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비타민 K, 베타카로틴, 크립토잔틴, 제아자틴/망고의 효능, 아기코끼리 망고 손질법

by 헬쓰라이프 2018. 12. 20.

망고의 손질법과 망고의 효능

 

 

망고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의 왕입니다. 또한 비타민 K와 크립토잔틴, 제아잔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무수히 들어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다량의 당질 때문에 많이 드시면 체중조절 및 당뇨조절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망고도 종류는 많지만 그중 일반적으로 황색을 띠며 그리 크지 않고 눈에 잘 띄는 흔한 망고와 베트남산 아기코끼리 망고를 손질하는 법 및 효능에 대해 알아 볼게요.

 

1. 망고의 손질법

 

망고는 종류가 많으나 애플망고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요즘 작은 크기에 옅은 황색을 띤 필리핀산 망고와 베트남산 아기코끼리 망고(이름이 특이하죠? 왕대박 큽니다) 망고 손질법에 대해 알아 보죠.

 

1) 필리핀산 일반 망고

망고
필리핀산 망고

 

망고
필리핀산 망고를 사 와 봤어요.

 

망고
망고를 자를 때 다들 아시죠? 망고 씨가 옆으로 길게 놓여 있기 때문에 망고의 좁은 쪽을 세워서 가운데 있을 망고씨(길고 넓적하며 얇음)를 피해 칼을 사용해서 양쪽으로 하나씩 총 2개의 과육으로 분리합니다. 자르고 난 뒤 각각 먹기 좋은 크기로 가로 세로 칼집을 내세요. 그 다음 양손으로 끝을 잡고 힘을 약간 주어 양쪽으로 벌리면 사진처럼 가운데가 볼록 올라오게 됩니다. 저 사각형 모양을 포크로 찍어 드시면 되는 거예요.

 

망고
망고 씨의 두께입니다. 자를 때, 망고의 (넓은 쪽 말고) 좁은 쪽으로 망고를 세우면 한가운데 씨가 저렇게 들어 가 있습니다. 그것을 피해 양 옆으로 칼을 사용하여 자르면 됩니다. 자르는 장면은 다음 애플 망고를 포스팅할 때, 찍어 올리겠습니다.

 

망고
망고 씨를 옆으로 해 놓은 모습입니다. 두께는 얇지만 폭과 길이는 상당히 큰 편입니다.망고의 폭이 넓은 쪽으로 저런 모습의 씨가 숨어 있습니다.

 

2) 베트남산 아기코끼리 망고

망고
베트남산 아기코끼리 망고인데 상당히 큽니다.

망고
망고를 씻을 때는 주방의 과일용 세제, 식초, 베이킹소다 등으로 잘 씻어 주세요. 이물질이 들어갈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망고
아기코끼리 망고의 크기입니다. 두꺼운 곳은 저 2L짜리 페트병보다 더 높았는데 사진에는 잘 나오지 않는군요. 길이는 라벨 끝까지 오더군요.

 

망고
역시 망고를 폭이 좁은 쪽으로 세워서 중간에 있을 얇은 씨앗을 피해 과육을 양쪽으로 잘라 주세요. 그리고 손님을 접대하거나 기타 보관할 것은 통 가운데에 저렇게 작은 받침대를 놓아야 합니다.

 

망고
그 위에 망고를 얹으면 저렇게 모양이 작은 사각형으로 예쁘게 벌어진답니다. 가운데 아무 것도 놓지 않으면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저렇게 모양을 낼 수가 없어서 손님을 접대하기 위해 냉장고에 넣었을 때 신속히 냉장하기가 힘듭니다.

 

망고
망고를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기 위해 뚜껑을 닫은 모습입니다.

 

망고
역시 바로 먹을 망고도 그냥 놓지 말고 저렇게 가운데 조그만 용기를 받쳐 주어야 칼로 자른 예쁜 사각형 모양이 나옵니다.

 

망고
망고를 쟁반 위에 놓아 봤어요. 그리고 씨 바깥쪽의 과육을 자르고 가운데 씨를 빼낸 모습입니다. 씨가 뒷쪽에 있는데 상당히 크죠? 그냥 버리지 마시고 과육에 입을 대어 깨끗이 드신후 버려 주세요.

 

2. 망고의 효능

 

1) 항산화, 항암 및 항염증 효과 : 망고에는 비타민 A, B, C , E, 베타카로틴 및 강력한 항산화제인 크립토잔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망고에는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많으며(1589㎍/100g) 마찬가지로 항산화성분인 비타민 C와 E도 우리 체내에서 세포와 DNA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줍니다. 게다가 망고에 함유된 크립토잔틴도 항산화성분이어서 폐암, 결장암 위험성을 감소시키며, 항염증효과로 류머티스 관절염의 위험성을 낮추어 줍니다. 

 

2) 시력보호, 눈건강에 도움 : 망고에는 비타민 A 및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들어 있으며 제아잔틴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눈건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분들입니다. 비타민 A는 특히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로 눈이 피로하거고 가려운 증상에 좋으며, 안구건조증을 완화해 주고 야맹증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A는 워낙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인지라 피부미용과는 관련이 없는 줄로만 알았었죠. 하지만, 비타민 A는 비타민 C와 함께 피부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주며, 피부미백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 주름을 예방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한편,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성분으로 눈 뿐만 아니라 모든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비타민 A의 전구물질로서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을 보호하는데 깊숙히 관여합니다. 제아잔틴은 시금치와 옥수수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서 루테인, 안토시아닌 등과 함께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여 백내장과 황반변성 발생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소화능력 향상 : 망고에는 단백질을 분해하고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소화효소인 에스테르, 테르핀, 알데히드 등의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여 특히  육식을 할 경우, 후식으로 망고를 먹으면 좋습니다.

 

4) 피로회복 및 감기예방 : 망고의 비타민 C는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면역력을 길러 주어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뼈건강에 도움 :  망고에는 비타민 K가 들어 있어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도움을 주며 우리 몸에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 주고 골절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칼슘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제격입니다.

 

6) 다이어트에 도움 : 망고는 100g당 70kcal 정도로 열량이 크게 높지는 않지만 당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손해가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망고의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파이토케미컬(식물성 화학물질)이 지방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일정량을 껍질채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어떤 과일이든 껍질에 영양분이 많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사실 껍질에는 각종 잔류농약, 왁스, 먼지 및 오물 등이 묻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먹기를 꺼리게 되죠. 그러니 껍질을 드실 경우에는 식초와 소금물에 담아 두기, 베이킹파우더로 세척하기, 과채세척용 주방세제로 세척하기 등 적어도 3중으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칼륨, 아연, 인, 철분, 나이아신, 나트륨, 단백질, 인, 식이섬유소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종합영양제와 같은 효능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식품이나 단독으로는 완벽하지 못하므로 영양불균형을 고려하여 비타민 D, 마그네슘, 단백질, 지방, EPA, DHA 등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드시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