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견과류] 피스타치오 효능/ Pistachio

by 헬쓰라이프 2018. 12. 22.

피스타치오의 효능






피스타치오를 처음 봤던 몇해 전 '포장된 봉지안에 든 피스타치오는 딱딱한 외피가 있어 또 한번 더 까내야 먹을 수 있는 불편한 견과류구나' 이 정도로만 생각했죠.


그러나, 호기심이 생겨 사서 먹었더니 너무 고소하고 특이한 맛이 있어 그 이후 한번씩 사와서 먹어 보곤 했습니다. 이게 가격이 좀 많이 나가는 편이라 그동안 맘놓고 사 먹을 수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판촉행사로 두 봉지를 한 묶음으로 묶어서 평소 1.5봉지 가격으로 팔길래 "이게 왠 떡이냐?" 하며 얼른 사서 먹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견과류의 공통점은 열량이 높다는 것, 또 비타민 C가 없다는 것,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액을 정화시키며 혈관을 튼튼히 해 준다는 것, 각종 항산화제와 영양분이 많아 항노화, 항암, 항염증 효과가 있고 단 몇 개의 영양분만 더하면 종합영양제와 같은 효능을 누릴 수 있다는 것 및 적정량을 넘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는 것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 피스타치오에는 LDL-콜레스트롤이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피스타치오 섭취시 오히려 LDL-콜레스트롤이 감소된다고 하니 참 묘한 매력을 지녔죠? 그럼, 지금부터는 이렇게 매력적인 견과류인 피스타치오의 효능을 하나하나 살펴 보도록 하죠.


행사중인 피스타치오<사진1> 행사중인 피스타치오. 원래 나트륨이 많은데 또 염분을 더 넣었군요. 하지만 칼륨이 많으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구운 피스타치오<사진2> 미국 캘리포니아산 피스타치오입니다. 캘리포니아는 훌륭한 먹거리들이 무궁무진하게 많은 곳이군요.




피스타치오의 효능


피스타치오의 성분을 보면 눈에 확 는 게 나이아신, 다량의 나트륨, 단백질, 다량의 비타민 B6, 기타 견과류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된 비타민 E, 식이섬유소, 엽산, 철분, 칼륨, 칼슘, 콜레스테롤 등입니다. 


1. 콜레스트롤 수치 저하 : 피스타치오 100g당 콜레스트롤은 31mg쯤 되어 다른 견과류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에 속해요. 그러나, 피스타치오에는 식이섬유소(11.1mg/100g)와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트롤을 흡착 배설해 줍니다. 따라서, 콜레스트롤이 많은 견과류라고 꺼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 고혈압 예방효과 : 피스타치오 100g에는 나트륨이 대략 400mg이나 들어 있어요.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는 하나도 없죠. 왜냐하면 삼투압작용을 통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피스타치오 100g당 무려 961mg이나 들어 있거든요. 


피스타치오<사진3> 피스타치오는 이렇게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지만 알맹이와 껍질을 분리하기 쉽도록 틈을 벌려 놓았습니다.


3. 항산화 효과 : 피스타치오에는 유감스럽게도 비타민 C가 없어요. 하지만,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피스타치오 100g당 무려 44.1mg이나 들어 있어 다른 견과류는 흉내도 못낼 지경이죠. 게다가 크게 높지는 않지만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도 적정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렇게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및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는 인체의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자유라디칼(활성산소)과 반응하여 이를 제거해 주므로 항노화, 항암 및 항염증 효과 등을 가져다 줍니다.


4. 근육생성·유지 및 근육소실방지 : 피스타치오 100g당 단백질은 무려 20.1g 가량이나 된답니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에게는 근육을 생성 및 유지해 주고 장·노년층들에게는 근육의 소실을 방지해 줍니다.


5. 빈혈예방 : 피스타치오 100g당 철분이 7.5mg이나 함유되어 있어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6. 심·뇌혈관질환 예방 : 피스타치오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소, 칼륨, 불포화지방산 등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며 포화지방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주므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특히, 피리독신이라고도 불리는 다량의 비타민 B6(피스타치오 100g당 약 2mg 함유)는 혈액내의 (혈관 파괴자인) '호모시스테인'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해 줍니다. 


7. 태아 두뇌발달 촉진 및 기형아출산 예방 : 피스타치오의 성분 중에 눈에 띄는 것은 비타민 B의 일종인 높은 엽산수치인데요(53㎍/100g), 이 엽산은 임산부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분이랍니다. 왜냐하면, 엽산은 태아의 뇌발달을 돕고 기형아출산을 예방해 주기 때문입니다. 


8. 뼈 건강에 도움 : 피스타치오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100g당 127mg가량)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해 줍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칼슘도 섭취해야 하지만 비타민 D와 마그네슘 등을 함께 드시고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그밖에도 아연, 인, 나이아신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정말 좋은 먹거리임에는 틀림없지만, 열량이 매우 높아(100g당 약 588kcal) 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특히 주의해 주세요. 


피스타치오<사진4> 안에 든 내피는 버리지 말고 반드시 드세요. 내피를 벗겨내 버리면 영양 손실이 많거든요.


단독으로 드실 때도 하루 한줌, 다른 것과 합해도 하루 한줌만 드세요. 크게 한 줌 말고 보통 한줌인데요, 땅콩 기준 20알 정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