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건강의 보증수표, 양파의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8. 6. 16.

건강의 보증수표, 양파의 효능

 

파 참 드시기 힘들죠? 그러나 드시기만 하면 이건 정말 봉 잡는 겁니다. 효능이 무궁무진하게 많아서죠. 어떻게 드시는 게 가장 좋을까요? 볶아서, 국에 넣어 삶아 드셔도 되고 날 것으로 드셔도 되고,,, 무튼 규칙적으로 꾸준히 매일 매 끼니 조금씩만 섭취한다면 땡잡는 거예요! 

 

다음의 효능은 그냥 중요한 몇 개만 정리해 봤을 뿐이고 양파는 무수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요. 특히 혈관, 핼액과 대사계에 미치는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니까 무조건 열심히 먹기만 하면 혈액검사 시 각종 수치가 상당히 좋아져서 기분이 매우 좋아질 거예요~!

양파
망에 넣어 판매되는 양파

 

양파의 효능과 용도

 

1. 혈액, 혈관관련 생활습관병 예방 :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2. 뇌졸중예방 및 면역력 증진 : 양파의 톡 쏘는 맛을 유발하는 황 화합물의 일종인 유화알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온을 상승시켜 뇌졸중 예방과 면역력을 높여준다.

 

3. 혈관보호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 양파의 겉껍질에 많은 색소 성분인 퀘르세틴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농도를 감소시키며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

 

4. 비만예방 :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몸속을 깨끗하게 해 주며 지방분해를 도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5. 요리의 다양성 충족 : 양파의 기능성 물질은 열에 강한 편으로 굽거나 끓이거나 튀겨 먹어도 손실이 크지 않다. 하지만, 양파는 기름에 볶아 먹어야 영양소가 더 잘 흡수되며, 양파의 수분이 증발하면서 당 농도가 높아 단맛도 더 강해진다. 카놀라유, 아보카도유 등을 사용하면 좋다. 볶은 양파는 돼지고기나 소고기와 곁들여 먹으면 에너지를 내는 데 좋다. 단, 양파를 가열 조리하면 열에 약한 비타민 B1과 비타민C가 파괴되기 쉽다는 점은 아쉽다.

6. 육류와 찰떡궁합 : 알칼리성 식품인 양파는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지만 특히 고기에 곁들여 먹으면 영양적인 면에서 육류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효과가 있다. 육류에 풍부한 비타민B1과 양파의 알리신이 만나면 알리티아민으로 바뀌어 에너지 생성에 관여한다.

 

7. 피로 해소, 자양강장 효과 : 칼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돼 피로 해소이나 자양강장에 효과적이며 성장기 아동에게도 좋다. 

 

8. 신경안정 효과 : 잠이 오지 않거나 신경이 예민할 때 양파를 잘게 썰어 방 안에 두면 양파 속 유황화합물이 신경안정 효과를 발휘해 신경에 안정을 준다. 

 

9. 강력한 살균효과 : 양파는 강력한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파를 3분 이상 씹으면 충치 등 치아의 각종 균을 예방할 수 있다. 

 

10. 두피 건강효과 : 지성 두피로 비듬이 많이 생길 때, 다진 양파를 플레인 요구르트에 섞어 헤어팩을 하면 비듬이 줄어들고 머릿결에 윤기가 생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11. 혈액 건강증진 및 종양성장억제 인도에서 이뤄진 실험에 의하면 양파나 마늘을 먹지 않는 그룹의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이드(중성지방, 콜레스테롤과 함께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혈중 지방 성분) 수치가 양파나 마늘을 많이 먹는 그룹보다 높고, 혈액응고도 빨랐다. 유황화합물은 혈액 속 지방 수치를 낮출 뿐 아니라 종양의 성장을 방해한다.

양파를 조금씩 규칙적으로 식사할 때마다 드세요.

 

12. 위암 예방 : 양파, 마늘, 파, 부추 등과 같은 백합과 채소를 많이 먹는 중국인은 그렇지 않은 중국인에 비해 위암에 걸릴 위험이 40% 적게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하루에 양파를 최소 1/2개를 먹는 독일 노인들은 전혀 먹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위암에 걸릴 확률이 50% 수준에 불과했음이 밝혀졌다.

 

13. 장 내 유해세균억제 : 양파에 풍부한 올리고당은 피더스 균의 활성을 돕고 장 내 유해 세균을 억제한다.

 

14. 호흡기계 건강증진 : 세계보건기구(WHO)는 기침과 감기, 천식, 기관지염 개선에 양파의 효능을 인정하고 있다. 양파 추출물은 천식환자의 알레르기로 인한 기관지 수축을 개선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5. 양파껍질의 효능 : 양파 껍질에는 플라노보이드가 알맹이보다 30~40배 이상 들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는 노화를 늦추고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또 양파껍질에 풍부한 퀘르세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관여한다. 껍질은 생으로 먹기에는 부적당하므로 깨끗이 씻어 각종 찌개 끓이는데 넣어 국물에 우려 섭취하면 좋다.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은 생 것보다는 볶거나 요리에 넣어 드세요. 위장 기능이 좋은 분이라도 단독으로 드시진 말고 식사할 때, 밥과 함께 드셔야 위에 부담이 적어요. 양파가 위의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날 것으로 섭취하면 위가 따가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밖에도 양파의 효능을 다 말하자면 입이 아플 정도예요. 그러니 다 아시려고 하지 말고 그냥 규칙적으로 조금씩 드시기만 하면 땡잡는다니까요!!! 수많은 분들이 체험하고 내린 결론이니까요. 약 6개월 정도 꾸준히 드시고 혈액검사 한 번 해보세요. 이 말 뜻을 실감하실 겁니다. 양파즙은 그다지 효능을 못 봤어요. 물론 건강에 좋긴 하겠지만요. 감사합니다.^^

댓글