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견과류] 캐슈넛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12. 21.

캐슈넛의 효능

 

 

견과류를 여러 종류 사놓고 아내에게 권했더니 캐슈넛만 골라 먹기에 500g짜리 10봉지를 사다 놓았는데 3달이 지난 지금 3봉지 밖에 남지 않았네요. 캐슈넛은 열량이 높기에 많이 드시면 안되는 견과류예요.

캐슈넛
구운 캐슈넛 봉지 겉면에 '캐슈넛은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함이 풍부한 견과이며, 세계적인 주산지 인도에서 직수입하여 국내 가공하였습니다'라는 안내 말이 적혀 있네요.

 

캐슈넛
구운 캐슈넛은 이런 모습을 띠고 있어요.

 

그러나,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고소하여 자꾸 집어 먹고 싶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견과류를 드실 때는 모두 합하여 '하루에 한 줌'이라는 공식을 어기지 말고 꼭 지켜 주셔야 합니다.  단일 견과류만 드실 때도 그 견과류를 한줌만 드시면 됩니다. 

 

캐슈넛의 효능

 

1. 근육생성·유지 및 근육소실 방지 : 캐슈넛에는 100g당 단백질이 대략 20.3g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을 생성·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장·노년층의 근육소실을 방지해 줍니다. 

 

2. 임산부에 도움 및 심·뇌혈관계 질환예방 : 캐슈넛에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캐슈넛 100g당 약 95㎍) 임산부에게 있어 태아의 발달을 돕고 기형아 출산을 방지해 주며, 항산화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이를 무력화시킴으로써 노화를 지연시키고염증 및 암을 막아 주며 혈관벽을 파괴시키는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켜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캐슈넛에는 종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LDL-콜레스트롤을 낮추어 주고 포화지방을 흡착·배출하여 혈관에 지방이나 콜레스트롤을 없애줌으로써 심장과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오메가 3지방산으로 통칭되는 EPA와 DHA는 뇌기능을 향상시켜 주고 콜레스트롤과 포화지방을 줄여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캐슈넛
늦여름 복숭아와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3. 혈압강하 및 규칙적인 심장박동에 도움 : 캐슈넛에 특히 많이 함유된 칼륨(558mg/100g)은 삼투압작용으로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나트륨혈증으로 초래되는 고혈압을 강하시켜 줌은 물론, 뇌에 산소를 보내 기능을 향상시키며, 체내 노폐물의 처리를 도와 줍니다. 뿐만 아니라칼륨은 혈관벽의 긴장을 풀어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므로, 혈압강하와 함께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고 근육과 신경의 흥분성을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 줍니다.

 

4) 항산화 작용 : 캐슈넛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E는 항산화비타민으로서 항노화, 항암, 항염증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LDL-콜레스트롤을 낮추고 HDL콜레스트롤을 높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5) 칼슘으로부터 누리는 효과 : 캐슈넛에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캐슈넛 100g당 약 45mg) 혈액응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효소의 활성화, 융모의 운동, 백혈구의 식균작용, 세포의 분열 및 여러 영양소의 대사작용 등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칼슘은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체중조절, 당뇨병 예방 및 대장암 예방에 기여합니다.

 

6) 변비예방 및 완화 : 캐슈넛에는 예상밖으로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약 3.8g/100g). '셀룰로스' 혹은 '섬유질'이라고도 불리는 식이섬유소는 장에 오래 머무르며 수분을 많이 흡수하여 변을 무르게 해 주므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식이섬유소는 그 외에도 콜레스트롤의 흡수를 방해하여 성인병을 예방해 주며, 식이섬유소를 적게 먹는 사람들은 대장암, 심장병 및 당뇨병에 더 많이 걸린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평소 음식을 통해 식이섬유소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1. 절대로 많이 드시지 마세요. 100g당 581kcal정도로 열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드실 경우 역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캐슈넛에는 비타민 C가 없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과일종류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앞서 언급된 6가지 효능 외에도 캐슈넛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 비타민 A, B군, 베타카로틴, 철분, 인 등도 소량이지만 모두 우리의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서 귀중한 역할을 합니다. 이 정도면 하루 한줌의 견과류, 섭취해 볼만 하지 않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