화물질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통해 광범위한 노화방지효과와 더불어 항암효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케일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83mg/100g) 및 비타민 E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무력화 시켜 세포노화를 막고 피부주름을 방지함으로써 젊음을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성분들입니다.  

4. 다이어트효과 : 케일은 특히 열량이 낮고(16kcal/100g),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즉, 쌈채소나 샐러드용으로 많이 먹어도 살이 찔 염려가 없으며 섬유질은 장활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해주므로 뱃살을 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5. 골다공증예방, 노화예방 및 혈관질환예방 : 케일의 칼슘은(100g당 320mg 함유) 뼈를 건강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작용도 합니다. 또한, 엽산(케일 100g당 145.8㎍ 함유)은 태아의 발달을 돕고 기형아 출산을 방지하기 위해 임산부가 꼭 먹어야 할 영양소로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노화를 막아 주고 혈관을 파괴시키는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켜 혈관관계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그 밖에도 케일은 다른 비타민(비타민 A, B, E 등), 각종 미네랄, 아미노산, 지방, 단백질, 효소 등을 함유하여 평소 식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필수영양소를 채워 주며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케일과 청경채
케일과 청경채

 

요즘, 케일이 제철은 아니지만(7월~8월이 제철), 재배농법의 발달과 기타 재배지의 확대로 시장에 많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일주일에 두번 정도 장바구니에 담아 와서 쌈채소나 샐러드로 먹는 건 어떨까요? 

 

케일에는 비타민A, E 및 베타카로틴과 같은 지용성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 오일을 첨가하면 이들이 잘 녹아 나와 인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식물성 오일(올리브유, 아보카도유, 참기름 등)을 섞어 먹으면 더욱 좋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생으로 드시고 열을 가하시려면 5분 이내로 살짝 가열해 주세요. 유효영양소들이 열에 의해 많이 파괴될 위험이 있으니까요.^^

 

 

 

참고자료

 

1. 농촌진흥청 자료

2. 식품의약품안전처, 케일

3. 각종 건간관련 TV 프로그램

 

기타 다수의 자료 비교 참고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